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

« 2016/5 »

  • 1
  • 2
  • 3
  • 4
  • 5
  • 6
  • 7
2016. 5. 31. 14:02

갱년기 장애에 좋은 음식 건강음식2016. 5. 31. 14:02

갱년기 장애로 고생하는 여성은 필히 과일을 섭취해야 한다.

과일에 들어 있는 비타민 C가 스트레스에 대항하여 정신적 초조감을 크게 개선 시킨다.

나아가 땅콩류에서 얻는 비타민 E는 호르몬적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만큼 노쇠해 가는 난소을 보강시켜준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음식물에서 힘을얻고 또 같은양의 음식물에서 보다 큰 힘을 만들면 좋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의 힘이 필요한 것입니다.

과일에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 호박산 등이 가득 들어 있다.

이것들의 도움이 있다면 손쉽게 에너지를 만들수 있기 때문이다.

얻어진 에너지로 갱년기 장애를 무사히 넘길수 있는것이다.


■ 갱년기 장애에 좋은 과일

레몬. 매실. 금귤. 사과 . 땅콩류가 갱년기 장애에 효과적이다.

'건강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늙은호박, 암 예방하고 부종에 특효  (0) 2016.06.09
여성들의 건강을 지키는 들깨차  (0) 2016.06.07
장 기능을 촉진하는 계피차  (0) 2016.05.30
블루베리 효능  (0) 2016.05.27
미세먼지 잡는 음식  (0) 2016.05.27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31. 13:32

콘딜로마(곤지름) 질병정보2016. 5. 31. 13:32

"곤지름"이라고도 불리는 콘딜로마(chondyloma)는 사춘기 이후에 주로 음부나 회음부의 점막 피부에 포도송이 모양으로 나타나는 성병성 사마귀입니다.

콘딜로마는 음경의 편평 세포암의 발생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병성 사마귀를 가진 성 파트너와 성접촉 후 까마득히 잊고 있다가 약 1-2개월이 지나서야 음부에 한 개 혹은 여러 개의 좁쌀만 한 혹이 발생하므로 성병이 아닌 단순한 사마귀로 착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절로 없어지겠거니 생각하면, 무방비 상태로 성생활을 하고 새로운 성 파트너에게 옮기기 쉽습니다.


남성의 경우 AIDS나 임질 등의 성감염 질환이 무서워 콘돔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성병성 사마귀는 콘돔을 사용해도 흔히 걸릴 수 있습니다.


1) 원인균

유두종 바이러스(인간 파필로마 바이러스)의 감염이 원인입니다.


2) 증상

보통 성접촉 후 1-2개월의 잠복기를 가지며, 다양한 형태의 콘딜로마가 나타나는데 끝이 뾰족한 첨규형이 가장 흔히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음부 중에는 성접촉 시 노출되기 쉬운 귀두 , 음경 계대, 음경 포피 등에 많이 생깁니다.

흔히 한 번에 직경 1-5mm의 사마귀가 여러 개 나타나며, 요도 내에서도 발견되기도 합니다.

2기 매독, 전염성 연속종, 편평 사마귀, 양성 및 악성 종양 등과 감별해야 합니다.


3) 치료

치료의 선택은 사마귀의 위치 및 크기, 수, 2차 감염 여부, 연령 및 성별, 과거에 치료했던 과거력 등을 고려하여 최초 치료법으로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치료 방법에는 특별한 화학적 부식제, 즉 산이나 포도필린 등으로 녹여 내거나 전기소작, 냉동 요법을 쓰기도 하며, 최근에는 이산화탄소 레이저 등을 이용해 도려내기도 합니다.

반면 시간이 경과하면 흔적을 남기지 않고 자연 소실되는 경우도 있어,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으나 일반적으로 예후는 양호한 편입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걱정스러운 우리 아이 두통  (0) 2016.06.03
녹내장  (0) 2016.06.01
패혈증  (0) 2016.05.30
다발성경화증  (0) 2016.05.30
쯔쯔가무시증(Scrub typhus)  (0) 2016.05.27
:
Posted by 건강텔링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경험해 봤을 허리 통증.

