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10

« 2017/10 »

  • 1
  • 2
  • 3
  • 4
  • 5
  • 6
  • 7

'2017/10/11'에 해당되는 글 3

  1. 2017.10.11 대장용종
  2. 2017.10.11 잠복결핵
  3. 2017.10.11 난소암
2017. 10. 11. 10:53

대장용종 질병정보2017. 10. 11. 10:53

전세계적으로 대장암은 세 번째로 가장 흔한 악성종양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서구에서 흔한 암 중이었으나 아시아 국가에서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최근에 전세계 발생률 1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장암 발생률 증가의 주원인은 식생활의 서구화와 비만 인구의 증가로 알려져 있지만, 이와 더불어 대장암에 대한 국민의 관심 증가와 이에 따른 대장암 검진 참여율 증가 또한 그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용종, 특히 선종성 용종은 5-10년간 자라서 대장암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록 대장암의 발생이 식이와 환경의 변화와 영향이 있다 할지라도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만으로 완전한 예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등의 적절한 선별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미리 발견하며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장암 예방법입니다.

용종 또는 폴립이란 장 점막의 일부가 주위 점막 표면보다 돌출하여 마치 혹처럼 형성된 것을 말합니다.
즉, 점막 표면의 돌기 혹은 융기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으며, 용종은 우리 몸의 소화관이나 점막이 있는 모든 기관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장 용종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약 30% 정도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암으로 발전되기도 하므로 중요한 질환입니다.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신생물성 용종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선종이므로 신생물성 용종을 선종성 용종 또는 선종이라고 정의합니다.
선종은 비정상적인 상피 세포 증식의 결과입니다.

대부분의 대장암이 선종으로부터 발생하므로 선종을 제거하는 것이 대장암의 빈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선종은 시간이 지나면 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 반드시 제거해야 하지만, 대장에 생기는 모든 용종이 암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선종에서 대장암으로 진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5년에서 10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선종의 크기가 클수록, 조직검사에서 융모 모양의 세포가 많은 경우, 세포의 분화가 나쁜 경우는 암으로 진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아지고, 암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대장용종은 대개 증상이 없고 대장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 크기가 크거나 특히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항문에 가까운 직장에 위치한 큰 용종이 있을 경우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거나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끈적끈적한 점액변을 보는 경우도 있으며, 뒤무직등의 배변 습관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액설사가 심한 경우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게는 용종이 커서 장을 막거나 변비, 설사,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용종이 발견되면 가능한 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선종은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암의 전 단계이므로 반드시 용종 절제술을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인 대장 검사를 통해 용종을 제거하면 대장암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용종 절제는 내시경적 방법과 수술적 방법이 있습니다.

용종 절제술 후에는 반드시 담당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조직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용종에 암세포가 숨어 있을 수도 있고, 제거를 했다고 해도 용종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종성 용종의 30~50%가 재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선종 병력이 있는 사람이 대장암 발생 위험률도 높습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신경화증  (0) 2017.10.12
패혈증  (0) 2017.10.12
잠복결핵  (0) 2017.10.11
난소암  (0) 2017.10.11
지루성피부염  (0) 2017.09.29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10. 11. 09:11

잠복결핵 질병정보2017. 10. 11. 09:11

결핵에 감염되었다 해도 모두 결핵환자는 아니며, 감염자 중 90%는 단순히 잠복결핵감염 상태를 유지합니다.
잠복결핵감염 상태는 결핵균이 우리 몸 안에 있으나 면역기전에 의해서 억제되어 있는 상태로 증상도 없고, 다른 사람에게 결핵균을 전파하지 않습니다.
또한 흉부 X-선 검사도 정상이며, 단지 투베르쿨린 피부 반응검사만 양성으로 나타나는 건강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잠복결핵감염의 치료

