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6

« 2020/6 »

 

 

‘ 요로 결석’ 이란 요로계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는 것으로 이로 인해 복부에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수신증, 요로감염, 신우신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 할 수도 있다.

증상은 복부, 측 복부에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며, 혈뇨를 동반하기도 한다.

 

여름에 ‘ 요로 결석’ 발생률이 높은 이유는 땀으로 인한 많은 수분 손실로 소변이 농축되면서 머물고 있는 결석 알갱이가 잘 뭉치기 때문이다.

이 같은 환경적 요인 이외에도 섭취하는 수분이 충분하지 못할 때 칼슘 수산 성분 음식을 다량 섭취하면 결석의 생성을 촉진하게 된다.

 

‘ 요로 결석’ 의 치료법은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 자연적으로 배출되기를 기다리는 대기요법을 이용할 수 있으나, 자연적으로 배출되지 않을 경우에는 약물, 충격파, 내시경 등을 이용하여 결석을 용해, 분쇄하여 제거, 배출하게 된다.

 

‘ 요로 결석’ 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수분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연산은 결석형성을 억제하는 성분이므로 오렌지, 자몽, 귤 등 시큼한 과일이나 주스 등을 평소에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염분의 과다섭취는 칼슘뇨를 유발하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요로 결석은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환자들은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제한해야할 음식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철 감염병과 예방수칙  (0) 2020.07.08
덥고 습한 여름철 식중독 주의  (0) 2020.07.02
골다공증  (0) 2020.06.29
디프테리아  (0) 2020.06.23
소화성 궤양  (0) 2020.06.22
:
Posted by 건강텔링

 

 

편의점들이 다음 달 1일부터 비말(침방울) 차단용 마스크 판매를 일제히 개시한다.

CU는 다음 달 1일부터 전국 1만 4천개 점포에서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판매한다고 30일 밝혔다.

판매 마스크는 3중 구조 MB 필터를 사용한 국내산 마스크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받았다.

1세트 5개입으로 판매되며 장당 가격은 600원이다. 편의점 판매인만큼 1인당 구매제한은 없다.

CU는 매주 평균 3회 물량을 발주해 한 주 약 50만장의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판매할 계획이다.

세븐일레븐도 다음 달 1일부터 전 점포에서 하루 평균 5만장의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판매한다.

세븐일레븐 마스크도 식약처 승인을 받은 정식 의약외품으로, 5개입 장당 600원에 판매된다.

역시 1인당 구매제한은 없다.

이마트24도 같은 날부터 순차적으로 전국 매장에 비말 차단용 마스크를 푼다.

마스크는 제조사에 따라 5개입과 2개입으로 판매되는데 장당 가격은 각각 600원, 975원이다.

앞서 지난 25일 편의점업계 최초로 비말 차단용 마스크 판매를 시작한 GS25는 내달 2일부터 GS25, GS더프레시, 랄라블라 등 GS리테일 1만5천개 매장으로 판매를 확대한다.

판매물량은 매주 100만장 이상으로 장당 가격은 500~900원이다.

편의점들은 여름을 맞아 일회용 마스크 판매도 대폭 늘렸다.

이마트24는 다음달 한달간 3중 필터 일회용 마스크 2종에 대해 원플러스원 행사를 한다.

매주 200만장이 공급되며 개당 3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20. 6. 29. 12:55

골다공증 질병정보2020. 6. 29. 12:55

 

 

골다공증은 대표적인 대사성 골질환의 일종으로 뼈의 골량이 감소되고, 미세한 뼈 사이의 연결이 끊어져 뼈 속에 많은 구멍이 생겨서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러지는 질환입니다.

주로골절이 발생되는 부위는 대퇴부, 척추부, 요골부(손목골절)입니다.

골다공증은 최대 골량이 적게 생기거나 또는 적절하게 최대 골량이 생성되었어도 골소실이 항진될 경우에 유발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골다공증의 병발 원인이 명확한 경우를 이차성 골다공증이라고 하는데, 예를 들면 스테로이드 과대복용, 갑상선 기능항진증, 부갑상선기능항진증, 40세 이전에 조기폐경이 생긴 경우, 성기능 저하증 등에 의해 흔히 발병합니다.

전체 골다공증 환자를 대상으로 볼 때 여성의 약 75%정도가 또 남성의 약 30~40%가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일차성 골다공증에 속하게 되는데, 이는 유전적소인, 흡연 및 알콜 섭취과다 등 그릇된 생활습관, 칼슘이나 비타민D의 섭취부족이나 운동부족에 의한 골형성의 자극 부족, 내분비학적인 이상은 물론 연령증가에 따른 노화 등 수없이 많은 요인들이 조금씩 복합적으로 얽혀서 골다공증이라는 질환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골다공증의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병이 진행된 후에야 골절로 나타납니다.

