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7

« 2017/7 »

  • 1
  • 2
  • 3
  • 4
  • 5
  • 6
  • 7
  • 8
  • 30
  • 31
2017. 7. 28. 11:07

췌장 낭성 종양 질병정보2017. 7. 28. 11:07

췌장 종양의 약 1%을 차지하는 췌장 낭성 종양은 최근 그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없고, 있다고 해도 비특이적이어서 다른 병으로 방사선검사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수가 많습니다.

참고로, 생물학이나 의학에서 ‘특이적(specific)’이라는 말은 어떤 작용이나 반응이 특정한 대상이나 조건에서만 선택적으로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비특이적 증상(non-specific symptom)이란 특정 질환의 증상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장액성 낭성종양(serous cystadenoma)

여성에게 많이 발견되고,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점액성 낭성종양(mucinous cystic neoplasm)

여성에게 흔하며 췌장의 꼬리 부분에 많이 생깁니다.

악성화의 경향이 있으므로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췌관내 유두상 점액종양(intraductal papillary mucinous neoplasm, IPMN)

양성부터 악성까지 다양한 소견을 보이고, 악성인 경우에도 일반적인 췌관 선암종보다 예후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고형 가(假)유두상 종양(solid pseudopapillary tumor)

췌장 낭성종양의 5% 이내이며, 대부분 젊은 여성에게 생깁니다.

악성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수술 치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직척추염(강직성 척추염)  (0) 2017.08.07
과체중과 비만  (0) 2017.08.07
다래끼  (0) 2017.07.26
안구건조증  (0) 2017.07.26
설모증  (0) 2017.07.24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7. 28. 09:07

혈관노화에도 신경써야 하는 이유 건강생활2017. 7. 28. 09:07

나이가 들수록 혈관도 퇴행성 변화를 겪게 된다.

혈관은 심장에서 피가 나가는 통로인 동맥과 심장으로 들어오는 통로인 정맥, 모세혈관으로 구분된다.

길이는 5대5 비율로 동맥과 정맥이 같다.

동맥은 대동맥·세동맥으로, 정맥은 대정맥·세정맥으로 세분할 수 있다.

혈액량은 길이와 달리 동맥 20%, 정맥 80% 비율로 흐른다.

각각의 혈관은 내막, 중막, 외막으로 구분된다.

나이가 들수록 대동맥 중막의 탄력섬유층이 증가하고, 중막과 내막의 섬유화가 진행되면서 석회화가 올 수 있다.

석회화로 인해 혈관의 탄력성이 감소하고 딱딱해지면 동맥의 팽창성이 감소하고 맥파혈류속도(pulse wave velocity)가 증가한다.

맥파혈류속도는 심장에서 나간 피가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속도로 혈관 탄력성을 측정하는 지표다.

딱딱한 물질일수록 진동이 빠르게 전달된다는 물리법칙을 따른다.

즉 심장에서 밀어낸 혈액의 맥파전달속도가 느리면 혈관이 건강한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속도가 빠르면 혈관이 딱딱해 심혈관계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보통 80세가 되면 맥파혈류속도가 18세 때에 비해 2배 이상 빨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나이가 들면 젊을 때보다 수축기 혈압이 상승하면서 고혈압이나 심뇌혈관질환의 발병위험이 높아진다.

이처럼 노화나 다른 원인으로 혈관이 경화돼 발생하는 질환을 죽상경화증(atherosclerosis)이라고 한다.

이 질환은 혈관의 가장 안쪽을 덮고 있는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고 염증세포 등 다양한 세포들이 침투해 죽상경화반이라는 비정상적인 병변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래된 수도관이 녹이 슬고 이물질이 침착돼 지름이 좁아지는 것과 같은 원리다.

죽상경화반은 혈관에 침착돼 협착을 일으키는 병변이 현미경으로 볼 때 얇은 막 안에 생긴 거품 형태를 이루고, 이 모양이 끓여 먹는 죽 형태와 비슷하다고 해서 명명됐다.

죽상경화반이 커져 혈관 내경이 좁아지고 혈류에 문제가 생기면 심장 및 뇌에 산소·영양분 공급이 줄고 협심증·심근경색·뇌졸중 등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죽상경화증은 고령일수록, 여성보다는 남성이, 흡연할수록, 고혈압·이상지질혈증(고콜레스테롤혈증)·당뇨병·비만 등 지병을 가진 사람일수록, 운동이 부족할수록 발병하기 쉽다.