고교시절에는 대학입시를 준비하느라 아침부터 밤 늦은 시각까지 의자에 앉아서 공부를 하다보면 허리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또 취업 후 사무실에서 앉은 자세로 너무 오랫동안 일을 한다거가 과도한 육체노동 등으로 허리통증이 찾아오게 되며, '이러다 디스크 걸리는 것 아닌가'하는 불안감에 휩싸여 살아가기 일쑤다.

허리통증이 우리에게 친숙한 만큼 이에 대한 정보도 넘쳐난다.

주변에서 잘못된 정보를 전해들은 뒤 이를 사실로 알고 잘못 대처하는 경우도 적지않다.

대한의사협회가 분석한 허리통증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소개한다.


◆ 허리가 아프면 딱딱한 바닥에서 자는 것이 좋다?

너무 푹신하거나 딱딱한 침대는 척추에 부담을 준다.

딱딱한 바닥에 누워 잘 때는 눕지 말고, 2~3cm 이상 두께의 이불을 깔아주는 것이 좋다.

바닥에 눌리는 신체 면적이 넓어지면 압력이 고루 전달돼 통증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침대는 엉덩이가 처지지 않을 정도의 쿠션이 있는, 즉 너무 푹신하지 않은 비교적 딱딱한 매트리스가 좋다.


잘 때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가 좋으며, 이때 높이가 알맞은 베개를 사용해 머리, 목, 몸통이 직선이 되도록 한다.

또 무릎을 조금 구부리거나 양 무릎 사이에 베개를 끼도록 하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다.

똑바로 누워 잘 때는 베개로 무릎을 적당히 받혀주는 것이 좋다.

엎드려서 자는 자세는 목이 돌아가 허리에 좋지 않다.


◆ 허리가 아플 때 뜨거운 찜질을 하는 것이 좋을까?

허리가 아플 때 찜질방에서 몸을 지지거나 뜨거운 찜질팩부터 찾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위험할 수 있다.

온찜질은 국소조직의 온도를 상승시킴으로써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증가시킨다.

이에 따라 근육이완이 일어나 진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순 근육통이라면 뜨거운 찜질이 혈관과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킨다.

그런데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반대로 혈관을 수축시켜야 통증이 완화되고 염증이 가라앉게 된다.


특히 확실한 이유 없이 갑자기 통증이 시작되거나 통증이 있는 부위가 빨갛게 변하고 부어오른다면 염증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염증이 있는 경우라면 온찜질로 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

이 경우 온찜질 대신 냉찜질을 해야한다.

냉찜질은 통증부위의 체온을 떨어뜨려 신체내 대사활동을 늦추고, 염증과 부종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교통사고를 당해 허리나 목을 삐끗 했다든지 급성으로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는 경우에도 염증발생 우려가 있으며, 초기에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즉 통증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일단 냉찜질부터 시작하고, 2~3일이 지난 후에는 온찜질로 바꾸는 것이 좋다.


◆ 허리가 아프면 모두 디스크?

요통은 인간이 두 발로 서면서부터 떠안게 된 숙명과도 같은 질환이다.

요통이 생기면 흔히들 허리 디스크라고 부르는 추간판 탈출증을 의심하지만, 요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증상도 천차만별이다.

'디스크'의 의학적 명칭은 '추간판 탈출증'.

허리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물질(추간판, 디스크)이 주위를 둘러싼 섬유조직을 뚫고 나와 신경을 누르면서 생기는 질병이다.

추간판 탈출증은 가벼운 요통에서 시작돼 심해질 경우 다리에까지 통증을 느끼게 된다.


요통은 이러한 추간판 탈출증 이외에도 근육과 인대, 척추관절, 뼈에 문제가 생기거나 염증, 종양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각각의 치료 방법도 달라진다.

때문에 수주간 지속적으로 요통이 발생하거나 심해진다면 전문의의 정밀진찰을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 허리가 아플 때 운동을 꾸준히 하면 나을까?

모든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심한 디스크이거나 척추염이 있을 때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킨다.