척추골절로 인해 허리 통증(요통)이 발생하고, 외견상 허리가 굽고 키가 줄어들게 됩니다.

허리가 굽으면 소화불량이나 숨이 차는 증상이 유발됩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골밀도 측정을 해보아야 하며,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경우는 특히 정기적 검진이 요구됩니다.


최근에는 골도 측정기라고불리는 진단기기가 개발되어 손쉽고, 믿을만하고 또 방사선도 적게 쏘이면서 값싸게 조기에 골다공증을 예측하고 약제사용에 따른 경과도 관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골밀도 측정기 이외에도 정량적 컴퓨터 단층촬영기, 정량적 초음파를 이용한 골다공증 진단기들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가장 무서운 합병증은 고관절 주위골절로서 치료가 지연될 경우에는 사망률이 20%까지 이르게 됩니다.

주로 방안이나 목욕탕에서 넘어질 때 주저앉거나 옆으로 쓰러지면서 몸무게에 의하여 허벅지 뼈의 위쪽 끝 부분이 부러집니다.

가능한 빨리 수술을 시행하고 수술 후에는 물리치료 및 조기 운동을 시키는 것이 치료 원칙이며 내과적 치료를 병행함으로써 차후 야기될 수도 있는 재 골절을 방지하도록 하여야겠습니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20. 6. 25. 12:58

무릎 통증 원인 및 관리 건강생활2020. 6. 25. 12:58

젊은 사람들의 대다수는 무릎을 다쳐도 대개 통증이 가라앉으면 한번 삐끗한 것으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려 한다.

하지만 한번 손상된 인대는 무릎을 받치는 기능을 제대로 못해 부상이 재발되기 쉽다.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고 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한다.


무릎 관절이 붓고 통증이 심해 걷기 힘들면 무릎 관절의 내측 측부인대 혹은 전방 십자인대의 손상일 수 있다.

십자인대의 경우 한번 끊어지면 자연치유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십자인대재건술 등의 수술을 통해 치료해야 하므로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여기에 더해 뚝뚝 하는 마찰음이 동반되면 외부 충격완화 역할을 하는 반월상 연골의 파열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연골판은 피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약물이나 물리치료로 완치되지 않는다.

조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연골까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연골판 손상의 치료는 관절내시경을 통해 파열된 부분을 정리하거나 찢어진 연골판을 봉합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복원 가능하다.


특별한 외상 없이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앉았다 일어났을 때 무릎에서 뚝뚝 끊어지는 소리가 난다거나, 통증과 부종이 계속되면 무릎 검진을 받아봐야 한다.

외상없이 나타나는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오스굿씨 병, 원판형 연골파열, 슬개골 연골연화증이다.


오스굿씨병
성장기 청소년에서 많이 나타나 성장통으로 오인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무릎 슬개골과 다리뼈를 연결하는 인대 중 무릎 아래 튀어나온 부위와 연결된 부분에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오스굿씨병은 무릎 관절에 무리한 운동을 삼가고 소염제만 써도 초기에 나을 수 있다.

그러므로 염증이 낫기 전까지 관절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원판형 연골 파열
반달모양의 반월상 연골이 보름달 모양이나 고리 모양으로 변형된 원판형 연골이 파열되어 마찰음이 크게 들리고 통증이나 부종이 생겨 관절 운동에 제한을 받는다.

심할 경우 연골 이식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다.

원판형 연골 자체로는 병이 아니지만 일반적인 반월상 연골에 비해 외부 손상율이 높으므로 관절 움직임에 주의해야 한다.


슬개골 연골연화증
무릎 슬개골 아래에 있는 관절 연골이 연해지고 결국 벗겨지는 질환이다.

무릎의 과도한 사용으로 나타나며 비교적 젊은 여성에 많이 발병한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걷거나 뛸 때 통증을 느끼므로 무릎을 꿇거나 계단이나 언덕을 걸어다니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휴식을 취하면 시간이 지나며 점차 나아지지만 무릎에 지속적으로 무리를 줄 경우에는 연골손상 및 연골판 파열이 될 수 있다.

