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4

« 2024/4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2012. 11. 22. 10:39

경부 종괴 질병정보2012. 11. 22. 10:39

경부 종괴의 정확한 진찰을 위해 목의 정상 구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의 가장 두드러지는 구조물은 목의 중앙에 위치하는 설골, 갑상연골, 환상연골, 기관 및 목의 양측에 위치하는 흉쇄유돌근입니다. 남성에서는 갑상연골이 가장 잘 만져지는 구조물이지만, 여성에서는 환상연골이 가장 잘 만져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흉쇄유돌근은 목 중앙의 가장 아랫부분인 복장 패임(sternal notch)에서 시작하여 양쪽으로 나누어져 양쪽 꼭지돌기까지 주행하는 근육으로, 목을 앞목삼각과 뒷목삼각으로 나누는 중요한 구조입니다.
목의 중앙 구조물
목의 앞목삼각은 목의 중심선과 흉쇄유돌근의 앞쪽 경계, 그리고 아래턱뼈의 아래 경계를 세 변으로 하는 역삼각형 모양을 형성하는 임의의 영역이며, 이는 다시 네 개의 삼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목의 뒷목삼각은 흉쇄유돌근의 뒤쪽 경계와 승모근의 앞쪽 경계, 그리고 빗장뼈를 세 변으로 하여 삼각형을 형성하며, 이는 어깨목뿔근에 의해 다시 두 개의 삼각으로 나뉩니다.
목의 삼각
목동맥은 설골 위치의 양쪽 흉쇄유돌근 앞쪽 경계에서 박동성으로 촉지될 수 있습니다. 목동맥은 마른 사람이나 동맥경화증이 있는 사람에서 두드러지게 만져질 수 있으며, 양쪽이 비대칭을 보이는 경우 경부 종괴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목의 림프(액)은 정상적으로 예측 가능한 양상으로 흐르며, 림프절 사슬의 위치에서 나타나는 경부 종괴는 원발(성) 종양이나 원발(성) 감염 부위를 규명하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경부 림프절이 만져질 때 그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목의 림프절은 그 위치에 따라 아래 6개의 림프절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목의 림프절군

경부 종괴의 진단을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환자의 나이입니다. 크게 3개의 연령군, 즉 소아기(0~15세), 젊은 성인기(16~40세), 늦은 성인기(40세 이상)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아기에서 발생하는 경부 종괴는 선천성 혹은 발달성 종괴보다는 염증성 종괴가 좀 더 흔하며, 신생물보다는 선천성 종괴가 좀 더 흔합니다. 이런 분포는 젊은 성인들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40세 이상 군에서 경부 종괴가 있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신생물입니다. 종종 80%의 법칙이 적용되는데, 이는 "성인에서 비갑상샘 종괴의 80%는 신생물이고 이 종양의 80%는 악성이다"라는 것입니다. 반면, 소아기의 경우에는 경부 종괴의 90%가 양성 종괴입니다.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종괴의 위치입니다. 종괴의 위치는 선천성이나 발달성 종괴가 의심될 때 특히 중요합니다. 전이성 경부 종괴가 의심될 때는 원발(성) 종양을 규명하기 위해 전이성 종괴의 위치가 결정적인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목에서 종괴가 만져질 때 주위 깊은 병력 청취를 통해 진단을 위한 중요한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병력 청취를 할 때에는 일단 환자의 나이, 종괴의 크기와 발생 기간이 가장 명확한 예측 인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경부 종괴는 연령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특히 환자의 나이는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많을수록 악성 종양의 위험도는 증가합니다.