유전적 요인도 질환 유발요소로 알려져 있다.

최근 고령인구가 늘고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죽상경화증 환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

죽상경화증으로 인한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은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사망원인으로 꼽혀 예방이 중요하다.

교정 가능한 위험요인으로는 흡연,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비만, 운동부족 등을 꼽을 수 있다.

흡연은 죽상경화증에 의한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2~3배 정도 증가시키고, 금연하면 3년 내에 위험도가 60% 정도 감소하므로 금연이 필수이다.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등 죽상경화증 증상을 관리하려면 체중관리에 힘써야 한다.

다만 오전 6시부터 정오까지는 운동을 피하는 게 좋다.

이 시간대에는 휴식신경인 부교감신경에서 활동신경인 교감신경으로 바뀌면서 신체가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혈관사고가 쉽게 일어난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꾸준한 운동과 함께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양파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뿐 아니라 피를 붉게 하는 효능이 있어 혈액순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부추와 생강도 혈액순환에 도움된다.

녹황색 채소에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라는 항산화물질은 혈관을 깨끗이 하고 피를 맑게 한다.

당근, 토마토, 가지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으며, 샐러드로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견과류, 올리브오일, 참기름, 들기름 등도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의 염증을 완화해 준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아의 두통  (0) 2017.08.16
골츠 증후군  (0) 2017.08.14
치맥 즐기다가 '통풍' 주의  (0) 2017.07.25
근육 감소증에 대처하는 방법  (0) 2017.07.19
여름철 당뇨병 관리법  (0) 2017.07.14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7. 26. 15:40

다래끼 질병정보2017. 7. 26. 15:40

눈꺼풀에는 여러가지의 피부 부속기관이 있으며, 이 중 분비기관으로는 눈물층의 성분을 분비하는 짜이스샘(gland of Zeis), 마이봄샘(Meibomian gland)과 땀을 분비하는 몰샘(Moll’s gland) 등이 있습니다.

다래끼란 이러한 분비샘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다래끼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으며 조금은 다른 질환입니다.


1. 다래끼(hordeolum)

겉다래끼는 짜이스샘이나 몰샘의 급성 화농성 염증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다래끼가 이에 해당합니다.

주로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속다래끼(맥립종)는 마이봄샘에 발생한 급성 화농성 염증을 말합니다.


2. 콩다래끼(chalazion)

산립종이라고도 하며, 마이봄샘에 발생한 무균성 육아종성 염증을 말하는데,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세균 감염으로 발생한 것이 아닙니다.

마이봄샘의 입구가 막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한 분비물과 괴사조직이 쌓이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증상

겉다래끼는 눈꺼풀 표면에 가까이 위치합니다.

초기에는 약간 빨갛게 부어 오르거나 가려운데, 곧 심하게 부어오르며 통증이 생깁니다.

며칠이 지나면 단단해지고 통증이 감소하며 농양(고름집)이 생기면서 결국은 피부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인접한 속눈썹뿌리로 감염이 확대되어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자주 재발하기도 합니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눈꺼풀 깊숙이 위치하고 결막에 노란 농양점이 관찰됩니다.

콩다래끼는 눈꺼풀테 피부 아래에 팥알 크기의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는데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통증 같은 염증 증상이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콩다래끼 병변에 상처가 나거나 세균 감염이 되면 속다래끼와 비슷한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치료


1) 다래끼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거나 피부 쪽으로 배농이 되어 낫게 되며, 더운 찜질을 해 주는 것이 빠른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항생제 연고를 바르면 주위 속눈썹 뿌리로 감염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농양 이 형성되거나 주변 조직에 염증이 심할 경우에는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피부를 절개(incision)하여 배농하기도 합니다.


2) 콩다래끼

급성 염증기에는 더운 찜질을 하며 눈꺼풀테를 면봉 등으로 잘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나 소염제 안약을 투여하기도 하지만 콩다래끼를 완화하는 효과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체중과 비만  (0) 2017.08.07
췌장 낭성 종양  (0) 2017.07.28
안구건조증  (0) 2017.07.26
설모증  (0) 2017.07.24
고혈압망막병증  (0) 2017.07.24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7. 26. 09:54

안구건조증 질병정보2017. 7. 26. 09:54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은 눈물 자체 또는 눈물의 한 가지 성분이 부족하거나, 눈물막이 과도하게 증발되는 현상으로 인해 눈물막이 안구 표면에 충분한 윤활 작용을 나타내지 못하여 안구 표면이 건조하게 되고 이로 인해 눈의 불쾌감 및 자극 증상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원인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크게 수성눈물의 생성이 부족한 경우와 눈물막의 증발이 증가하는 경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성눈물의 생성 부족을 유발하는 관련 질환은 크게 쇼그렌증후군과 비쇼그렌증후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쇼그렌 증후군은 눈물샘과 침샘 등을 침범하는 자가면역질환(만성염증)으로 중년 여성에서 호발하며 심한 안구건조증 및 구강건조증을 유발합니다.