젊다는 이유로 무릎 통증을 치료하지 않고 가볍게 여기면 나이 들어 퇴행성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복되는 통증이 나타난다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다공증 예방 생활수칙  (0) 2020.07.23
베타 차단제  (0) 2020.07.15
올바른 자외선차단제 사용  (0) 2020.06.12
MRI 건강보험 적용 범위  (0) 2020.06.10
20~30대 젊은 층도 위암 조기검진 필요  (0) 2020.05.16
:
Posted by 건강텔링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에어프라이어‧적외선조리기로 조리한 음식의 유해물질은 안전한 수준이었으나, 식빵과 감자튀김 등 일부 식품은 에어프라이어로 고온에서 장시간 조리 시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이 증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발표는 가정에서 간편하게 음식을 조리해 먹을 때 사용하는 에어프라이어와 적외선조리기의 뜨거운 공기 또는 적외선을 이용한 조리 방식이 아크릴아마이드 및 벤조피렌 생성에 미치는 영향 등을 조사한 결과이다.


조사방법은 조리과정에서 유해물질이 잘 생성된다고 알려진 삼겹살, 연어, 식빵, 냉동감자를 대상으로 조리 온도‧시간 등을 달리해 조리한 후 벤조피렌과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을 분석했다.


조사결과, 에어프라이어·적외선조리기로 조리한 음식 중 아크릴아마이드와 벤조피렌의 생성량은 대체로 안전한 수준이었다. 


삼겹살과 연어의 경우 에어프라이어의 모든 온도(180~200℃)‧시간(10~40분)과 적외선조리기의 모든 온도(고·중·저)‧시간(5~20분) 조건에서 벤조피렌 생성량은 불검출 수준으로 확인됐다. 


다만, 식빵과 냉동감자는 에어프라이어로 200℃이상 고온에서 오래 조리할 경우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이 증가했다.


식빵은 180℃ 24분 또는 190℃ 16분 이상, 냉동감자는 190℃ 40분 이상 조리했을 때 아크릴아마이드가 EU 권고 기준 이상 검출됐다. EU 권고기준은 식빵(0.05mg/kg), 냉동감자(0.5mg/kg)이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20. 6. 23. 14:23

디프테리아 질병정보2020. 6. 23. 14:23

 

 

디프테리아균 감염에 의한 호흡기 점막과 피부의 국소 질환이다.

디프테 리아균은 길이 1-8㎛, 폭 0.3-0.8㎛인 그람양성 간균이지만, 염색성은 일정하지 않다.

디프테리아균은 박테리오파아지(bacteriophage) 감염된 경우에만 독소(toxin)를 만들어 병독성이 있으며, 이 독소의 생산을 위해서는 2가 철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환자나 보균자와 직접 접촉에 의해 감염된다.

드물게 분비물을 통한 간접감염도 있고, 생우유가 원인이 되기 도 한다.

증상
인두, 후두, 코, 때로는 다른 점막과 피부, 극히 드물게는 결막, 음부를 침범하는 급성질환이다.

특이적 세포독소에 의한 회백색의 위막이 감염된 인두와 피부에 형성, 부착되는 것이 주요 징후이다.

인두 편도 디프테리아에서는 가벼운 인두통과 림프절 종창, 동통이 있으며, 중증 환자에서는 경부 종창이 뚜렷하다.

후두 디프테리 아는 호흡 곤란을 동반하여 중증이 된다. 비디프테리아는 보통 일측성으로 나타나고, 경증 또는 만성의 콧물과 점막 박리를 초래하여, 장액. 혈성 분비물이 나온다. 불현성 감염도 많다. 일정하지 않은 증상을 초래하고, 수 포성 피부농포 등과 구별하기 어렵다.
 
진단 및 치료
흡수된 세포독소에 의한 후기 증상은 2~6주 후에 나타나서 뇌신경. 지각을 마비시킨다.

또, 심근염은 비교적 빠 른 1~2주 후에 생기고, 종종 중증이 되어 돌연사한다. 피부 디프테리아 이외의 사망률은 5~10%로 지난 50년간 변화가 없었다.

임상적으로 편도염, 인두염에서 회백색의 위막이 구개, 연구개까지 덮혀 있고, 경부 림프절 종창, 장액 혈 성 비분비물이 있는 점 등으로 진단할 수 있다.

감별 할 진단은 바이러스성 세균성 인두염, 각종 피부 질환 등 이다. 확진은 병변 부위에서 균을 검출한다.

치료는 확정 진단에 관계없이 시작하여야 하고, 균이 음성이라도 치료를 끝까지 해야 한다.

임상적으로 디프테리아가 의심된다면 세균학적 검사를 시행한 후 지체없이 항독소 혈청을 투여한다.

병의 중증도나 병변부위 정도 에 따라 2~10만 단위를 근주하고, 중증의 예에서는 근육주사와 함께 정맥주사를 한다.

