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 9. 12:4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질병정보2012. 1. 9. 12:4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뇌의 발달과 연관된 문제로, 과잉행동, 충동적인 행동, 주의력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ADHD는 소아청소년정신과 외래에서 가장 흔히 보게 되는 문제입니다. 학령기아동의 4~12% 정도가 ADHD에 이환되어 있다고 추정되고, 여아보다 남아에서 더 흔합니다.
ADHD의 특이적인 증상들은 아이마다 다르게 나타나지만 일반적으로 ADHD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보여줍니다.
- 부주의함
- 지나칠 정도로, 차분하지 못하고 안달하는 행동
- 일을 조직화하는 것을 어려워함, 종종 교사의 지시사항을 듣지 않았다는 인상을 주게 됨
- 쉽게 주의가 분산됨
- 수업 중에 자주 소리를 지름
- 교사나 부모의 요구사항을 끝까지 따라가지 못함
- 게임, 프로젝트, 숙제에 내내 집중할 수 없음; 종종 아무 것도 마치지 못한 채로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넘어감
치료의 목적은 아이를 도와서 사회적 관계를 향상시키고, 학교에서 더 잘하게 하며, 파괴적이고 위험한 행동들을 최소한도로 억제하는 것입니다. 약물만으로 충분한 경우는 드뭅니다. 최선의 결과를 얻으려면 대개 약물과 행동치료의 병행이 요구됩니다.
몇몇 종류의 약물들이 ADHD 치료를 위해 처방되고 있습니다. 메칠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 상품명: 리탈린(Ritalin), 콘서타(Concerta) 등)와 암페타민류(상품명: 덱세드린(Dexedrine), 아데랄(Adderall) 등) 같은 자극제(stimulant)들은 대부분의 아이들에게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아이들이 생각을 집중하고 행동을 조절하도록 도와줍니다.
드물게 어지럼증, 말더듬, 틱, 혈압상승과 같은 보다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치료법들이 포함됩니다.
- 인지 치료 – 이는 아동이 생각을 변화시킴으로써, 자존감을 세우고 부정적인 생각을 갖지 않게 하며 문제해결기술을 향상시키도록 돕는 정신치료법입니다.
- 부모 교육 및 지원 – 훈련강좌, 지지모임, 상담가들이 ADHD에 관하여 부모들을 교육하고 지원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ADHD 관련 행동들을 다루는 전략도 포함됩니다.
- 행동 치료 – 이는 대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하고 격려하며, 원치 않는 행동에 대해서는 제지하고 결과를 지적함으로써 개선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 사회기술훈련 – 사회기술을 향상시키면 ADHD 아동이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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