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

« 2016/5 »

  • 1
  • 2
  • 3
  • 4
  • 5
  • 6
  • 7

질병관리본부는 4월 27일(수)부터 업무 차 필리핀(루손섬 바탕가스) 방문 후 5월 4일 입국한 C씨(남성, 77년생)에 대하여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5월 11일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확진되었다고 밝혔다.

환자는 필리핀 현지 체류 중 모기에 물린 것으로 추정되며, 5월 9일 발진, 관절통, 근육통 등 증상으로 강원도 삼척시 소재 피부과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방문하였고 지카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어 다음날인 5월 10일 보건소에서 검체 채취하고 당일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가 의뢰되어 5월 11일 새벽 2시 경에 유전자 검사(중합효소연쇄반응검사·PCR) 결과, 혈액에서 음성으로 나왔으나 소변 검체에서 양성으로 최종 확진되었다.

질병관리본부는 중앙역학조사반을 파견하여 정밀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며, 환자 입국 후 현재까지 발열 증상이 없었으며, 이와 관련해 주요 임상 특징인 발진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지카바이러스 진단 기준을 지자체 및 의료기관 등에 안내하였다고 밝히고, 현재 환자 상태는 양호하나 신경학적 증상 여부 확인 등을 위해  강원대학교병원에 입원하여 필요한 추가 검사가 진행 될 예정이며, 국내 입국 후 헌혈, 모기 물림 등이 없어 국내 추가 전파 가능성은 극히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동행자 없이 혼자 여행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지카바이러스 등 감염병에 대한 신속 대응 및 대국민 소통을 위하여 24시간 365일 운영되고 있는 콜센터(1339)를 지속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이 의심되는 경우 언제든지 콜센터로 문의가 가능하다고 밝히고, 필리핀, 베트남 및 중남미 여행자에 대하여 모기물림 방지 등 현지에서의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과, 임신부의 경우 출산 시 까지 해당 지역으로의 여행을 연기할 것을 재차 당부하였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11. 10:37

브루셀라증(Brucellosis)이란 질병정보2016. 5. 11. 10:37

브루셀라증은 동물과 사람에게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감염병이다.

처음에는 가축끼리 전파되어 소, 양, 염소, 돼지, 사슴, 개 등의 많은 종류의 척추동물에게 만성 감염을 유발해 유산, 불임증 등을 일으킨다.

사람은 이러한 감염된 가축 또는 저온 또는 고온 살균 처리가 되지 않은 우유를 비롯한 축산물을 날로 먹거나 에어로졸로 흡입하거나 피부 상처를 통해 접촉함으로써 감염된다.


증상

급성인 경우에는 발열, 식욕부진, 두통, 근육통 등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생긴다.

대개 8주 이내에 호전되는데 아급성은 1년 미만의 경과를 밟으며, 젊은 남자에서 발열, 관절통, 고환-부고환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1년 이상 지속되는 만성감염증에서는 만성피로증후군과 비슷한 증상, 우울증 등이 생기기도 한다.


치료

치료법이 있지만 비교적 용이하지는 않다.

항생제로써 치료하는데 일반적으로 독시사이클린 (doxycycline)과 리팜핀(rifampin) 복합처방을 재발방지를 위해 6주간 사용한다.

진단 당시 질병의 위중도나 혹은 치료시기가 적절했는지에 따라 회복되는 데 수 주에서 수 개월이 걸리기도 한다.

브루셀라증으로 인한 사망률은 2% 이하로 낮은 편이며, 심내막염이 주요 사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월상연골판 파열  (0) 2016.05.13
비브리오 패혈증  (0) 2016.05.13
지루피부염  (0) 2016.05.10
급성사구체신염  (0) 2016.05.10
단순포진 성병  (0) 2016.05.09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5. 11. 10:26

7월부터 결핵 무료 치료 건강뉴스2016. 5. 11. 10:26

오는 7월부터 누구든 무료로 결핵을 치료받을 수 있다.

2017년부터는 고등학교 1학년생과 40세 국민은 잠복결핵(결핵균이 몸속에 숨어 있으나 증상이 없는 것) 검진을 필수로 받아야 한다.

어린이집·유치원 등의 영유아시설이나 학교·병원·산후조리원에서 일하는 사람도 반드시 잠복결핵 검진을 받아야 한다.

정부가 지난 3월 24일(결핵의 날)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어 발표한 '결핵 안심국가 실행계획'의 핵심 내용이다.

결핵이 얼마나 무서운 병이기에 정부가 이 같은 전면적인 검진정책에 나선 걸까?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몸속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다.

우리나라에서 한 해 약 4만3000명의 환자가 진단을 받고, 약 3000명이 이로 인해 사망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결핵 발생률, 사망률이 각각 10만 명당 87명, 10명으로 가장 높다.

결핵은 눈에 띄는 증상이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균이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기 때문에 폐에 영향을 미쳐 기침, 가래가 조금 심해지는 정도다.

하지만 균이 점차 몸속 여기저기 퍼지면서 뼈, 간, 췌장 등을 손상시킬 수 있다.

다행히 항결핵제를 2주 정도 복용하면 대부분 완치되지만 약의 부작용이 만만치 않다.

:
Posted by 건강텔링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는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5월부터 독성을 가진 뱀이나 벌레에 물려 응급실 진료를 받는 환자가 증가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 5년간(2011년∼2015년)의 응급의료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독뱀이나 독충에 물린 환자는 5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9월에 피크를 보이다가 10월에 급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1천명의 환자가 독뱀에 물려 응급실을 찾고 있으며 벌, 지네 등 독충에 물려 응급실에 오는 환자도 매년 5천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특히, 뱀독으로 인해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의 53.7%는 입원을 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 중 2.5%는 중환자실에 입원할 정도로 심각한 결과가 발생하고 있었다.

야외활동 시에는 지정된 탐방로를 벗어나 풀숲이 우거진 곳에 들어가거나 풀밭에 드러눕는 행동 등은 피하고, 민소매나 반바지보다는 긴소매와 긴바지를 입고, 향수나 향이 있는 로션, 비누 등은 삼가는 등 피해를 예방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중앙응급의료센터 윤순영 응급의학 전문의는 뱀에 물린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도록 당부하였다.

뱀에게 물린 후, 절대 뱀을 잡으려고 하지 말고 다시 물리지 않도록 안전한 곳으로 몸을 피하고 움직임을 최소화해야 한다.

독을 빼기 위해 물린 곳을 입으로 빠는 행위나 피부를 절개하는 행위는 금해야 하며, 물린 부위가 부을 수 있으므로 꼭 끼는 장신구나 옷 또는 신발 등을 제거하도록 한다.

물린 팔·다리는 심장보다 낮게 위치하도록 하고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해 부목 등으로 고정하는 것이 좋으며, 중독의 증상이 없어도 119를 이용해 반드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야한다.

물린 팔·다리를 세게 묶거나 얼음을 대는 것도 금기 행동이며, 뱀의 모양이나 색깔 등을 기억해 두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