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4

« 2020/4 »

  • 1
  • 2
  • 3
  • 4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최근 마스크와 손소독제의 지속적인 사용 때문에 피부에 트러블을 호소하는 사람들 또한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피부도 지키면서 현명하게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사용하는 방법은?

마스크 착용이 피부에 직접적인 자극을 준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장시간 착용 시 마스크 내 습도가 높아지면서 노폐물, 땀, 화장품 그리고 이물질 등이 뒤섞여 모공을 막게 됨에 따라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고 있으면 숨쉬기 답답할 뿐만 아니라 피부도 피로에 시달리게 된다.
거기에 모공을 막는 두꺼운 메이크업까지 하고 있다면 피부가 숨쉬고 회복할 틈이 없어진다.
마스크가 피부에 밀착해 있으면 습해지고 온도가 상승하면서 땀과 노폐물, 화장품이 섞여 피부를 자극하고 세균 증식을 일으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화장은 최소한으로 하고, 꼭 해야 한다면 유분이 없고 가벼운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일회용 마스크의 경우 섬유의 재질과 여러 부속품으로 인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마스크 안쪽에 면을 덧댈 수 있지만, 이 경우 마스크가 들뜨고 밀착되지 않을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미 마스크로 인해 여드름이 생긴 경우에는 피부 진정 패치를 해당 부위에 부착하여 피부와 마스크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여드름 패치를 선택할 때는 각질 제거 및 진정 성분이 함유되었는지 살펴봐야 하는데, 여기에는 살리실산, 티트리오일, 분홍바늘꽃추출물 등이 포함된다.

마스크를 오래 착용하다 보면 내부에 습기가 차기 마련이다.
축축한 환경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데, 적절한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고 피부에 세균이 침투해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습기에 찬 마스크를 말리기 위해선 사람이 많이 모여있지 않고 감염 위험이 없는 안전한 장소에서 1시간마다 10분 정도 마스크를 벗고 환기를 하는 게 좋다.

간편하게 사용하는 손소독제의 경우 수시로 사용하면 피부 표피의 지질층이 파괴되고 각질층도 날아가 피부가 더욱 건조해진다.
결국, 손소독제의 잦은 사용이 피부 보호막 손상을 유발해 외부 자극 물질에 더 취약해지는 역설적인 상황을 초래하는 것이다.

손소독제 사용 시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에탄올 농도가 너무 높은 소독제는 피부를 지나치게 자극하므로 60~80% 수준의 제품이 적당하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MRI 건강보험 적용 범위  (0) 2020.06.10
20~30대 젊은 층도 위암 조기검진 필요  (0) 2020.05.16
눈 건강  (0) 2020.04.08
코로나19 이기는 면역력  (0) 2020.03.17
비타민 B군의 효능  (0) 2020.02.12
:
Posted by 건강텔링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이 있으면 담배를 피운 경험이 없어도 폐암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서울병원 호흡기내과 권오정·박혜윤 교수, 임상역학연구센터 조주희·강단비 교수 연구팀이 '흉부(Thorax)' 최근호에 이 같은 논문을 게재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국가표본코호트에서 폐암 발병 이력이 없는 40세 이상 84세 이하 33만 8548명을 평균 7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다.

연구팀에 따르면 추적 관찰 중 확인된 폐암 발병 사례는 모두 1834건으로, COPD 환자의 폐암 발병 위험은 비COPD 환자에 비해 3.1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폐암을 일으키는 대표적 위험 요인인 흡연력을 따로 떼어놓고 봐도 마찬가지였다.
흡연 경험이 없는 사람을 기준으로 COPD가 폐암 발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을 때, COPD 환자의 폐암 발병 위험이 2.67배 높았다.
COPD가 폐암의 주요 발병 인자임을 확인한 셈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COPD 환자를 폐암 검진 대상자에 포함시킬 수 있을지 가려내기 위한 추가 연구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현재는 만 54~74세 남녀 중 고위험군인 30갑년(하루 평균 담배소비량 X 흡연기간) 이상 흡연자를 대상으로 국가암검진에서 폐암 검사를 진행한다.

:
Posted by 건강텔링


코로나19 치료제로 기대를 모았던 렘데시비르가 증상을 개선하거나 사망을 방지하는 효과가 없다는 중국의 임상시험 예비 결과가 나왔다.

렘데시비르는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하다가 실패한 항바이러스제.
지난 1월 미국의 코로나 19 환자에게 투여해 효과를 보자, 한국 중국 미국 등에서 임상 시험이 시작됐다.

