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3

« 2018/3 »

  • 1
  • 2
  • 3

'2018/03/19'에 해당되는 글 1

  1. 2018.03.19 결장암
2018. 3. 19. 13:51

결장암 질병정보2018. 3. 19. 13:51

결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암)을 결장암이라고 합니다.

결장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선암입니다.

결장 선암은 결장 벽의 가장 안쪽 층인 점막층에서 발생하며, 진행할수록 점막하층으로 침윤되고 점막하층을 지나 근육층 및 그 이상의 단계로 진행하게 됩니다.

선암의 대부분은 선종이라는 양성 종양(폴립, 용종)이 진행되어 발생합니다.

선암 이외에도 림프종, 육종, 신경 내분비종(유암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장암 발병 위험 요인에는 식이 요인, 유전적 요인, 선종성 용종, 염증성 장질환, 신체 활동 수준, 50세 이상의 연령 등이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 또는 포화 지방이 많은 식사를 할 경우 결장암의 위험도가 증가하며 돼지고기,소고기 같은 붉은 고기의 섭취가 결장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 총 칼로리가 높으면 결장암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음식의 종류와 상관없이 섭취 총 칼로리가 높을수록 결장암의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결장암이 포함된 전체 대장암의 5%는 명확히 유전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고, 전체 대장암의 약 15~20%는 유전적 소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종(polyp)이란 장 점막의 일부가 주위 점막 표면보다 돌출하여 마치 혹처럼 형성된 병변을 말합니다.

용종은 양성 종양이지만 그 중 조직학적으로 선종성 용종이라 불리는 용종이 악성 종양, 즉 결장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종성 용종은 크기가 클수록(표면 직경 1.0cm 이상), 고등급 이(異)형성증을 보일수록, 그리고 융모(絨毛 villous)같은 특성을 보일수록 발암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나타난 경우엔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결장암이 진행됨에 따라 동반되는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은 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입니다.

거의 모든 예에서 배변 습관의 변화가 있으며, 변비가 심해지거나 설사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배변 후에도 대변이 남아있는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말기가 될 때까지 통증이 없습니다.

암의 크기가 커지면 장 내경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는데, 이로 인해 배변 곤란, 복부 팽창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말기가 되면 주위 신경을 침범하여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장암은 종양의 크기가 아니라 병기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수술이 주된 치료법이며, 병기에 따라 항암 화학 요법(항암제 치료)을 함께 병행할 수 있습니다.

결장암의 치료에 있어서 수술적 치료는 가장 근본이 되는 치료입니다.

결장암에 대한 적절한 수술 원칙은 종양으로부터 원위부 및 근위부에 걸쳐 충분한 거리를 두고 장을 절제하고 이와 더불어 림프 경로를 광범위하게 절제하는 것입니다.

수술적인 치료로는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이 있습니다.

조기 결장암 중에서 암 세포가 점막층 또는 점막하층 일부에만 국한되어 있는 경우, 암 세포의 분화도가 좋고, 암 세포에 의해서 혈관이나 림프관이 침범되지 않은 경우라면 내시경적 절제술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내시경적 절제술 후 조직을 면밀히 검토하여 분화가 나쁜 경우, 혈관이나 림프관을 침범한 경우 또는 점막하층을 깊게 침범한 경우 중 어느 한 경우라도 해당된다면 이차적으로 개복 수술 또는 복강경 수술을 통하여 결장의 광범위한 절제를 시행해야 합니다.

항암 화학 요법이란 주사 또는 먹는 항암제를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여러 약제를 동시에 같이 사용하거나 단독 약제만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물은 전신으로 전달되므로 결장에 있는 암뿐만 아니라 간이나 폐 등으로 전이된 곳에도 효과를 보이는 전신 치료법 입니다.

결장암에 있어서 항암제 치료는 수술 후에 재발의 위험을 낮추기 위한 치료인 보조 항암 화학 요법과 전이가 되거나 재발이 된 경우 생명 연장을 위한 치료인 고식적 항암 화학 요법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결장암에 효과적인 항암제로는 5-에프유 (5-FU), 유에프티(UFT), 켑사이타빈 [Capecitabine, 상품명: 젤로다(Xeloda)] 티에스-원 (TS-1)과 같은 플루오로피리미딘(Fluoropyrimidine)계 약물, 이리노테칸 [Irinotecan, 상품명: 갬푸토(Campto)] 및 옥살리플라틴(Oxaliplatin)과 같은 약물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암에 주로 발현하는 수용체나 혈관을 타깃으로 한 세툭시맙 Cetuximab (상품명: 어비툭스 Erbitux), 베바시쭈맙 Bevacizumab (상품명: 아바스틴 Avastin), 레고라피닙Regorafinib (상품명:스티바가 Stivarga)과 같은 신약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툭시맙 Cetuximab은 암세포에서 많이 발현되는 표피세포성장인자 수용체를 차단하는 것이고, 베바시쭈맙 Bevacizumab은 암의 성장과 전이에 필요한 새로운 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고, 레고라피닙 Regorafinib은 다활성효소를 억제하는 것입니다.

이들 신약은 항암제와 같이 사용할 때 질병의 진행을 늦추고, 생존율을 30% 이상 향상시키며, 항암제를 사용 할 때 흔히 나타나는 구토, 설사, 탈모와 같은 부작용을 더 악화시키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장용증  (0) 2018.03.21
만성 콩팥병  (0) 2018.03.20
골다공증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생활수칙  (0) 2018.03.15
부비동염(축농증)  (0) 2018.03.14
비알콜성 지방간  (0) 2018.03.13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