골절이 있거나 근육과 관절, 인대가 손상된 경우에도 어느 정도 회복이 될 때까지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일반인들의 경우 요통의 원인을 감별하기 어려우므로 일단 요통이 있을 때는 함부로 운동을 시작하지 말고 1~2주간 안정을 취해야 한다.

그 후 통증이 가라앉으면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시작해 보자.

반대로 통증이 가라앉지 않으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물론 요통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할 때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다.


◆ 요통에는 수영이 가장 좋은 운동이다?

걷기에 비해 수영은 근력을 기르는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반면 물의 부력으로 체중의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요통이 심하거나 무릎이 아픈 경우엔 효과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자유영이나 배영은 허리의 유연성과 근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지만 평영과 접영은 오히려 극심한 요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족구병 예방요령  (0) 2016.06.03
6월 말까지 스케일링 받으세요  (0) 2016.06.03
냉찜질과 온찜질  (0) 2016.05.31
갑자기 눈 침침해지는 망막폐쇄증  (0) 2016.05.30
과민성방광, 그냥 넘기면 위험!  (0) 2016.05.30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31. 09:33

냉찜질과 온찜질 건강생활2016. 5. 31. 09:33

일반적으로 근육이나 관절, 인대에 손상을 입고 나서 1~3일 후까지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더 좋다. 


◆ 냉찜질의 효과


1. 손상으로 인한 염증과 부종을 감소시킨다. 

2. 손상부위의 혈관을 수축시켜 내부의 출혈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3. 국소적인 마취효과가 있어서 손상부위의 통증을 없애주는 진통효과가 있다. 

4. 손상부위의 근육경련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 냉찜질의 방법

1. 마른 수건에 얼음을 싸서 사용하거나 종이컵에 물을 넣은 상태로 얼음을 얼려 사용한다. 

 

2. 관절 부위를 마사지할 때는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를 한다.

   처음에는 냉기를 느끼지만 바로 화끈거리는 작열감을 느끼게 되고 이어서 5 ~ 7분 이내에 통증과 저린 증상을 느끼게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만일 피부가 하얗게 또는 파랗게 변화되면 동상이 생기기 쉬우니 즉시 냉찜질을 멈추어야 한다.


3. 냉찜질은 손상을 입은 후 24 ~ 48시간 정도는 자주 하면 할수록 효과가 좋지만 한번에 20분 이상 냉찜질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온찜질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은가? 


1. 온찜질은 냉찜질과는 반대로 손상부위의 작은 혈관들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결과적으로 손상된 조직에 영양공급을 늘려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손상을 입고 난 뒤 바로 온찜질을 하는 것은 손상부위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부종과 출혈을 더 악화시킬 수가 있어서 오히려 회복이 늦어질 가능성이 있다.


2. 온찜질은 손상을 입은 후 24-48 시간 정도가 지나서 부종, 출혈이 회복되고 난 다음이나 손상이 어느 정도 회복되고 근육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단계에서 운동을 하기 전의 준비 단계로 실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대개의 경우에 있어서 온찜질은 만성적인 관절 및 근육의 통증의 완화에 더 효과적이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30. 12:33

패혈증 질병정보2016. 5. 30. 12:33

패혈증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몸 안에 침입한 다양한 미생물이 일으키는 중증 감염"입니다.

역사적으로는 기원전 15세기 경 고대 수메리아 기록에서도발열과 해열에 대한 기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질병에 대한 이해와 치료를 위한 연구가 발전되면서 패혈증을 객관적으로 정의하기 위해 1992년 미국에서는 발열 혹은 저체온/빠른 맥박/빠른 호흡/백혈구 수 증가 등의 소견이 있는 전신성 염증 반응 증후군(systemic inflammatory response syndrome, SIRS)에 SIRS의 원인이 미생물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거나 의심되는 경우를 패혈증이라고 정의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도 이 정의를 전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증상

1. 신경계와 신경-내분비계

비교적 가벼운 감염 질환의 경우라도 지남력의 상실이나 착란 등의 신경학적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에 혼미 또는 대뇌기능 이상이 초기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국소 신경이상, 발작, 안면신경 마비 등은 드물게 나타납니다.

