달력

5

« 2016/5 »

  • 1
  • 2
  • 3
  • 4
  • 5
  • 6
  • 7

'2016/05/09'에 해당되는 글 4

  1. 2016.05.09 어깨통증
  2. 2016.05.09 단순포진 성병
  3. 2016.05.09 지카바이러스 네 번째 감염자, 해외서 유입 확인
  4. 2016.05.09 급성골수성백혈병 이란
2016. 5. 9. 15:32

어깨통증 건강생활2016. 5. 9. 15:32

1. 어깨통증, 증상이 비슷해 보여도 원인, 형태 등이 다 다르다.

어깨 관절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크게 어깨 충돌증후군, 어깨 힘줄파열, 오십견 등이 있습니다.

이를 방치하면은 염증이 악화되거나, 관절염이 크게 진행되어 관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어깨 관절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근래 들어 초음파로 간단히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 치료도 간단해졌습니다.


2. 어깨충돌 증후군이란?

어깨 충돌증후군에는 어깨 관절을 싸고 있는 4개의 힘줄, 즉 회전근개가 그 위에 위치한 견봉과 맞닿아서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이 되겠습니다.

주로 팔을 들고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시는 분에 주로 생기며어깨 힘줄에 퇴행성 병변이 있는 경우 이 뼈와 충돌이 일으켜 증세가 나타납니다.

증상은 머리 위로 팔을 들거나 뒤로 젖힐 때 어깨의 통증이 나타나고 아픈 쪽으로 누워 자기가 힘들며 밤에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그리고 팔을 움직일 때 무언가 걸린듯한 소리가 나기도 하고 약해진 어깨 근육인대를 강화하는 인대강화주사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통증이 있고 견봉에 뼈가 자란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으로 견봉돌기의 공간을 넓혀주는 수술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3. 어깨충돌 증후군을 치료하지 않으면 회전근개 파열이 올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은 굉장히 흔한 질환입니다.

어깨 환자 중에 절반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고특히 중년이후에 발생하는 어깨 통증의 대부분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발생원인은 어깨를 움직여 주는 근육이 반복되는 손상이나 마모에 의해 찢어지는 질병인데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일종의 퇴행성 질병이기도 합니다.

치료는 인대강화주사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전층 파열이 있는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4. 가장 많은 오해를 받는 오십견은?

오십견은 50대에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어깨가 굳는 질환입니다.예전에는 원인을 잘 몰라서 어깨가 굳는 것을 오십견이라 하였습니다.

하지만 근래 들어서 이 오십견은 회전근개의 병변과 굉장히 관련이 많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오랫동안 통증이 있어 움직이지 않게 되면은 관절낭이 두꺼워져서 증세를 더 악화시키며 증세가 2년까지 가기도 합니다.

치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은 지속적인 스트레칭 운동과 약물치료 경우에 따라서는 초음파를 이용한 관절막 유리술등이 있습니다.


5. 어깨 건강을 위한 팁

어깨가 뻐근한 것은 이 부위의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따뜻한 물수건을 양쪽 어깨에 번갈아 5분정도 올려놓고 목을 좌우로 돌리며 찜질을 해 줍니다.또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앉은 자세에서 어깨를 안쪽과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이 돌려주고 목을 앞뒤로 움직여 줍니다.

잠을 잘 때는 낮고 딱딱한 배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자세를 늘 유지하는 것입니다.

어깨가 결리면 나중에 허리까지 아프게 되는데 어깨가 처져 있거나 앞으로 구부러져 있으면 목과 허리에 무리가 오기 때문입니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9. 15:21

단순포진 성병 질병정보2016. 5. 9. 15:21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virus)에 의한 성병으로 유럽에서 발생해 전 세계에 퍼진 전염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병원체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과 2형인데 주로 점막과 피부를 통해 감염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 : 구강이나 입술 주위에 미세한 수포가 생기게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사람과 키스하면 감염이 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2형 : 성교 시의 접촉 경로를 통해 생식기 감염을 일으킵니다.