비쇼그렌증후군에는 눈물샘질환과 눈물관의 폐쇄, 반사눈물의 감소를 일으키는 질환들이 포함됩니다.

눈물막의 증발을 증가시키는 질환으로는 크게 눈물의 구성 성분 중 눈물막의 증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지방성분이 결핍된 경우와 눈꺼풀의 이상으로 안구표면이 노출되는 경우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알러지 역시 건성안 환자의 많은 수에서 동반되는 경우가 있고 단순포진과 같은 감염, 종양, 외상, 당뇨병과 같은 전신질환, 콘택트렌즈의 착용 등 각막지각의 저하를 일으키는 모든 질환들은 반사 눈물의 감소를 야기시키면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합니다.


증상

안구건조증의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 눈의 뻑뻑함과 함께 쉽게 피로함을 느끼며 침침하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눗물이 들어간 듯 찌르듯이 화끈거릴 때도 있고, 모래알이 구르는 이물감이나 가려움증을 호소하기도 하며,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 눈부심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경우에서는 오히려 눈물이 쏟아지듯이 많이 흐르는 현상(눈물의 반사적 분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이러한 증상들은 대개 오후나 밤에 악화되고, 건조한 겨울철이나 습도가 낮은 실내에서 심해집니다.


진단

진단 방법으로 특수하게 제작된 검사지를 아래 가쪽 결막주머니에 5분 동안 삽입하여 검사지가 적셔지는 정도가 10mm 이하일 경우 안구건조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 염색약을 이용하여 눈물이 얼마나 빨리 증발하는지 판단하는 눈물막파괴검사와 안구 표면의 상피세포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를 통하여 안구건조증을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구건조증은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과 검사 소견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매우 많기 때문에 때로는 정확한 진단이 늦어져 고통을 겪는 경우도 흔합니다.

따라서 병력이나 여러 가지 검사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정확한 진단을 위해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예방 및 관리

우리 몸이 피곤할 경우 눈물 분비의 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며 과로나 과음 그리고 과도한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안구건조증의 증상 악화가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약물(항히스타민제, 베타차단제 등의 고혈압약, 이뇨제, 항우울제, 파킨슨병 치료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 대체가 가능한 다른 약물로 바꾸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A 가 부족하면 안구건조증, 결막염 뿐만 아니라 시력감퇴, 야맹증 등 각종 안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냉이, 호박, 토마토, 사과, 부추, 당근, 파슬리 등의 푸른 잎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동물의 간, 달걀의 노른자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 밖에 순무, 시금치, 호박 따위의 녹황색 야채에 들어 있는 카로틴은 몸속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

이러한 음식물의 규칙적인 섭취로 비타민 A의 부족으로 인한 안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윤활 작용을 하며 눈물을 구성하는 지방층의 구성에 도움을 주어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치, 정어리 같은 생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눈의 건강을 위해서는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 먹는 올바른 식습관이 중요하며, 이는 안구건조증의 예방을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눈에 건조감 등의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 방치하게 되면 눈의 상처나 염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조기에 안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 방법에는 크게 눈물의 보충, 눈물의 보존, 눈물의 증발 억제 등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눈물의 보충

부족한 눈물을 안약으로 공급해주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면서도 보편적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안약으로는 일반적으로 인공눈물약이 사용됩니다.

인공눈물약은 자주 그리고 규칙적으로 넣어 주어야 하는데, 불편하다고 느낄 때만 넣는 경우에는 치료 효과가 잘 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빨리 마르지 않는 안연고 형태의 인공눈물약을 같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인공눈물약은 장기간 점안해도 별 부작용이 없으나 간혹 인공눈물약에 자극성이 있는 방부제에 의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누액 점안 횟수가 하루 6회 이상인 경우에는 보존제가 들어있지 않은 무방부제 인공눈물약(1회용 인공눈물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물의 보존

주로 수술적인 방법들이 여기에 해당되며, 증상이 심할 경우에 사용됩니다.