경부 종괴와 함께 동반되는 증상의 양상도 역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열, 인후통, 기침과 같은 급성기 증상들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상기도 감염에 의한 선병증을 시사하고, 인두통, 삼킴 곤란, 목소리 변화 혹은 쉰 목소리 등의 동반 증상 등은 종종 후두나 인두의 해부학적, 기능적 변화와 관련됩니다. 최근에 여행을 한 병력이 있거나, 머리나 목에 외상이 있을 때, 벌레에 물렸거나 애완동물, 가축 등과 접촉한 적이 있을 때, 결핵에 걸린 적이 있을 때는 염증성 질환이나 감염에 의한 원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혹은 이전에 목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경우 등에서는 악성 종양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세하고 정확한 병력을 확인하는 과정은 감별 진단의 범위를 좁혀 나가는 데 도움이 되며, 향후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경부 종괴는 시진과 촉진을 통해서 종괴의 크기, 단단함의 정도, 움직여지는 정도, 홍반, 열감이나 압통과 같은 염증 소견을 동반하는지 등을 규명해야 하며, 특히 앞서 이야기한 정상 구조물들과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이 진단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첫 진찰 때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시행되는 진찰 시에도 연속적으로 종괴의 크기를 측정하여 비교해 보는 것도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종괴의 위치에 따라 진찰 시 염두에 두어야 할 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머리와 목의 피부는 장기간의 햇빛 노출에 의해 발생한 악성 종양이나 전암 병변이 있는지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귀 진찰을 할 때에는 아가미틈새기형과 관련된 굴이나 누공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만성 부비동염이나 인두염의 증거가 있는 경우에는 경부 종괴의 원인이 반응성 선병증일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합니다. 구강 점막을 진찰할 때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의치나 치과 보조기구들을 모두 제거한 상태에서 진찰해야 하며, 특히 편도오목에서 궤양, 점막 하 부종이나 양쪽에 비대칭성이 있는지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두나 후두의 진찰 시에는 후두경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삼킴이나 발살바 호흡법을 하는 동안 경부 종괴를 촉진함으로써 인두나 갑상샘 안에 있는 병변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뒷목삼각을 진찰할 때는 목을 구부리거나 편 상태에서 머리를 돌린 상태에서 진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음파가 비교적 많이 보급되어 있기 때문에 경부 종괴의 진단에서 초음파 검사가 가장 먼저 시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부 초음파 검사는 경부 종괴의 해부학적 위치와 종괴 자체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우면서도 비침습적인 영상 검사 방법으로, 진찰에서 만져지지 않는 경부 종괴에 대해서도 초음파를 이용하여 조직 검사나 세포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초음파는 종괴의 크기와 모양, 종괴와 주위 구조와의 관련성을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초음파 투과도에 따라 낭성 종괴와 고형 종괴를 감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투과도에 따라 종괴 내부의 성분까지 추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음파는 공기를 투과하지 못하며, 뼈나 연골과 같이 수분이 적고 밀도가 높은 조직을 투과하지 못하므로 기관과 같이 공기가 차 있는 부위나 뼈와 연골 뒤쪽의 깊은 부위, 그리고 석회를 다량 포함하는 종괴 등에 대해서는 정확한 평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갑상샘 초음파 검사
최근에 초음파 검사만큼이나 흔히 이용되는 목의 영상 진단법이 전산화 단층 촬영입니다. 목 전산화 단층 촬영 검사는 초음파 검사와 마찬가지로 낭성 종괴와 고형 종괴를 감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부학적으로 깊은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종양에 대해 비교적 정확히 평가할 수 있으며, 주변 구조물과의 관계에 대한 파악이 용이하다는 등의 장점이 있어 경부 종괴의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조영제를 사용하는 경우, 혈관 분포와 혈류까지 평가할 수 있어 외상성 종괴를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 방침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산화 단층 촬영은 특히, 목에서 전이성 종괴가 발견된 경우, 암의 원발(성) 부위를 규명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경부 전산화 단층촬영
목의 자기공명 영상 촬영은 대부분 전산화 단층 촬영과 유사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상부 목과 두개골 저부와 같이 전산화 단층 촬영 시 움직임이 많아 인공 음영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의 평가에 더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산화 단층 촬영에 비해 연부 조직의 평가에서 우수한 해상도를 나타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시, 조영제를 사용함으로써 혈관 구조를 평가할 수 있으며, 박동성 종괴나 잡음이나 진동을 동반하는 종괴에서 동맥조영술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핵종 스캔은 샘구조 안에서 발생한 종양이나 샘구조 밖에 있는 샘구조(이소성 샘)를 진단하거나, 종괴의 기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래서 이 영상법은 침샘이나 갑상샘 종양이 의심될 때 특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세침 흡입 세포검사는 대부분의 경부 종괴에서 표준 진단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검사는 가는 바늘을 이용하여 종괴에서 세포를 뽑아낸 후, 이 세포에 대해 병리과 의사가 현미경으로 진단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양성 또는 악성 종양의 감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신생물 또는 염증성 종괴의 감별에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침 흡입 세포검사는 어린이에게도 시행할 수 있으나, 2세 미만의 어린이는 움직이지 못하게 잡아 주는 것이 좋고, 2세부터 7세까지는 약물을 이용하여 수면을 유도한 후에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부 종괴(혹)는 모든 연령층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지만, 그 감별 진단은 광범위하여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부 종괴들은 양성 질환에서 기인하지만, 특히 성인에서는 악성 질환에 의한 경부 종괴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경부 종괴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환자의 나이, 종괴의 위치와 크기, 발생 기간 등을 포함하여 주위 깊게 환자의 병력을 살펴봐야 하며, 목의 여러 해부학적 구조들과의 연관성을 잘 따져 보는 전반적인 신체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종류의 영상 검사가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에 이르기도 합니다. 경부 종괴의 진단에 있어서 악성 종양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경부 종괴가 발생한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우선적으로 담당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성 이상은 성인보다는 소아에서 더욱 흔하지만, 성인의 경부 종괴의 감별 진단 시에도 반드시 고려되어야 합니다.