원인균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DNA를 함유하는 바이러스로 1형 (HSV1)과 2형 (HSV2)이 있습니다.

1형은 주로 입술주위에 포진(물집)을 일으키고, 2형 주로 성기 주위에 포진을 일으키지만 1형도 성기주위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증상

남자는 음경의 표면이나 포피의 안쪽에, 여자는 소음순의 안쪽과 그 주위 또는 질 내벽, 심한 경우에는 자궁경부까지 수포가 발생해 속옷이 닿아도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처음에는 좁쌀알 같은 수포의 집합체가 국부에 발생하여 가벼운 통증을 수반하며 2, 3일간 계속되다가 수포가 터져 장액이 흘러나옵니다.

때로는 사타구니의 림프선이 부어올라 보행에 불편을 느끼기도 합니다.

감염되었다고 증상이 모두 나타나지는 않고 일부에서 성접촉 후 2-10일 경과 후 홍반성 피부 병변과 수포가 생기며 궤양으로 이행됩니다.


진단

수포의 바닥을 긁어내어 현미경으로 관찰하거나 수포액을 배양하여 결과를 확인합니다.

최근에는 PCR이라는 중합효소 연쇄 반응법을 이용하여 바이러스의 DNA를 직접 확인하거나 항체를 이용한 특수염색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아직까지 바이러스를 완전히 박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증상의 초기에 바르는 항바이러스제를 자주 바르거나 항바이러스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피로, 스트레스, 생리, 변비, 수면 부족, 감기 등의 재발요인에 주의하며 항상 몸이 무리하지 않도록 하고 의료진의 치료방침을 잘 이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루피부염  (0) 2016.05.10
급성사구체신염  (0) 2016.05.10
급성골수성백혈병 이란  (0) 2016.05.09
만성변비  (0) 2016.04.28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0) 2016.04.26
:
Posted by 건강텔링

질병관리본부는 4. 10.(일)부터 베트남(호치민 시) 현지에서 근무한 뒤 5. 1(일) 입국한 S모씨(여성, 90년생, 미혼)에 대하여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5. 7(토)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확진되었다고 밝혔다.

환자는 베트남 현지 체류 중 모기에 물린 것으로 추정되며, 이후 기저질환(갑상선질환) 진료를 위해 5월 4일(수) 방문한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에서 지카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하여 보건소에 신고 하였으며, 5. 6(금)에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에 검체가 접수되어 5. 7(토) 05시 경에 혈액과, 소변검체에서 유전자 검사(PCR) 결과, 양성으로 최종 확진되었다.

질병관리본부는 중앙역학조사반을 파견하여 정밀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며, 현재 환자 상태는 양호하나 신경학적 증상 여부 확인 등을 위해 서울대병원에 입원하여 필요한 추가 검사가 진행 될 예정이며, 국내 입국 후 헌혈, 모기 물림 등이 없어 국내 추가 전파 가능성은 극히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베트남 여행을 위해 4. 13(수)일부터 4. 17(일)일까지 환자의 지인(1명)이 현지를 방문, 환자와 동행하여 유사 환경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현재 동행자에 대한 검사를 추가로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현재까지 확인된 세 명의 지카바이러스 감염자는 모두 입원 및 퇴원 조치 후 임상 경과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나, 특이 사항 없이 일상생활 중이라고 밝히면서 필리핀 여행자였던 두 번째 지카바이러스 감염자 확진(4. 27(수)) 이후 4. 29(금)부터 베트남과 필리핀 여행자 대상으로도 입국 후 신고 당부 SMS 발송 및 의료기관에 방문력을 공유하고 있으며, 베트남, 필리핀 및 중남미 여행자에 대하여 모기물림 방지 등 현지에서의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과, 임신부의 경우 출산 시 까지 해당 지역으로의 여행을 연기할 것을 당부하였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9. 10:14

급성골수성백혈병 이란 질병정보2016. 5. 9. 10:14

백혈병은 혈액 또는 골수 속에 종양세포(백혈병 세포)가 출현하는 질병입니다.