패혈증에서 회복되면 뇌 기능도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지만, 초기에 뇌병증을 보이면 예후가 불량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2. 심혈관계

심장 근육의 기능이 떨어지고 심박동이 빨라지며, 혈액에서는 백혈구 중 호중구 수치가 늘어나고 혈소판 수는 감소합니다.

응고 장애가 흔하여 혈관에 혈전이 쉽게 생기고, 상처 부위나 위장관에서의 출혈이 흔히 발생합니다.


3. 급성 폐손상 및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

호흡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어 호흡곤란과 저산소증이 일어나는 급성 호흡곤란 증후군이 흔히 발생하며, 회복되어도 폐에 큰 후유증이 남습니다.


4. 신장애

혈압 저하 등에 의해 신장이 급격히 손상되어 소변량이 줄어듭니다.


5. 대사 변화

초기에는 혈당이 높으나 패혈증이 진행되면 몸에서 아예 포도당을 만들어내지 못하여 혈당 수치가 낮아집니다.


6. 피부병변

발진 및 출혈이 흔하고, 일부 조직에서는 괴사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진단

패혈증의 진단에 결정적인 증상이나 징후, 검사법은 없습니다.

패혈증 때 나타나는 신체변화는 개인 간의 차이 뿐 아니라 시간 경과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검사실 진단이 어렵습니다.

반면, 발열 혹은 저체온증, 의식상태의 변화, 설명할 수 없는 황달, 대사산증, 혈소판 감소증 등은 패혈증 진단의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피부나 점막의 새로운 병변 역시 진단적 가치가 있습니다.

감염에 대한 일반적인 말초혈액의 변화는 백혈구, 특히 호중구의 증가입니다.

그러나 장티푸스, 브루셀라증 등 특정균의 감염의 경우 백혈구 감소증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중증 패혈증에서 소아는 성인보다 백혈구 감소증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열 역시 감염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이며, 패혈증 진단의 첫 단추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령의 환자, 개방창상 환자, 화상환자, 해열제나 항염증제를 복용한 환자에서는 정상이거나, 오히려 체온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1. 배양 검사

패혈증이 의심되는 환자는 혈액배양을 반드시 시행하여야 합니다.

혈액배양은 말초의 서로 다른 부위에서 한번에 최소 10 mL 씩, 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객담, 소변, 뇌척수액, 피부병변, 농양 등에서 배양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2. 감별 진단

화상, 외상, 부신 기능부전, 췌장염, 폐색선증, 파열성 대동맥류, 심근경색, 내출혈, 심장눌림증(cardiac tamponade), 약물중독 등의 비감염성 질환도 패혈증과 유사한 임상 증상 및 징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히, 부신 기능부전, 갑상선 기능발작(thyroid storm), 췌장염, 약물 과민반응, 악성 과체온, 열사병 등은 발열 및 혈압 저하 등을 유발하므로, 패혈쇼크와 감별이 필요합니다.


치료

패혈증, 중증 패혈증, 패혈쇼크는 내과적 응급질환입니다.

패혈증 및 패혈증 관련 증상일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고 진단하는 동시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작하며 위험 요소를 최소해야 합니다.

중증 패혈증의 치료는 항생제를 비롯한 다양한 항상성 유지를 위한 약물치료 및 각 장기 기능부전을 극복하기 위한 지지요법으로 구성됩니다.


예방

패혈증에 의한 유병률과 사망률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입니다.

원내감염에 의한 중증 패혈증과 패혈 쇼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관 및 방광 카테터 등 침습적 시술을 신중히 결정하고, 꼭 시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 기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내장  (0) 2016.06.01
콘딜로마(곤지름)  (0) 2016.05.31
다발성경화증  (0) 2016.05.30
쯔쯔가무시증(Scrub typhus)  (0) 2016.05.27
기능성 자궁출혈  (0) 2016.05.27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30. 11:41

다발성경화증 질병정보2016. 5. 30. 11:41

다발성경화증이란?