잠복결핵감염인 중에서 발병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활동성 결핵 발병을 예방하고자 잠복결핵감염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잠복결핵감염의 치료방법은 결핵약 중에 아이나 혹은 리팜핀 단독, 또는 두 가지 약을 병합한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나 단독인 경우 9개월, 리팜핀 단독으로 4개월, 아이나와 리팜핀을 병합하여 3개월 사용할 수 있는 요법 등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잠복결핵감염의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 결핵 치료와 마찬가지로 결핵약의 부작용 발생에 대해서 주의하여야 합니다.
결핵환자의 경우 결핵으로 진단받기 전에 많은 사람들에게 결핵균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잠복결핵감염 치료를 통하여 결핵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은 중요한 조기 결핵퇴치를 위해서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잠복결핵감염 치료가 쉽지 않고 잠복결핵감염 치료를 하더라도 결핵 발생을 완전히 예방하지 못하므로 잠복결핵감염 치료 대상자의 선정 기준은 국가마다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밀접 가족 접촉자의 경우 35세 미만의 연령 모두와 35세 이상의 경우 결핵 발병의 고위험군에 대해 우선적으로 잠복결핵감염 검사와 치료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35세 이상이라도 접촉의 강도가 높을 경우잠복결핵감염 검사와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고위험군이란 장기간 면역억제제 혹은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고 있거나 예정인 환자, 후천성 면역결핍증 (AIDS) 환자, 당뇨병, 만성신부전, 과거 결핵을 치료한 적이 없으나 흉부방사선 사진에서 자연치유된 흔적이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결핵의 경우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잠복결핵감염 치료의 여부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혈증  (0) 2017.10.12
대장용종  (0) 2017.10.11
난소암  (0) 2017.10.11
지루성피부염  (0) 2017.09.29
경부 임파절염(임파선염)  (0) 2017.09.28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10. 11. 08:40

난소암 질병정보2017. 10. 11. 08:40

난소암이란 난소에 발생한 암을 의미합니다.

난소암은 암이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크게 상피세포암, 배세포종양, 그리고 성삭 기질 종양으로 구분하는데 이 중 난소 표면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난소 상피세포암이 전체 난소암의 90% 이상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난소암은 국내에서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가운데 아홉 번째로 발생빈도가 높은 암으로 인구 10만 명 당 5.6명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증상

난소암의 주요 증상은 난소의 크기가 커지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러나 난소는 골반의 깊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결구 난소암이 진행하여 난소가 많이 커질 때 까지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환자의 상당수가 병이 진행된 상태에서 난소암을 진단받게 되는 것입니다.


난소암의 가장 흔한 증상들

• 골반통이나 복통

• 먹기 곤란하고 쉽게 포만감을 느낌

• 절박뇨(갑자기 급하게 소변을 가고 싶은 느낌), 빈뇨(자주 소변이 마려운 느낌) 등 비뇨기계 증상

치료

난소암의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과 항암화학요법, 그리고 방사선치료의 세 가지 표준 치료가 사용되는데 구체적인 치료방침은 암세포의 유형, 암세포의 분화도, 암의 병기, 환자의 연령이나 전반적인 건강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술

수술은 난소배아세포종양의 가장 흔한 치료방법입니다.
의사는 다음의 수술종류 중 하나로 암을 제거하는데 병의 진행 정도와 앞으로의 임신 계획 여부에 따라 구체적인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


한쪽 난관-난소 절제술

한쪽의 난소와 하나의 난관(나팔관)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양쪽 난관-난소 절제술

양쪽의 난소와 하나의 난관(나팔관)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전(全)자궁절제술

자궁경부를 포함한 전체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적 방법입니다.
자궁과 자궁경부가 질을 통해 제거하는 것을 “질식전자궁절제술”이라고 부르며 복부 절개를 통해 절제하는 것을 “복식전자궁절제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자궁과 자궁경부를 복강경을 이용해서 절제하는 것을 “복강경전자궁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종양 감축술

할 수 있는 한 많은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적 방법입니다.
어떤 종양은 완전히 제거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대망절제술

복벽을 따라 있는 복부 장기의 앞쪽으로 늘어나 있는 복막 조직의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예방

현재까지는 난소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몇 가지 방법들은 이 질환의 발생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

피임약은 난소암의 위험율은 낮추는데 특히 수년간 사용한 경우에 그러합니다.


모유 수유와 임신

하나 이상의 아이를 가지는 것, 특히 25세 이전에 첫째아이를 출산하는 경우, 그리고 모유 수유는 난소암의 위험율을 감소시킵니다.


난관결찰술

이 수술은 피임을 위해 난관을 묶는 것을 말합니다.
난관결찰술은 난소암의 발생을 줄이는 효과도 얻을 수 있어 난소암 고 위험군에서 난소암의 발생위험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반드시 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시행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자궁적출술

자궁적출술은 난소암의 위험율을 줄이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단지 난소암을 예방하기위해 자궁을 적출하는 것은 아니며 아니며 타당한 의학적 이유가 있고 난소암 혹은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40세 이상의 경우에 한해 시행여부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방적 난소 절제술

이 방법은 암 예방을 위해 수술로 한쪽 혹은 양쪽 난소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예방적 난소 절제술은 일부 고 위험군에게만 권해지며 난소암의 위험율을 없애지만 드물게 발생할 수 있는 원발성 복막암은 예방하지 못합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장용종  (0) 2017.10.11
잠복결핵  (0) 2017.10.11
지루성피부염  (0) 2017.09.29
경부 임파절염(임파선염)  (0) 2017.09.28
폐렴구균  (0) 2017.09.28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