측부 경부에서는 아가미 틈새 기형이 가장 흔한 선천성 종괴입니다. 이 종괴는 낭종, 굴, 샛길(누공)로 구분되며 흉쇄유돌근을 따라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괴는 전형적으로 말랑말랑하고 천천히 자라며, 통증을 동반하지 않으며, 감염이 되었거나, 저절로 삼출물이 배액된 경험이 있거나, 이전에 절개 배농을 했던 적이 있는 경우가 드물지 않게 있을 수 있습니다. 전산화 단층 촬영에서 설골 높이에서 흉쇄유돌근의 내측에서 낭성 종괴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수술적 완전 절제이며, 악성을 배제하기 위해 수술 중 동결절편 조직 검사를 준비해야 합니다. 발다이어 편도 고리(Waldeyer’s tonsillar ring)에서 발생한 편평상피 암종의 낭성 전이 가능성 때문에 절제 전에 세침 흡입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 밖의 측부 경부의 선천성 종괴는 낭림프관종, 유피종 등이 있습니다.
중심 경부에서는 갑상혀관낭(갑상설관낭종)이 가장 흔한 선천성 종괴입니다. 갑상샘은 정상적으로 배아기에 혀의 저부에서 발생하여 목의 중앙으로 이동하는데, 이 경로에서 갑상샘 조직이 그 이동경로에 남아서 종괴처럼 만져지는 것입니다. 갑상혀관낭은 설골의 중앙 부위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진찰 시 삼키는 동작을 할 때 인두를 따라 위로 올라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갑상혀관낭은 환자의 유일한 갑상샘 조직일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갑상샘암이 갑상혀관낭에서 보고되기도 합니다. 만약, 갑상샘 기능 검사에서 비정상 소견을 보인다면 갑상샘 스캔을 통해 목의 갑상샘 조직의 양을 측정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영구적인 갑상샘 기능 저하증을 피하기 위해 관례적으로 초음파나 갑상샘 스캔을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아가미 틈새 기형과 마찬가지로 감염, 삼출액의 자발 배출, 이전에 절개 배농의 경험이 있는 경우가 드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술은 설골의 중심부를 포함하여 갑상혀관낭을 완전히 절제하는 것이 재발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심 경부의 다른 선천성 종괴는 가슴샘 잔존과 유피종이 있습니다.
목의 림프절군들은 턱밑삼각 안에 있는 턱밑 림프절과 속목정맥을 따라 위치하는 림프절의 목정맥사슬, 흉쇄유돌근과 승모근 사이에 위치하는 뒷목삼각 림프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염증성 림프절병은 대부분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며, 수주 후에 저절로 없어집니다. 타석(침돌)이나 관 협착증에 의한 만성 침샘염은 침샘의 비대와 섬유화를 초래할 수 있으며, 만성 염증은 턱밑샘이나 귀밑샘에서 종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치료는 심각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아니면 보존적 치료를 하며, 심각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 수술적 절제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경부 선염은 목에서 염증성 종괴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정상 림프절들이 감염이나 염증에 반응하여 통증을 유발하며 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균과 바이러스 모두 경부 종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림프절은 괴사되어 농양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포도상 구균이나 포도상 연쇄구균이 경부 농양에서 가장 흔히 발견되는 세균입니다. 하지만 여러 세균이 동시에 감염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부 농양은 일반적으로 정맥 내 항생제가 필요하며, 수술적 배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핵성 감염은 감염성 경부 종괴의 꽤 흔한 원인입니다. 결핵성 감염의 원인균은 마이코박테륨이며, 압통이나 통증을 동반하는 단일 림프절 종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핵성 감염은 일반적으로 결핵에 노출된 적이 있거나 투버쿨린검사(purified protein derivative(PPD) tuberculin skin test) 양성인 노인에서 나타납니다. 치료는 항결핵약을 6개월에서 12개월 사용하는 것이 일차 치료입니다.