여러 가지 크기의 탈수병소(脫髓病巢)가 대뇌,소뇌,척수 등에 파종성(播種性) 혹은 산재성(散在性)으로 발생되는 원인불명의 만성질으로 인구 10만명당 북아메리카, 캐나다, 북유럽에서는 30-80, 적도지대에서는 1, 남아메리카, 남유럽에서는 6-14의 빈도를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극동지역의 경우는 예전에는 거의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1955년의 한 보고에 의해 인구 10만명당 2-4의 빈도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발성경화증 증상

20-40세의 청장년층에게 많고, 초발증상으로는

  • 갑작스런 시력저하이며 대개 편측성으로서 몇 주일안에 회복된다.
  • 지각장애(이상감각이나 지각감퇴증)
  • 안통(眼痛)
  • 보행장애
  • 복시(複視)
  • 두통

경과중에는 위의 증상 외에

  • 배뇨곤란
  • 언어장애
  • 연하곤란
  • 불안정 보행
  • 의식장애
  • 오심,구토
  • 목덜미 통증
  • 발열
  • 대상감(帶狀感)이 나타나며

다음과 같은 증후가 나타난다.

  • 시신경위축
  • 구음장애
  • 연하곤란
  • 지각감퇴
  • 운동마비(편마비,사지마비,안면신경마비 등 여러 가지 유형을 볼 수 있다.)
  • 심부반사(深部反射)의 항진,병적반사,복벽반사의 소실,협조운동장애,실조증,기도진전,레르미테 징후(머리를 앞으로 숙일 때 뒷덜미에 갑자기 일어나는 전기충격 같은 감각),유통성강직성경련,안진,근의 허약,다행감 등 다채로운 증후를 나타낸다.


다발성경화증 치료

  • 급성기 또는 악화기에는 안정과 함께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등을 사용
  • 저지방식을 한다.
  • 물리적요법, 욕창이나 요로감염 방지등의 대증요법과 빈틈없는 간호가 요구됨.
  • 비타민B13(Orotic Acid)가 효과가 있다고 한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딜로마(곤지름)  (0) 2016.05.31
패혈증  (0) 2016.05.30
쯔쯔가무시증(Scrub typhus)  (0) 2016.05.27
기능성 자궁출혈  (0) 2016.05.27
소아천식  (0) 2016.05.26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30. 10:41

갑자기 눈 침침해지는 망막폐쇄증 건강생활2016. 5. 30. 10:41

인체의 모든 부위는 톱니바퀴처럼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어 어느 한 곳에 이상증세가 생기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게 눈과 머리다.

노안이나 외상이 없는데도 갑자기 시력이 저하되는 증상은 허혈성 뇌졸중을 비롯한 심뇌혈관질환 위험을 알리는 신호가 된다.

눈은 망막·맥락막·공막이라는 세개 층으로 이뤄져 있다.

이 중 눈 가장 안쪽에 위치한 망막은 대부분의 시신경이 모여 있으며 4개의 동맥과 정맥이 연결돼 눈에 영양분을 공급한다.

망막폐쇄증, 일명 ‘눈 중풍’은 망막내 동맥과 정맥이 막히거나 손상되면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시력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실명에 이르는 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망막혈관폐쇄증 환자는 2008년 9만 여명에서 2012년 13만 여명으로 40% 이상 증가했다.

성별로는 여성이 많으며, 연령대별로는 50~60대에서 유병률이 높지만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탓에 발병연령이 낮아지는 추세다.

 

망막동맥과 망막정맥이 막히거나 터지면 뇌졸중 발병 위험이 높아지므로 평소 혈압 측정 등으로 관리해야 한다.

 

이 질환은 아직 제대로 된 치료법이 없고 경과를 예측하기 어려워 2시간 이내에 응급조치를 받아야 한다.

망막동맥이 막히거나 딱딱해지면 인접한 망막정맥을 누르고, 이럴 경우 피가 잘 빠져나가지 못하게 된다.

동맥에서 혈액은 계속 유입되는데 출구가 좁아지거나 막히면 정맥 압력이 점차 높아진다.