중국의 임상시험은 애초 453명이 참가하는 것으로 설계됐으나 실제 참가자는 절반 남짓이었다.
158명에게 렘데시비르를 투약했고, 79명은 대조군이었다.
투약한 환자들의 사망률은 14%, 투약하지 않은 환자의 사망률은 13%였다.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해석하기 어려운 수치가 나왔다.

'임상시험 실패'라는 보도가 잇따르자 길리어드는 반박에 나섰다.
대변인은 이번 시험의 참가 환자가 너무 적어 조기 종료했다면서 통계적으로 의미가 없는 결론이라고 선을 그었다.

렘데시비르는 가장 큰 기대를 모았던 코로나 19 치료제였다.
이달 초 학술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에는 환자 53명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지만, 렘데시비르를 투여한 환자 중 2/3가 호흡기 증상이 개선됐으며, 절반은 퇴원할 정도로 회복됐다는 결과가 실리기도 했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20. 4. 23. 14:42

알레르기 비염, 10대 이하 가장 많아 건강뉴스2020. 4. 23. 14:42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진료데이터를 활용해 2014~2018년 알레르기 비염 환자를 분석한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국내 알레르기 비염 환자 수는 703만여명이다.
2014년 637만명에 비해 10.5% 증가했고, 그간 연평균 증가 폭은 2.6%이다.

같은 기간 남성은 295만명에서 328만명으로 11.2%, 여성은 342만명에서 376만명으로 9.8% 증가했다.

2018년 기준 여성이 전체 환자의 53.4%를 차지해 남성보다 더 높은 비율을 보였다.

연령별로는 10대 이하(37.8%)가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30대(13.1%), 40대(12.5%) 순이었다.
남성은 10대 이하가 140만3423명(42.8%)으로 가장 많이 진료를 받았고, 40대(36만9479명, 11.3%), 30대(36만3289명, 11.1%) 순이었다.
여성도 10대 이하, 30대, 40대 순으로 많았다.

10대 이하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많은 원인은 어릴 때부터 알레르기 질환(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 비염, 기관지 천식)은 순차적으로 발병하고,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상이 약해지며, 알레르기 피부반응의 반응 정도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거나 줄여주는 '회피요법'이다.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등이 심한 날은 가능한 외출을 삼가야 한다.
실내를 청결히 유지해 집 먼지진드기나 곰팡이 등의 알레르기 유발 요소를 멀리하고, 애완동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동물을 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Posted by 건강텔링


동화약품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신약물질 DW2008에 대한 임상 시험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동화약품의 의뢰로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수행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활성 스크리닝 결과에 따르면, DW2008은 세포실험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연구 중인 대조약물 '렘데시비르(에볼라 치료제)'에 비해 3.8배, '클로로퀸(말라리아 치료제)' 대비 1.7배 및 '칼레트라(HIV 치료제)' 대비 4.7배 높은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였다.

또한 동화약품이 독자 개발중인 DW2008에는 지금까지 발표된 국내외 코로나19 관련 약물 중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낸 물질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음이 발견됐다.

동화약품은 DW2008을 'SARS-CoV-2에 의한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로 특허 출원했다.

또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치료제가 시급한 만큼 바로 환자에게 쓰일 수 있도록 '치료목적 사용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승인 시, 2주 동안 300명 분에게 투약할 수 있는 분량도 이미 확보했다.
동물 약효평가를 신속히 완료한 후 6월 중 2상 임상 시험에 착수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20. 4. 20. 14:59

백반증 질병정보2020. 4. 20. 14:59


백반증은 여러 가지 크기의 둥근 또는 불규칙한 모양의 색소가 빠진 흰 반점이 나타납니다.
때로는 흰 반점의 경계부가 오히려 검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흰 반점이 나타나는 것 외에 다른 자각 증상은 거의 없고 아주 드물게 병변 부위가 가렵거나 따끔따금한 경우도 있습니다.
백반증은 나타나는 형태에 따라 한 부위에 하나 또는 수개의 흰 반점이 생기는 국소형, 몸의 한 면을 따라 띠처럼 생기는 분절형, 전신에 넓게 퍼져 나타나는 전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굴과 손발의 끝 부위에 주로 생기는 말단 안면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간단히 분절형과 비분절형 복합형으로만 나누기도 합니다.