이어서 항생제를 투여 하는데 penicillin G (소아 25,000~50.000 단위/kg일, 성인120만 단위/kg/일) 또는 erythromycin (40~50 mg/kg/최대 2g/일)을 2회에 나누어 경구투여가 가능할 때까지 근육주사한다.

경구투여가 가능하게되면 penicillin V(0.5~1g/일)를 하루 4회로 나누어 또는 erythromycin (상기량)을 전 체 치료기간이 14일이 되도록 경구투여한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철에 증가하는 '요로 결석‘ , 중년남성 주의  (0) 2020.06.30
골다공증  (0) 2020.06.29
소화성 궤양  (0) 2020.06.22
콜린성 알러지(온도변화 알레르기)  (0) 2020.06.19
여름철 저혈압 주의  (0) 2020.06.16
:
Posted by 건강텔링
2020. 6. 23. 13:40

단백질 섭취에 도움이 되는 채소 건강음식2020. 6. 23. 13:40

미국 '멘스헬스'가 단백질 섭취에 도움이 되는 채소 5가지를 소개했다.

옥수수
역시 여름에 많이 나는 옥수수.
중간 크기 옥수수 하나에는 3g의 섬유질, 그리고 같은 양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이맘 때 시장통을 지나면 옥수수 찌는 냄새가 달큼하게 코를 간질이기 마련이다.

 

양배추
장이 약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양배추.

채식주의자들에게도 좋다.

양배추 한 컵에는 섬유질 4g과 함께 단백질도 4g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양배추와 나란히 십자화과 채소에 속하는 브로콜리나 콜리플라워에도 못지않게 단백질이 풍부하다.

순무
무가 아니라 무청이 중요하다.

순무 잎 한 컵에는 5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순무가 낯선 사람은 시금치를 구입할 것.

국이나 무침으로 만들어 먹으면, 한 컵에 1g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강낭콩
여름철 밥에 둬 먹으면 좋은 강낭콩 한 컵에는 단백질 14g이 들어 있다.

물론 고기에 비하면 약소하다.

그러나 다른 채소에 비하면 월등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풋콩이나 완두콩 등 다른 콩들도 마찬가지.


감자
굵은 감자 한 알에는 7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통으로 굽거나 매시트포테이토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꽈리고추를 넣고 조려 반찬으로 먹거나, 밥할 때 함께 쪘다가 간식으로 먹는 것도 방법이다.

'건강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D 많은 음식  (0) 2020.07.21
전립선암 예방에 좋은 식품  (0) 2020.07.21
우르소데옥시콜산(UDCA)  (0) 2020.06.11
슈퍼푸드, 피스타치오  (0) 2020.06.05
올바른 비타민 복용법  (0) 2020.03.30
:
Posted by 건강텔링

질병관리본부는 6월 22일(월) ~ 23(화) 전국 내륙 지방을 중심으로 최고 기온이 35℃까지 올라가는 등 무더울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온열질환 주의를 당부하였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고 방치 시에는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열탈진(일사병)과 열사병이 대표적이다.


특히, 열감과 피로감 등 온열질환의 초기 증상은 코로나19와도 유사한 측면이 있어, 올여름은 무더위가 예고된 만큼 온열질환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여름 폭염일수 20~25일, 열대야일수 12~17일로 평년(각 9.8일, 5.1일)보다 무더울 것이라는 예고됐다.


실외에서 사람간의 2m이상 거리 두기가 가능하다면 마스크는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중요하나, 무더운 실외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심박 수, 호흡수, 체감 온도가 상승하는 등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반면, 거리 두기가 가능하지 않아 실외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일해야 하는 경우, 휴식 시에는 사람 간 충분한 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장소를 택하여 마스크를 벗고 휴식하는 것이 좋다.

한편, 에어컨 등 냉방 기구는 온열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나, 실내공기가 재순환되고 바람으로 인해 침방울이 더 멀리 확산될 수 있어 사용 시 유의해야한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에는 실내에 침방울 발생 등이 농축·확산되지 않도록 창문이나 환풍기를 통해 최소 2시간마다 환기해야 하고, 에어컨 바람이 사람의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고, 바람의 세기를 낮춰 사용하여야 한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20. 6. 22. 10:37

소화성 궤양 질병정보2020. 6. 22. 10:37

궤양이란 위 또는 십이지장 점막이 마치 삽으로 땅을 팠을 때처럼 패인 것을 말하며, 이때 점막근육판을 넘어 패이면 궤양, 점막근육판을 넘지 않으면 미란이라 합니다.


궤양과 미란은 내시경과 조직소견 및 치유과정에 있어서 차이를 가지며, 미란은 쉽게 상피세포가 재생되는데 반해 궤양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 재생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소화성 궤양이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크게 헬리코박터균,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의 복용입니다.