결국 한도를 넘어서면 정맥이 터지면서 흘러나온 혈액이 망막에 고여 시신경을 손상시키고 시력을 떨어뜨리게 된다.

고혈압·당뇨병·심장병·뇌혈관질환 환자에서 자주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해 최근 망막질환과 심뇌혈관질환 간 연관성을 밝히려는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망막의 중심동맥이 막히면 뇌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망막중심동맥폐쇄가 발생할 경우 1개월 전보다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21.5배 증가한다.

특히 동맥폐쇄 후 처음 1주일 동안은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최대 70배까지 높아질 수 있다.

망막중심동맥폐쇄 발생 후 첫 한 달, 특히 첫 주에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급증하기 때문에 갑자기 시력이 저하된 경우 가급적 빨리 뇌자기공명영상(MRI) 등으로 뇌혈관질환 여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싱가포르 연구팀이 고혈압 환자 2900여 명의 망막을 13년간 관찰한 결과 망막혈관이 손상된 사람은 뇌졸중 위험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생성된 혈전이 먼저 눈과 망막혈관을 막은 뒤 여기서 떨어진 혈전이 뇌로 올라가 뇌혈관을 좁아지게 만드는 데 따른 것으로 추측된다.

망막혈관폐쇄질환은 뇌혈관 및 심장질환과 위험인자가 같아 정기적인 혈압측정 및 혈액검사로 예방할 수 있다.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은 망막혈관폐쇄 외에도 실명을 유발하는 망막질환인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녹내장에 대한 검진을 꾸준히 받는 게 좋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30. 09:46

장 기능을 촉진하는 계피차 건강음식2016. 5. 30. 09:46

녹나무과의 상록수로 키나몬·카시아의 껍질을 계피라 하며, 약용으로 쓰거나 차로 끓여 마신다.

생약 상태에서 씹으면 단맛이 나며, 혀가 마비되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계피차를 만드는 방법은 계피를 짧게 잘라 깨끗이 씻은 다음, 물을 붓고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20분 간 은근히 달이면 된다.

그런 후 찌꺼기는 체로 걸러내고 우러난 물만 설탕을 타서 마신다.

 계피차의 효능은 모든 장기의 기능을 촉진하는 데 있다.

계피는 정유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건위健胃·해열·진통에 효과적이고,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피의 순환을 왕성하게 한다.

계피차는 소음인에 좋다.

'건강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들의 건강을 지키는 들깨차  (0) 2016.06.07
갱년기 장애에 좋은 음식  (0) 2016.05.31
블루베리 효능  (0) 2016.05.27
미세먼지 잡는 음식  (0) 2016.05.27
살을 빼주는 율무차  (0) 2016.05.23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30. 09:22

과민성방광, 그냥 넘기면 위험! 건강생활2016. 5. 30. 09:22

우리는 살면서 ‘과민 반응이다’, ‘예민하다’라는 말들을 종종 쓰곤 한다.

방광 역시 과민해질 수 있는데 갑자기 소변이 마려우면서 참을 수 없거나 다른 사람보다 화장실을 더 자주 간다면 '과민성방광'을 의심해 봐야 한다.

과민성방광은 화장실에 자주 가는 경향이 있고 요로감염의 가능성이 높으며 낙상으로 손상 받을 가능성이 2배나 높다.

낙상은 특히 노인에서 문제가 되는데 요절박 때문에 서둘러서 화장실에 가다가 사고를 당하는 것이다.


야간뇨는 과민성방광의 증상 중 하나인데 환자에서 기력을 감소시키고 만성피로를 유발하며 일상생활의 영위하기 힘들게 한다.

그래서 삶의 질이 떨어지고 잠을 설치며 건강이 나빠진다.

결국 전체적으로 삶을 불편하게 하고 활력과 생산성을 저하시켜 간접적이지만 많은 비용이 들게 한다.

과민성방광은 ▲방광요도질환 ▲신경질환 ▲전신질환 ▲기능성 배뇨장애 ▲약물부작용 등이 질환의 원인이 된다.