비전형 마이코박테륨 감염은 일반적으로 결핵에 노출된 적이 없거나 투버쿨린검사 음성인 소아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두면 림프절은 스스로 배액되어 만성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수술적 절제 및 배농이 표준 치료이며, 항생제 사용은 재발한 경우를 위해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수년간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uman Immunodeficiency Virus : HIV) 양성인 성인과 음성인 소아에서 전형 마이코박테륨 감염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부 선병증이 있는 성인에서는 적절한 HIV 감염 혈청 검사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경부 림프절을 침범하는 결핵성 마이코박테륨 감염이 있는 HIV 감염환자에서 클라리쓰로마이신(clarithromycin, Biaxin)이 전형적인 치료이며, 수술적 치료는 저항성을 보이거나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묘소병(Cat-scratch disease)은 또 다른 흔치 않은 경부 종괴의 원인입니다. 이는 처음 상처를 입은 후 수일에서 수개월 후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이 병의 원인이 Bartonella henselae라는 것이 규명되었으며, 일반적으로 한 개의 림프절이 커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치료하지 않아도 정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소포자충증(Toxoplasmosis)도 때때로 경부 종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감염은 일반적으로 뒷목삼각에서 한 개의 림프절의 종대로 나타나고, 대부분 항생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됩니다.
그 외에도 매우 드문 원인으로 전염성 단핵구증(Infectious mononucleosis), 방성균증(Actinomycosis) 등이 있습니다.
외상에 의한 경부 종괴는 특징적인 병력과 신체검사 소견을 갖습니다. 새로 발생했거나 기질화된 혈종이 해소되었을지라도 이것들은 섬유화 때문에 단단한 종괴로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상으로 인해 목의 주요 동맥의 가성동맥류나 동정맥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드물지만 경부 종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사성 질환은 경부 종괴의 드문 원인입니다. 통풍과 종양성 칼슘-인 침착증이 경부 종괴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염증성 가성종양, 키무라병(Kimura’s disease), 캐슬만병(Castleman’s disease)와 같은 특발성 상태에서 경부 종괴로 나타날 수 있으며, 사르코이드증(Sarcoidosis)의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키무라병은 흔하지 않은 피하층의 만성 염증상태이며,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이 질환으로 인해 머리와 목에서 종양과 같은 병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캐슬만병은 중격동 림프절에서 가장 흔한 양성 림프증식증이며, 전형적으로 머리와 목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목선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방종, 혈관종, 신경종, 섬유종이 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양성 종양입니다. 이들은 모두 천천히 자라고 침윤을 잘 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방종은 피부 밑에서 말랑말랑하게 만져지는 흔한 종괴이며, 혈관종은 모세 혈관의 확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붉은색의 종괴입니다. 신경종은 신경 조직에서 발생한 종괴이며 섬유종은 피부 밑에 위치하는 비교적 딱딱한 종괴입니다. 대부분의 양성 종양은 간단한 수술적 절제로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시행될 수 있습니다.
목의 악성 종양은 크게 원발(성) 종양 및 전이성 종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원발(성) 종양은 목 부위에 위치한 조직에서 발생한 악성 종양을 말하며, 전이성 종양은 타 부위에서 발생한 암이 목 부위에 전이되어 발생하는 종양을 말합니다. 갑상샘암, 침샘암, 림프종, 육종이 원발(성)암의 예이며, 이 중 갑상샘암과 침샘암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때로는 샘 안에 무증상의 결절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병력이 있는 경우에 경부에서 암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만성적으로 강한 햇빛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장기간 흡연 또는 음주를 한 병력이 있는 경우, 치아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환경오염에 장기간 노출된 경우, 및 경부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의 병력이 있는 때에 머리나 목의 점막(구강, 인후, 인두)에서 암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머리와 목 등의 원발(성) 부위에서 목의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목의 림프절군별로 잘 구획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머리나 목 부위에서 발생한 암은 목의 외측으로 전이되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구강암의 경우에는 전형적으로 턱밑삼각으로 전이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빗장위오목(supraclavicular fossa)에서 만져지는 림프절병증은 빗장뼈 아래 부위를 검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림프절의 암 전이 부위


경부 종괴의 진단 과정

어린 연령에서 목의 중앙 부위에 부드러운 혹이 만져진다면 갑상혀관낭(갑상설관난종)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는 발생 과정에서 갑상샘의 조직의 일부 혹은 전체가 정상적인 갑상샘의 위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목의 중앙 부위에 남아서 혹처럼 발견되는 경우입니다. 이외에도 지방종, 유피종 등의 가능성이 있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료진의 진료를 받기 바랍니다.
고령의 나이에 점점 커지는 딱딱한 종양이 있다면 암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암으로 인한 종양은 일반적으로 딱딱하게 만져지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점 종양의 크기가 커지고, 주위에 딱딱한 종양이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부 또는 경부 이외의 부위에서 발생한 악성 종양이 진행하면서 목 주변의 림프절로 전이가 되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병원을 방문하여 경부의 종괴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기 바랍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저세포암종  (0) 2012.11.22
저체온증  (0) 2012.11.22
요도암  (0) 2012.11.21
항문직장농양과 치루  (0) 2012.11.21
토혈(성인)  (0) 2012.11.20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