분절형 백반증은 피부 분절을 따라 신체 일부에 국소적으로 발생하며 1-2년 정도 크기가 커질 수 있지만 대개 처음 발생한 형태 그대로 있고 더 이상 번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전신형 백반증 경우는 변화가 심하여 몇 년 동안 변화 없이 그대로 있다가도 수년 후 갑자기 번질 수 있습니다.

백반증에는 하얀 털(백모)이 잘 생기기도 하며 간혹 모발의 탈색이 제일 처음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반증은 미용상의 문제이며 대개 내과적 질환과는 관련성이 없고 전염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자가면역질환인 갑상선 질환 등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혈액검사를 실시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백반증은 대개 육안에 의한 관찰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에 흰 색 반점이 나타나는 질환은 백반증 외에도 매우 다양하므로 스스로 판단하여 진단을 내리거나 잘못된 치료를 받지 말고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는 감별이 어려우므로 우드등 검사(wood’s lamp)나 피부 조직검사 등을 통해 다른 질환과 감별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눈의 이상, 귀 내부의 이상, 갑상선 질환, 빈혈 등이 드물게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이를 확인하기 위한 혈액 검사 등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아직 완전한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로 환자들은 미용적 정신적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병에 대한 이해와 치료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는 것입니다.

치료는 크게 국소도포제(연고제), 경구제제(먹는 약), 광선치료 및 엑시머 레이저, 표피 이식술 같은 외과적 치료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병변이 적은 경우에는 바르는 스테로이드가 효과가 있고 다른 치료와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오남용할 때는 부작용으로 피부가 얇아지고 붉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병변의 위치와 크기, 치료기간 등을 고려해서 발라야 합니다.

스테로이드제는 백반증이 초기이거나 급속히 번질 경우 단기간 사용하면 부작용 없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엽산, 토코페롤 같은 항산화제가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치료의 보조목적으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광화학요법 (PUVA)은 광과민제를 미리 먹거나 바르고 광선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과정들이 불편하고 더불어 새로운 광치료법인 단파장 광요법이 나온 이후에는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파장 광선 (narrow band UVB) 요법은 일주일에 2-3회씩 단파장 광선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소아 및 임산부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효과도 뛰어나 백반증의 기본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치료기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표적 광선 치료(targeted phototherapy)는 308 nm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백반증이 있는 부위에만 집중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얼굴에 백반증이 있는 경우 가장 선호하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전신에 넓은 부위에 퍼져 있는 경우는 치료하기가 힘들므로 그런 경우에는 단파장 광선치료법을 이용합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로결석, 여름철에 특히 주의  (0) 2020.05.18
칸디다 질염  (0) 2020.05.04
견관절 전방 탈구(어깨 탈구)  (0) 2020.04.07
드퀘르뱅 병(de Quervain’s Disease)  (0) 2020.04.06
비소세포폐암  (0) 2020.04.03
:
Posted by 건강텔링
2020. 4. 17. 10:53

렘데시비르, 코로나19 치료 효과 건강뉴스2020. 4. 17. 10:53


길리어드사이언스의 항바이러스제 후보물질 ‘렘데시비르’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시카고대학교에서 진행한 임상 3상 시험 결과 코로나19 환자 대부분이 렘데시비르 치료 이후 열과 호흡기 증상이 크게 완화해 1주일도 되지 않아 퇴원했다는 미국 의학전문지 스탯 뉴스를 인용해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시카고대는 코로나19 환자 125명을 모집해 임상시험을 진행했으며, 이 가운데 113명은 중증 환자였다.
모든 환자들은 매일 렘데시비르를 투약받았다.

매체는 고열을 앓던 환자들 대부분 증상이 완화됐고, 인공호흡기를 끼고 있던 일부 환자는 투약 하루만에 자가호흡이 가능해졌다고 연구진을 인용해 전했다.
연구 결과 대다수 환자들은 치료 6일째 퇴원했으며 3명의 환자들이 6일 이상 치료받았다.
사망자는 두 명이었다.

렘데시비르는 당초 에볼라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 중이던 신약 후보물질로, 바이러스 RNA 복제를 억제하는 기전이다.
아직까지 전 세계 어떤 국가에서도 품목허가를 받지 않았다.
렘데시비르는 동물실험에서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인 중동호흡기증후군(MERS-CoV)에 효능을 보이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서울의료원, 경북대학교병원, 국립중앙의료원 등에서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렘데시비르가 사용되고 있다.
길리어드사이언스가 지난 2월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한 임상 3상 시험이 3일만에 승인되면서다.

