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4

« 2016/4 »

  • 1
  • 2

보건복지부은 의료급여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마련하여, 4월12일부터 5월22일까지(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국정과제로서 65세 이상 틀니․임플란트 급여화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임신․출산 관련 의료보장을 강화하는 한편,

부당청구 의료급여기관에 대한 행정처분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의료급여법」개정(‘16.2.3일)에 따라 이에 필요한 절차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르신을 위한 틀니․임플란트 급여 적용연령을 70세 → 65세까지 확대한다.

2종 의료급여수급자의 제왕절개 분만시 입원 진료비에 대한 본인부담을 기존 10%(10만원)에서 0%로 줄이고,

분만취약지에 사는 임산부에 대해서는 임신·출산 진료비를 20만원 추가 지원하도록 한다.

사무장병원과 같이 부당 의료급여기관에 대한 행정처분의 실효성을 제고하도록 한다.

비의료인 개설기관임이 확인된 의료급여기관(소위 사무장병원)에 대해, 급여비용의 지급을 보류하는 절차를 마련하고

업무정지에 갈음하여 과징금을 부과받고도 미납하는 경우, 업무정지로 환원하는 절차를 마련하였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 현지조사시 사용할 양식을 명확히(조사기간, 조사범위, 담당자 등 포함)하여 조사대상기관의 예측가능성을 높였다.


장애인 보장구 중 개인별 맞춤형 품목이 아니어서 의사 검수 필요성이 낮은 보장구 2종(욕창예방매트리스, 이동식전동리프트)에 대해 의사 검수절차를 생략하여 수급자의 편의를 강화하고, 희귀난치성질환 산정특례 대상으로 관리되던 결핵을 건강보험과 같이 결핵질환 산정특례 대상으로 분리․관리하도록 하였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4. 11. 10:17

미세먼지에 좋은 식품 건강생활2016. 4. 11. 10:17

1 물

외출하고 돌아오면 손과 발을 깨끗이 씻은 다음에 반드시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세요.

물은 입과 후두, 식도, 소화기에 있는 더러운 미세먼지를 깨끗하게 씻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기관지 점막이 습도를 유지하도록 호흡기를 보호합니다.


2 마늘

마늘은 미세먼지 속의 중금속을 해독시켜주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수은을 제거시켜주는 음식입니다.

요리를 할 때 마늘을 많이 사용하도록 하세요.


3 생강

생강은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 주는 음식입니다.

평상시에 생강을 싫어하지 않는다면 생강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달걀 노른자

달걀의 노른자는 코와 목 그리고 폐에 좋은 음식입니다.


5 미역 등 해조류

미역 등 해조류 속에는 알긴산이 포함되어 있어 더러운 미세먼지 속의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큰 역할을 해줍니다.

따끈한 미역국을 많이 드시도록 하세요.


6 녹차

녹차 속의 탄닌성분은 몸 속에 수은, 납, 카드뮴, 크롬 등 중금속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시켜 줍니다.

그리고 카테킨 성분은 중금속의 유입을 막는데 도움을 주니 자주 마시도록 하면 좋겠죠?


7 배

배 속의 루테올린 성분은 기관지염과 가래, 기침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배는 폐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음식입니다.

평소 기관지가 약하다면 배를 자주 먹도록 하세요!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4. 11. 10:11

하지정맥류 질병정보2016. 4. 11. 10:11

하지정맥류란?

정맥을 통과하는 피가 원활히 흐르지 못하고 한 곳에 고여 정맥이 늘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즉 심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동맥은 전신으로 퍼져 나가지만 하지 쪽으로 내려온 혈액은 위로 올라가기가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정맥에는 올라간 혈액이 밑으로 다시 내려오지 못하도록 하는 판막이라는 장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래 서 있게 되면 혈액의 압력으로 판막이 계속적으로 무리를 받게 되어 그 기능이 약화되고 혈액은 위로 올라가지 못하고 정체하게 됩니다.

혈액이 정체하면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혈전이 형성되어 이후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정맥류는 네발 달린 짐승에게는 나타나지 않고 서서 일하는 사람에게만 발생합니다.

특히 사람에서도 정맥의 부담이 큰 하지(다리)쪽에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

1) 오후가 되면 다리가 붓고 저림

2) 다리가 무겁고 뻐근한데다 쉽게 피곤

3) 다리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자주 저림

4) 종아리 뒤에 파란 실핏줄이 거미줄처럼 튀어나와 보임


치료법

혈관 초음파를 이용하여 역류시작부위를 찾고 치료는 역류시작부위를 먼저 없애고 그 다음 튀어나온 정맥류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거하게 됩니다.

관통정맥의 역류가 관찰 될 시에는 관통정맥 또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1. 혈관내 레이저 치료(endovenous laser therapy) :

최신의 방법으로 뿌리가 되는 정맥(대복재정맥 혹은 소복재정맥)을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국소마취로 시행되며 정맥내에 머리카락 굵기의 광섬유를 넣어서 치료합니다.

2. 최소절개법 (Ambulatory phlebectomy) :

심하게 늘어나서 튀어나온 정맥을 주사바늘자국 정도의 절개를 통하여 제거하는 수술방법으로 주로 무릎아래쪽의 정맥류 치료에 이용되며 국소 마취하에 간단하게 시행되는 수술법입니다.

혈관경화요법에 비해 회복기간이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손과 팔에 보기 싫게 파란 정맥을 제거할 때에도 유용하게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3. 카테터를 이용한 거품경화요법(transcatheter foam sclerotherapy) :

대복재정맥 혹은 소복재정맥에 고농도의 혈관경화제를 간단한 수술로서 주입하여 혈관폐쇄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시간이 단축될 뿐만 아니라 통증도 없어 직경이 작은 혈관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여기에 고위결찰을 같이 함으로써 초음파유도 혈관경화요법보다 합병증이 적고 재발율도 적으며 치료도 한번으로 끝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초음파유도 혈관경화요법(DGS, Duplex Guided Sclerotherapy) :

s육안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깊이 위치한 정맥류 또는 정맥류의 원인부위를 초음파를 이용하여 치료할 부위를 정확히 찾아 눈으로 직접 확인하며 혈관경화제를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예방

1) 걷기, 스포츠 댄스, 골프, 스키, 자전거타기 등의 운동으로 하지정맥의 혈류순환을 도와줍니다.

2) 무거운 것을 드는 일을 삼가 합니다.

3) 하루에 2-3회 찬물로 하지를 샤워합니다.

4) 오래 서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하루 수 차례 누워서 약 5~10분간 다리를 들어 올리는 자세를 취합니다.

5) 용광로 등 지속적으로 더운 환경에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은 일정한 간격으로 휴가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선염  (0) 2016.04.22
다낭성난소증후군  (0) 2016.04.12
골육종(Osteosarcoma)  (0) 2016.04.04
황열(Yellow Fever)  (0) 2016.03.31
길랭-바레 증후군  (0) 2016.03.30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