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10

« 2017/10 »

  • 1
  • 2
  • 3
  • 4
  • 5
  • 6
  • 7

'2017/10/23'에 해당되는 글 3

  1. 2017.10.23 생활속의 환경 호르몬
  2. 2017.10.23 급성 충수염(맹장염)
  3. 2017.10.23 뇌졸중, 시간이 생명
2017. 10. 23. 11:30

생활속의 환경 호르몬 건강생활2017. 10. 23. 11:30

모든 생명체는 수많은 호르몬의 네트워크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호르몬들 간의 광범위하고 정교한 네트워크는 생명체의 정상적인 발생, 성장, 항상성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런데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노출되는 화학물질들 중에는 인체 내부에 존재하는 호르몬들의 작용에 영향을 주고 있다.
어떤 화학물질들은 이러한 호르몬들과 유사한 역할을 하기도 하고 어떤 화학물질들은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외부 화학물질들을 통틀어 “환경호르몬 (environmental hormone)” 혹은 “내분비교란물질 (endocrine disruptors)”이라고 부른다.

산업화 이후부터 인간이 사용하였거나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 합성화학물질의 종류는 약 십 만 종에 이르는데, 이 중 공식적으로 환경호르몬으로 분류하고 있는 것은 100여 종 정도이다.
현재 특정 화학물질이 에스트로겐, 안드로겐, 갑상선호르몬과 같은 특정 호르몬 수용체에 직접적으로 결합하여 호르몬과 유사한 역할을 하거나 호르몬 수용체를 막아서 내부호르몬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도록 하면 환경호르몬으로 분류하고 있다.
다양한 인체 호르몬 중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화학물질들의 종류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환경호르몬으로 알려진 화학물질의 화학적, 물리적 특성은 매우 다양하다.
그 구체적인 예로는 살충제 및 제초제 등의 농약류, 다이옥신류, 플라스틱 원료물질, 계면활성제, 중금속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환경호르몬이라고 하면 인간이 실험실에서 인공적으로 만든 합성화학물질들만을 생각하기가 쉬우나 자연계 내에서 식물 혹은 미생물이 합성하는 화학물질들 중에서도 환경호르몬으로 작용하는 종류들이 있다.
그러나 생명체의 진화과정 중에 장기간의 적응기간을 거친 자연계의 화학물질들은 환경호르몬으로 작용한다고 하더라도 식품 내에 포함된 상태로 섭취하게 될 경우 오히려 장점이 더 많다.
이와는 달리 20세기 이후에 실험실에서 인위적으로 합성된 화학물질들이 환경호르몬으로 작용하게 되면 생태계와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환경호르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국민들의 우려가 급증하고 있으나 환경호르몬에 대한 현재의 지식은 매우 제한적이고 단편적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또한 화학물질이 환경호르몬으로 작용하게 되면 전통적인 화학물질의 독성과는 다르게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화학물질들이 환경호르몬으로 작용을 하여 인체에 유해성을 보이게 될 경우 기존의 유해화학물질들이 보이는 독성과는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
환경호르몬은 내부 호르몬과 상호작용을 하게 되므로 내부 호르몬의 상태에 따라 그로 인한 영향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동일한 노출 농도에서도 태아, 영아, 유아, 청소년, 성인에서 다른 반응을 보이게 되고, 성별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게 된다.
특히 태아기 혹은 출생 후 초기 발달과정 중에 노출되는 환경호르몬들은 지극히 낮은 농도에서도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그로 인한 문제 중 상당수는 성인이 되어서야 발생한다.
그 외에도 환경호르몬으로 인한 영향은 세대를 거쳐서 후대 자손들에게 전달될 수가 있다는 특성이 있다.

환경호르몬의 관점에서 볼 때, 화학물질의 노출농도가 허용기준 이내이므로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

현재 환경호르몬으로 분류되는 화학물질들의 노출경로는 식품, 공기, 피부 등 매우 다양하며, 이러한 노출경로의 대부분은 우리 일상생활 속에 광범위하게 존재한다.
현대사회에서 환경호르몬의 노출을 완벽하게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특정 화학물질이 해롭다고 하면 그 구체적인 노출원을 알아서 노출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환경호르몬과 같은 경우, 플라스틱 제품의 사용을 줄이고 각종 세제나 생활용품을 친환경제품으로 바꾸면 환경호르몬에 대한 노출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하여 실제로 특정 일부 환경호르몬의 노출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환경호르몬들은 워낙 광범위하게 우리 주위에 존재하고 이미 인체의 지방조직 내에 상당량이 축적되어 있으므로 위와 같은 생활습관을 가진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끊임없이 노출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포괄적인 관점에서 환경호르몬의 노출을 줄여볼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체내에 들어온 환경호르몬들의 배출을 가능한 한 증가시키기 위하여 노력해야한다.
이러한 화학물질의 배출을 증가시키기 위하여서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현미를 주식으로 하고 다양한 색깔을 가진 채소와 과일의 섭취량을 늘여주어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10. 23. 10:12

급성 충수염(맹장염) 질병정보2017. 10. 23. 10:12

충수염은 임상에서 수술을 요하는 복통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매년 우리나라에서 10만명 이상이 급성 충수염으로 수술을 받습니다.

