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5

« 2017/5 »

  • 1
  • 2
  • 3
  • 4
  • 5
  • 6

'2017/05/08'에 해당되는 글 2

  1. 2017.05.08 근막통증증후군
  2. 2017.05.08 계피의 효능
2017. 5. 8. 14:03

근막통증증후군 질병정보2017. 5. 8. 14:03

‘근막’이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고 투명한 막을 말한다.

이러한 근막이 짧아지고 뭉쳐지면 통증이 생기고 이 통증은 다른 곳으로 퍼진다.

근막통증증후군이란 근막이나 근육에 통증 유발점이 있으며, 해당 근육의 통증과 이와 동반된 연관통 등의 여러 증상이 생기는 병을 말한다.

통증 유발점은 뒷목, 어깨 부위, 등, 허리의 근육에 자주 발생하는데, 이 부위의 근육들은 쉬지 못하고 계속해서 과도하게 긴장하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영양분과 산소가 부족하기 쉬워 이런 부위에 통증 유발점이 생긴다.

통증 유발점이 있는 부위의 근육은 밴드처럼 딱딱하게 만져지며, 누르면 이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것 뿐만 아니라 주변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나 저린감 등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통증 유발점이 목 주위 근육에 생기면 두통, 눈 주위 통증, 귀울림(이명),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고, 어깨 근육에 통증 유발점이 있으면 팔이나 손이 저리거나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며, 허리나 엉덩이에 통증 유발점이 있으면 엉덩이와 다리가 저리게 된다.


잘못된 자세와 스트레스가 주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근막통증이 생기지만, ‘잘못된 자세’와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다.

근막통증증후군 환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자세나 독서, 운전을 하는 자세를 옆에서 살펴보면 허리는 의자에 뒤로 비스듬히 기대어 앉아 있고 어깨는 앞으로 구부정하게 하고 있으며 머리는 앞으로 쑥 빼고 있다.

장시간 이런 자세를 취하면 뒷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이 쉬지 못하고 계속 긴장해 통증이 생기고 심하면 통증 유발점이 생기게 된다.

또 의자에 옆으로 비스듬히 기대고 앉아 있는 자세나 무거운 물건을 한쪽 팔로 오래 들고 있을 때에는 허리에 통증 유발점이 생긴다.

또한 스트레스가 쌓이면 머리, 뒷목, 어깨 주변의 근육들이 자신도 모르게 긴장돼 역시 통증이 생기고 통증 유발점이 만들어 진다.


스트레칭과 올바른 자세가 중요

근막통증증후군의 증상은 목이나 허리 디스크와 유사한 경우도 있을 수 있어 디스크로 오인되기도 한다.

따라서 정확한 진찰과 검사를 통해 두 병을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아직 통증 유발점을 찾아내는 검사법이 없어 오로지 전문의의 손끝으로 찾아내야 한다.

근막통증증후군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주위 근육으로 통증 유발점이 퍼져 통증의 범위가 넓어지고 만성화 되기도 한다.

또 재발 역시 잦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통해 병의 진행과 재발을 막도록 예방에 주력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진통제, 스트레칭, 동통점 차단술 주사, 물리치료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해 치료한다.

그러나 이런 치료도 계속 자세가 나쁘거나 평소 운동을 게을리하면 효과가 떨어진다.

따라서 올바른 자세와 꾸준한 스트레칭이 치료와 예방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허리를 곧게 펴고 턱은 가슴 쪽으로 약간 당기듯이 앉고 머리는 목으로부터 15도 이상 굽혀지지 않도록 한다.

양 팔꿈치는 팔걸이에 의지하는 것이 좋고 무릎은 골반보다 약간 높도록 의자를 조절하거나 발 밑에 받침대를 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트레칭은 각 부위의 근육에 알맞게 시행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오른쪽 목과 어깨에 통증이 심하면 엉덩이 밑에 오른손을 깔고 앉아 허리와 목을 곧게 편 후 왼손을 머리 위로 들어 오른쪽 귀 윗 부분에 대고 목을 왼쪽으로 당겨 준다.

이때 20초 정도 지긋이 힘을 주어 당긴다.

또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을 때에는 한 시간에 한번씩 가벼운 체조를 한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경화증  (0) 2017.05.10
아스퍼거 증후군  (0) 2017.05.10
유행성 각결막염  (0) 2017.04.28
위식도역류  (0) 2017.04.27
피부사상균증(무좀)  (0) 2017.04.27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5. 8. 13:49

계피의 효능 건강음식2017. 5. 8. 13:49

계피는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동의보감에는 ‘속을 따뜻하게 하고 혈맥을 통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한다’라고 소개할 만큼 감기 등의 질병에 쓰이는 등 한약재로도 많이 쓰이는 소재다.

지금까지 연구결과는 계피가 항암, 당뇨병 예방 및 관절염 증상 완화 효능과 항균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까지는 밝혀냈지만 계피의 어떤 성분이 이러한 효능을 나타내는지는 규명하지 못했다.

계피의 주요 효능은 아래와 같다.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줍니다.

계피는 우리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데 탁월해 감기를 예방할수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평소 손발이많이찬 수족냉증증상이있으신분들은 계피를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꿀 3숟가락 + 계피가루 3분1 숟가락을 잘섞어 피부에 발라 팩처럼 이용해보세요.

계피꿀팩이 얼굴에 생긴 여드름을 뿌리까지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기관지건강에 좋습니다.

계피는 한방에서도 약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특히 폐와 위장같은 기관지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계피를 드시게되면 폐와 위장건강이 좋아지며 기순환이 활발해져 기침이 멎고 기관지염을 예방해줍니다.


여성월경에 좋습니다.

한달에 한번 여성들은 월경을 겪게되고 사람마다 차이가있지만 통증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계피를 꾸준히 드시게되면 배가 따뜻해져 생리통이 줄어들게 되고 생리불순등 자궁질환을 완화시켜줍니다.


장건강에 좋습니다.

평소 가스가 많이차거나 변비, 설사등 장운동이 원활하지 않으신분들은 계피를 드세요.

계피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설사를 개선시켜주며 가스가 차는 것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우리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데 덕분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신진대사율이 높아지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 되고 똑같이 먹고 똑같이 움직여도 더욱 살이 잘빠지게 도와줍니다.


입냄새 제거에 좋습니다.

남미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실제로 매일아침 이방법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에 계핏가루와 꿀을 넣고 잘섞어 가글하듯이 입안을 헹궈주게 되면 입냄새가 제거됩니다.


모기퇴치효과가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기는 조금 어려운 방법으로 여름에 친구나 가족들과 캠핑갔을때 이용해보세요.

계피나 계피가루를 불에 태우게되면 살충효과가 있어 모기가 접근하지 못하게 도와줍니다.

'건강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리의 효능  (0) 2017.05.22
토마토의 암 예방 효과  (0) 2017.05.16
저염식 조리방법  (0) 2017.04.19
아연(Zn), 질병 막고 장수에 도움  (0) 2017.01.06
구절초  (0) 2016.12.29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