이 밖에도 서울대병원이 지난달 9일 미국국립보건원과 협정을 체결하고 렘데시비르에 대한 임상시험에 착수했다.
이 시험에는 서울대병원·분당서울대병원을 비롯, 미국과 싱가포르 등 전 세계 총 394명의 코로나19 환자가 참여한다.

:
Posted by 건강텔링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16일(현지시간) 완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들에게 혈장을 기부해달라고 요청했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완치자들의 혈장을 이용해 코로나19를 앓는 다른 환자들의 치료를 돕기 위해서다.

혈장은 혈액 중 적혈구·백혈구·혈소판 등을 제거한 나머지 성분을 가리킨다.
코로나19에서 회복한 사람의 혈장에는 항체가 형성돼 있는데 이를 환자에게 투여할 경우 면역 반응을 강화해줄 수 있다.

스티븐 한 FDA 국장은 “과거 임상경험과 중국 측 데이터를 살펴보면 회복기 혈장은 코로나19 질환의 강도를 완화해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며 “한 사람의 기부가 최대 4명의 환자를 도울 수 있다”고 밝혔다.

FDA 측은 완치 후 최소 2주가 지난 사람들에게 혈장 기부를 권장하고 있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20. 4. 9. 11:07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 39명 건강뉴스2020. 4. 9. 11:07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9일 0시 기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보다 39명 증가한 1만423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사망자는 204명이다.

신규 확진자는 8일 연속 두자릿수로 지난 2월 20일 이후 49일 만에 30명대로 줄었다.

신규 확진자 가운데 해외유입 관련은 23명으로 전체의 59%를 차지했다.
지역별로 서울이 12명, 경기와 검역이 각각 10명, 대구 4명, 경남 2명, 충남 1명이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20. 4. 8. 14:41

눈 건강 건강생활2020. 4. 8. 14:41


눈은 빛을 감지하는 시각기관으로 명암, 색 감지, 사물의 모양, 사물의 크기, 멀고 가까움 등을 구분합니다.
눈의 구조는 공막(흰자위막), 포도막(혈관막), 망막으로 이루어졌는데, 공막은 안구의 가장 바깥층이며, 포도막은 가운데 위치한 층으로 홍채, 모양체, 맥락막 등의 조직이 있습니다.
망막은 시세포가 있어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감지하며 망막 중 빛이 직접 도달하는 부분을 황반이라 합니다.

눈의 기능이 나빠질 경우, 시력이 저하되거나, 야맹증 또는 안구건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야맹증이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적응을 하지 못하거나, 희미한 불빛 아래 또는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분간하기가 어려운 증상을 말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의 점액 생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안구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등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40세 이후가 되면 가까운 곳이 잘 안 보이는 노안 증상 및 황반변형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기 때문에 윤택한 삶을 위해서는 눈 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력이 나빠지는 원인은 원근조절을 하는 모양근의 퇴화 또는 시신경이나 망막 등의 노화 때문에 생깁니다.
또한 황반변성이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노화를 들 수 있으며, 그 밖에 유전, 인종, 흡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많이 일어나는 급격한 시력저하는 공부나 독서 등 눈을 과하게 사용하거나 텔레비전·게임기·컴퓨터 사용이 많은 경우, 조명, 스트레스, 영양상태, 잘못된 식습관, 내분비의 평형관계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의 영양소가 부족할 때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 백내장, 황반 퇴화와 같은 안과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갖고 적당한 밝기에서 책이나 TV, 컴퓨터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중간 중간 눈의 휴식을 취해주고 먼 곳을 바라봅니다.
하루에 여러 번 안구운동과 어깨의 근육을 풀어줍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루테인, 지아잔틴이 많은 간, 달걀노른자, 과일과 녹황색채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음식을 섭취합니다.
술이나 담배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합니다.

비타민 A의 알데히드 형태인 레티날은 눈의 간상세포에서 단백질인 ‘옵신’과 결합하여 ‘로돕신’을 형성하며, 이것은 약한 빛을 감지할 수 있어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기능에 필수적입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은 중심시력을 관장하는 눈의 황반색소 밀도를 높여주며 나이가 들어 시력이 흐려지는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 또는 개선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루테인 및 지아잔틴의 섭취는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시킴으로서 시력개선, 백내장 예방, 황반 퇴화 예방 등에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 아스타잔틴,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에서 생성되는 유해물질인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혈관을 보호하고 미세혈관 순환을 증가시킵니다.
이로서 눈에 혈액 및 영양성분 공급이 원활하게 되고 근육이 이완되어,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