과민성방광은 임상적 진단이고 흔한 질환이어서 개인과 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환자를 적절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최소한의 검사로 요검사, 배뇨후잔뇨량 측정, 배뇨일지, 삶의질에 관한 설문지를 해봐야 한다.


검증되지 않은 치료를 하면 과민성 방광이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일차 치료방법으로는 생활습관의 교정, 골반저운동, 방광훈련, 비침습적약물치료가 있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찜질과 온찜질  (0) 2016.05.31
갑자기 눈 침침해지는 망막폐쇄증  (0) 2016.05.30
무리한 다이어트가 가져오는 부작용 7가지  (0) 2016.05.30
아스피린 프로텍트  (0) 2016.05.26
프롤로테라피란?  (0) 2016.05.25
:
Posted by 건강텔링

■ 변비

무리한 다이어트로 가장 많이 겪는 증상은 ‘변비’다.

갑작스럽게 식사량을 줄이거나 한 가지 음식만 섭취하면 위장의 운동 장애를 일으키며 변비나 설사 같은 증상을 동반한다.

이런 부작용이 찾아왔다면 배를 따뜻하게 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규칙적인 식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해조류와 채소류, 유산균 요구르트를 섭취해 장 운동을 돕는 것이 해결책이다.

 

■ 생리 불순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은 여성에게 생리 불순을 가져오기도 한다.

여성이 매달 겪는 생리는 주기와 기간, 양에 따라 건강을 점검할 수 있는 척도이다.

급격한 다이어트는 호르몬의 불균형을 가져와 무월경이나 부정출혈, 기간 변화 등을 초래한다.

만약 다이어트를 한 뒤 생리 주기가 너무 짧거나 길어졌다면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 탈모

영양부족은 탈모 증상을 가져온다.

모발은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 해조류 등의 영양 성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단식을 하거나 원푸드 다이어트를 진행하면 휴지기 탈모증을 겪을 수 있다.

다행히도 급격한 영양부족으로 발생한 탈모는 규칙적인 식습관을 통해 회복할 수 있다.

다이어트 후 탈모가 찾아왔다면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해조류와 채소, 우유, 콩, 견과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어지럼증

급격한 체중 감소를 위해 철분이 함유된 식품을 먹지 않을 경우 철분 부족으로 빈혈, 어지럼증을 겪을 수 있다.

철분은 체내에서 산소를 뇌로 전달하며 소량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1일 1식의 경우 철분이 풍부한 견과류, 해조류, 계란, 깻잎, 장어 등을 함께 구성하는 것이 좋다.

 

■ 우울증

다이어트 후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신경 과민성,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체중 감소를 위해 식욕을 억제하면서 만족감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체중 무게보다는 전체적인 비율을 생각하며 체중 감량을 진행하고 자신의 긍정적인 면에 대해 자주 생각해야 한다.

또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주는 곤약 등을 섭취하면 좋다.

 

■ 위장장애

무리한 다이어트로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소화 기관이 약해져 위장장애가 나타난다.

이는 구토나 구역감, 복부 통증의 증상을 가지며 심한 경우 만성 소화불량이나 위염 같은 기능성 위장장애로도 나타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식사량을 조금씩 단계별로 줄여나가고 영양 균형이 잡힌 식단으로 구성해 먹는 것이 좋다.

 

■ 거식증·폭식증

체중 감량에 대한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심해지면 음식을 몰아 먹는 ‘폭식증’이나 거부하는 ‘거식증’이 나타난다.

음식을 먹지 않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고 구토를 하게 되면 소화 기관의 손상과 함께 신체의 리듬이 깨질 수 있다.

이러한 식이 장애의 경우 체중 감량에 대한 강박증과 불안증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좋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자기 눈 침침해지는 망막폐쇄증  (0) 2016.05.30
과민성방광, 그냥 넘기면 위험!  (0) 2016.05.30
아스피린 프로텍트  (0) 2016.05.26
프롤로테라피란?  (0) 2016.05.25
납 노출과 어린이 건강  (0) 2016.05.25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