소화성 궤양의 증상은 환자마다 개인차가 심하고, 전형적인 궤양의 증상 없이 비특이적인 복부불편감이나 소화불량을 호소하거나, 심지어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이 관찰됩니다.
또한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그 증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다른 위장 질환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흡사한 경우가 많아 증상만 가지고 소화성 궤양을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더욱이 우리나라와 일본은 서구에 비하여 위암이 훨씬 호발하기에 과거에 없던 증상이 발생한 경우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반드시 확진을 하여야 합니다.


십이지장궤양의 특징적인 증상은 공복시 타는 듯한 심와부의 동통 또는 불편감이며, 환자의 60% 내지 80%에서 발생합니다.

산이 계속 분비되는 식후 2-3시간 후, 또는 산의 분비가 제일 많은 밤 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의 야간에 증상이 심해져서 잠을 깨는 경우가 많고, 음식을 먹거나 제산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쉽게 사라지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 매우 심한 증상은 대개의 경우 일시적이며, 병발되는 복부불편감이 30분에서 2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 사이에 특징적인 증상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다만 음식물에 의해 통증이 완화되는 양상은 십이지장 궤양이 있을 때 더 자주 관찰되며, 위궤양의 경우에 통증이 십이지장 궤양보다는 덜합니다.

통증의 주기적 리듬도 십이지장 궤양에서 보다 흔하게 나타나며, 반면에 체중감소, 오심, 구토, 조기포만감은 위궤양에서 더 흔하게 관찰됩니다.


소화성 궤양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하여서는 내시경적 관찰을 통해 궤양의 위치, 모양, 크기, 숫자, 궤양저, 변연, 주위점막, 주름의 집중상, 치유과정 등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소화성 궤양은 발생 시기에 따라 형태가 변하는데 활동기, 치유기, 반흔기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급성궤양에서는 염증으로 인한 점막 부종으로 내시경검사 상 겸자로 촉지시 부드러운 느낌을 주다가 병변이 치유되면 부종이 소실됩니다.

하지만 만성궤양에서는 궤양 주변이 딱딱하고 고정된 듯한 느낌을 줍니다.

 

소화성 궤양의 치료목표는 궤양에 의한 복통, 속쓰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없애고, 궤양을 치유함으로써 궤양에 의한 합병증이 생기지 않게 하며, 재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소화성 궤양의 치료는 천공, 장폐쇄, 출혈 등의 합병증이 없는 한 약물요법이 우선하며, 동시에 궤양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약물들의 복용을 금지해야 합니다.

특히 소화성 궤양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소화성 궤양이 진단되고 헬리코박터 감염이 증명되면 헬리코박터를 제균하는 것이 궤양의 재발을 방지하는 가장 중요한 대책이 됩니다.

왜냐하면 헬리코박터를 성공적으로 제균하면 증상이 호전되고 궤양 치유 기간이 단축되며, 동시에 재발률이 현저히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소화성 궤양의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 수칙, 즉 규칙적인 식사와 소식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인 소화성 궤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면, 헬리코박터를 제균하고 비스테로이드소염제의 사용을 억제하는 것이 예방법이 될 것입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다공증  (0) 2020.06.29
디프테리아  (0) 2020.06.23
콜린성 알러지(온도변화 알레르기)  (0) 2020.06.19
여름철 저혈압 주의  (0) 2020.06.16
갑자기 어지럽고 귀가 잘 안들리면 메니에르병 의심  (0) 2020.06.15
:
Posted by 건강텔링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노인 폐렴구균 접종은 보건소 접종으로 접종률이 70%수준이었으나, 2020년에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1/4수준으로 감소했다.


이에 질본은 노인의 건강보호와 코로나19에 의한 중증 폐렴 예방 등을 위해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민간 병‧의원(지정 의료기관)까지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65세 이상 노인 중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노인은 6월 22일부터 12월 31일까지 주소지에 관계없이 지정된 민간 병‧의원 및 보건소에서 무료접종이 가능하다.


예방접종이 가능한 민간 병‧의원은 관할 보건소 문의 및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병‧의원 방문 전 사전예약으로 방문 시간을 정하고, 예약된 시간에 맞추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폐렴은 국내 사망 원인 중 3위를 차지한다.

특히 노인에게 폐렴구균으로 인한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은 치명적이다.

폐렴구균 감염으로 균혈증, 뇌수막염으로 진행되면 치명률은 60~80%까지 높아져 주의가 필요하다.


정부는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 예방으로 질병 부담을 감소하고 건강수명 연장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13년 5월부터 전국 보건소에서 노인 대상 폐렴구균 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실시했다.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