흔히 맹장염으로 부르기도 하나 엄밀하게 말해 맹장염은 정확한 질환 명칭이 아닙니다.

우리 몸의 소화기관은 음식을 씹고 삼키는 입(구강)으로부터 식도, 위, 소장 ,대장을 거쳐 항문을 통해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 소장에서 대장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맹장이라고 불리는 소화기관이 있고 맹장 에 붙어 있는 작은 주머니가 바로 충수돌기입니다.

충수염은 맹장에 붙어있는 이 충수라는 작은 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므로 맹장염이라고 하기보다는 급성충수염으로 부르는 것이 의학적으로 맞는 용어입니다.

급성충수염의 임상 양상은 천공 여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천공되지 않은 경우에는 소화불량을 비롯한 소화기계 증상과 함께 오른쪽 아래부위의 복통, 미열 등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천공이 된 경우 충수 주위 농양에 의한 종괴가 만져지거나 범발성 복막염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충수염의 경우 치료하지 않으면 충수주위 농양 또는 천공에 의한 증상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급성충수염이 진단되면 신속하게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증상

병이 시작될 때는 식욕이 떨어지고 오심(울렁거림)이 먼저 시작된 후에 상복부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때 1~2회 정도 구토를 하기도 하며, 충수가 위치한 우하복부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거나 단지 진찰 시에 미세한 압통 (손으로 누를 때 아픔을 느낌) 만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의원에서도 단지 체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상복부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배꼽 주위를 거쳐서 우하복부 통증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때에 진찰을 하면 우하복부에 압통이 뚜렷해지고 반발통 (손으로 눌렀다 뗄 때 아픔을 느낌)이 나타납니다.
서서히 미열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한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충수염이 천공되면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아픈 부위가 우하복부에 국한되지 않고 하복부 전체 또는 복부 전체로 확산됩니다.
고열이 오르기도 하고 심박동이 빨라집니다.


치료

급성 충수염의 치료는 수술이 원칙입니다.
보통 일반인들에게 급성 충수염 수술은 별 것 아닌 수술로 인식되어 있으나 급성충수염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 부위가 커지고 수술도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증상이 시작된 시점부터 3일 이내에 수술을 받지 않으면 충수가 터지게 됩니다.
그러면 터진 충수 주위로 고름이 고이는 농양 으로 발전해 복강 내 전체로 고름이 퍼지는 복막염이 생기게 됩니다.
복막염이 생겨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이 커질 뿐 아니라 회복기간이 길어지고 수술 후 패혈증, 장유착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최근 수술 흉터를 작게 남기고 빠른 회복을 위해 복강 경을 이용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충수 주위 조직 손상이 많이 진행된 경우나 복막염을 동반한 천공성 충수염의 경우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종양의 증상 및 증후  (0) 2017.10.24
황열병  (0) 2017.10.24
뇌졸중, 시간이 생명  (0) 2017.10.23
난독증  (0) 2017.10.20
C형간염  (0) 2017.10.20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10. 23. 09:39

뇌졸중, 시간이 생명 질병정보2017. 10. 23. 09:39

‘뇌졸중’ 즉 뇌출혈이나 뇌경색의 경우 날씨가 추워지는 늦가을부터 겨울에 많이 발생한다.
그래서 이 시기가 되면 급성기 치료 후 재활치료를 받기 위해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을 찾는 분이 많다.

뇌졸중은 급성기 골든타임, 즉 증상발생 후 첫 3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3시간 안에 적절한 응급조치가 이루어져 뇌손상의 추가 진행을 빨리 막느냐, 아니냐에 따라 향후 환자의 회복 예후가 아주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뇌손상환자의 재활치료에도 골든타임이 있다는 것이다.

뇌졸중환자의 재활치료 과정에서 회복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신경학적인 회복으로, 마비되었던 팔다리의 근력이나 감각이 직접적으로 점차 회복되어 가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기능적인 회복으로, 마비된 근력은 완전히 회복되지 않으나 마비되지 않은 근력 또는 보조도구 등을 이용, 균형유지, 기립, 보행, 상지를 사용한 일상생활 동작의 보완 등을 연습해 적응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재활치료의 과정에는 여러 가지 내용의 프로그램이 들어가게 된다.

첫 번째로 통증완화 및 관절구축 등을 방지하기 위한 열 및 전기치료가 있다.
두 번째로는 스트레칭, 근력강화, 균형유지, 보행 등 전문적인 재활기능운동치료가 있다.
세 번째로 동반된 인지기능 저하 및 마비측 수부기능 저하 등에 대해 일상생활 동작의 기능적 향상을 도모하는 작업치료가 있다.
그 외 환자에 따라 언어치료와 연하치료 등도 필요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이 뇌손상 후 운동기능의 회복이 대부분 발병 후 3개월에서 6개월 이내(특히 3개월 이내)에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적극적으로 재활치료를 한다면 훨씬 더 효율적이고 완벽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비용이 많이 들고 손이 많이 가더라도 반드시 전문병원에서 집중적인 재활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열병  (0) 2017.10.24
급성 충수염(맹장염)  (0) 2017.10.23
난독증  (0) 2017.10.20
C형간염  (0) 2017.10.20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0) 2017.10.19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