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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7. 6. 12:41

한국의 발효유 건강음식2016. 7. 6. 12:41

발효유가 상품으로서 우리나라에서 제조되기 시작한 것은 1971년에 일본야쿠르트㈜의 기술과 자본참여로 한국야쿠르트㈜는 야쿠르트(Yakult)라는 상품명으로 65㎖의 플라스틱 병에 액상발효유를 포장하여 판매한 것이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1988년 7월에 한국야쿠르트㈜가 “슈퍼100”이라는 상품명으로 호상과실요구르트를 제조,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한국 유제품 시장에 본격적인 요구르트의 전쟁이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요구르트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몇몇 제품은 어린이를 주소비층으로 지향하는 제품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소비추세를 보면 노년층의 소비가 확대되고 있으며 평소의 건강관리를 위해 하루에 한 병의 요구르트를 소비하는 형태가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보이고 있다.


특히 위장건강을 위해 요구르트의 소비가 많이 추천되고 있는 현상이 이러한 소비형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더욱이 유업체들이 발효유와 젖산균의 건강증진효과를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소비자들도 발효유는 건강증진을 주목 적으로 하는 건강식품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젖산균을 섭취하기 위해 발효유를 먹는 경향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발효유의 성분규격

축산물의 가공기준 및 성분규격에 의하면, ‘발효란 원유 또는 유가공품을 유산균, 효모로 발효시킨 것을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다.

발효유는 제품의 유형에 따라 발효유, 농후발효유, 크림발효유, 농후크림 발효유, 발효버터유 및 발효유분말로 나뉩니다.

우리나라에는 발효유와 농후발효유가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축산물의 가공기준 및 성분규격에서는 발효유와 농후발효유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구분발효유
농후발효유발효유
정의원유 또는 유가공품을 유산균, 효모로 발효시킨 것
무지유고형분(%)8.0% 이상3.0% 이상
유산균수(/㎖당)1억 이상/㎖1천만 이상/㎖
유통기한12~15일7~10일

또한 농후발효유는 성상에 따라 다시 떠먹거나 짜먹는 형태의 호상발효유와 마시는 형태의 드링크발효유로 나누며, 최근에 드링크발효유를 다시 드링크발효유와 프리미엄발효유로 나누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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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