백혈병은 임상소견과 검사소견 그리고 경과에 따라 급성백혈병과 만성백혈병으로 구분합니다.

급성골수성백혈병은 광학현미경상의 형태학적 소견과 면역표현형,임상적특성,세포유전학과 분자적 이상들에 근거한 국제보건기구(WHO) 분류를 사용합니다.


급성골수성백혈병의 예방

위험요인

흡연, 유전적 소인, 방사선조사, 화학약품 등에 대한 직업성 노출과 항암제등 치료약제가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아동기에 급성림프성백혈병 치료를 받은 경우에도 위험요인이 증가합니다.


조기검진

급성백혈병 환자는 피로, 체중감소, 발열과 감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혈액검사를 통하여 빈혈, 백혈구 이상, 혈소판 감소 등이 있는가를 확인하고, 간단한 신체검사를 통하여 림프절 종대, 간종대, 비장종대 등의 유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급성골수성백혈병의 진단

일반적 증상

급성백혈병 환자의 증상은 대부분 말초혈액의 빈혈, 백혈구 수 증가 또는 감소와 혈소판 수의 감소로 기인합니다.

초기 증상으로 빈혈로 인한 피로, 쇠약감, 안면창백이 있고 혈소판 감소로 인해 멍이 들고, 코피가 나거나, 잇몸에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기능의 저하로 인한 감염으로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식욕부진과 체중감소가 나타납니다.

병이 진행되면서 백혈병세포의 침윤으로 잇몸비대증, 간종대, 비장종대, 림프절 종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월경이상 및 뇌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

신체 검진과 병력을 확인하며, 혈액검사와 골수검사, 면역표현형검사, 세포유전학검사, 분자생물학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감별진단

백혈병 중 다른 형태와 임상양상을 나타내는 급성림프구성백혈병, 만성백혈병, 골수이형성증후군 등을 감별해야 합니다.


급성골수성백혈병의 치료

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에게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기 전에 심혈관계, 간, 신장의 기능, 동반된 질환 유무, 빈혈 및 혈소판 감소 등 유무, 예후 예측 인자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항암요법은 항암제 2~3가지 약물들을 함께 사용하여 시도하게 되며, 급성골수성백혈병은 관해유도 치료와 관해 후 치료로 나뉩니다.

관해유도치료는 혈액과 골수 내에 존재하는 백혈병 세포를 없애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완전관해에 이른 급성백혈병 환자에게는 재발을 방지하고 완치를 위해 관해 후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방사선치료는 백혈병세포가 국소 침윤하거나 또는 중추신경계를 침범했을 때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시행합니다.

조혈모세포이식은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치료의 부작용

항암제는 부작용뿐만 아니라 주요한 장기에 독성과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조혈모세포 이식 후 약 30~40일까지의 부작용으로는 호중구 감소, 혈소판 감소, 박페리아/진균 패혈증 등이 있으며, 이후 100일까지의 부작용으로는 급성이식편대 숙주병, CMV바이러스 폐렴, 생착 거부 등이 있고, 이후 3년까지 생길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만성이식편대 숙주병, 대상포진, 재발/생착 거부 등이 있습니다.


재발 및 전이

동종조혈모세포이식에서는 10% 전후, 자가조혈모세포 이식에서는 30~40%에서 재발됩니다.

동종조혈모세포이식 후 재발한 경우, 100일 이내에 조기 재발한 경우에는 항암화학요법이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100일 이후에 재발한 경우에는 항암화학요법으로 효과를 볼 수는 있으나 장기 생존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성사구체신염  (0) 2016.05.10
단순포진 성병  (0) 2016.05.09
만성변비  (0) 2016.04.28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0) 2016.04.26
턱관절 장애  (0) 2016.04.25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