눈물이 정상적으로 배출되는 통로인 눈물점을 콜라겐이나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마개를 이용하여 막아서 치료하는 방법과 전기소작에 의한 눈물점 폐쇄 방법이 있습니다.

눈물점 마개 사용시 알레르기나 눈물점겉말림, 기존의 코눈물관폐쇄, 염증 등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를 요합니다.

아주 드물게 수술 후 오히려 눈물을 많이 흘리는 것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눈 주위의 습도를 보존하기 위해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외출을 할 때에는 바람막이용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자신의 눈물을 최대한 보존시키고 인공눈물약이 장기간 작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눈물의 증발 억제

환경을 습하게 만들어 주면 눈물의 증발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가습기를 틀거나 방의 온도를 조금 낮추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머리 염색, 헤어드라이어, 스프레이 등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지나친 음주나 흡연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췌장 낭성 종양  (0) 2017.07.28
다래끼  (0) 2017.07.26
설모증  (0) 2017.07.24
고혈압망막병증  (0) 2017.07.24
일광 두드러기(햇빛 알레르기)  (0) 2017.07.20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7. 25. 11:19

치맥 즐기다가 '통풍' 주의 건강생활2017. 7. 25. 11:19

통풍은 오랜 기간에 걸쳐 주로 엄지발가락에 통증과 붓기가 반복되는 만성 관절염의 일종으로, 관절염 중에서도 통증이 심하며, 알렉산더 대왕이나 나폴레옹, 영국의 헨리 8세 등이 앓아 ‘왕의 병’으로도 불린다.

최근에는 육류를 즐기는 식생활로 발병이 늘어나는 추세다.

국내 발생빈도는 인구 1000명 당 2명 정도이며, 대부분의 관절염은 여성의 빌병 빈도가 높지만 통풍은 환자의 80∼90%가 남성이다.

주로 40∼50대에 증상이 시작되지만, 최근에는 발병 연령이 젊어져 20∼30대에 발병하는 사례도 흔하다.

통풍은 관절 자체가 나빠서 생기는 게 아니라 혈중 요산농도가 높아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요산이 10∼20년 동안 몸 안에 쌓이다가 관절 안에서 넘치면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최근에 관절이 아프더라도 병은 이미 10∼20년 전에 시작됐다고 봐야 한다.

통풍은 비만한 사람에게 많이 생기는데, 특히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이 과식을 하거나 술을 자주 마시면 돌연 엄지발가락에 통증이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수술 등으로 몸이 피로할 때 체내 노폐물이 다량 축적되면서 덩달아 혈중 요산도 늘어나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탄산음료나 술을 마시면 체내에서 요산이 많이 만들어진다.

특히 술은 소변으로 요산이 배설되는 것까지 억제하는데, 이 때문에 혈액 속에 많은 요산이 쌓여 관절에 급성 염증을 유발한다.

통풍에는 모든 술이 좋지 않지만 특히 맥주는 맥주보리에 많은 퓨린 성분이 쉽게 요산으로 변하므로 체내의 요산 증가치가 다른 술에 비해 더욱 높다.

여름에 통풍 환자가 많은 것도 이와 관련이 깊다.

더운 날씨에 자주 맥주를 마시다 보면 그만큼 혈중 요산 농도가 높아지는 것.

이런 통풍이 발가락 부위에 잘 생기는 것은 이 부위가 인체에서 가장 온도가 낮아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름에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으로 몸을 차게 하면 통풍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통풍은 요산이 몸 안에 쌓여서 생기는 만큼 치료를 위해서는 요산의 형성을 억제하거나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요산 이뇨제와 요산 합성억제제가 사용되는데, 약이 어떤 종류이든 환자는 정확한 시간에 맞춰 복용해야 한다.

약을 복용하면 요산치가 내려가지만 요산치가 내려갔다고 마음대로 약을 끊거나 복용 횟수를 줄이면 다시 요산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통풍 환자는 통풍을 유발·악화시키는 요인인 과식·음주·흡연과 지나친 운동을 삼가야 하며, 퓨린이 많이 함유된 내장류와 정어리·멸치·고등어·청어 등 등푸른 생선, 메주 대신 퓨린이 거의 없는 쌀·밀가루 등 소맥류와 김·다시마 등의 해조류, 야채류 등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비만하면 통풍발작이 더 잘 일어나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단, 체중을 줄인다며 단식 등으로 급격하게 체중감소를 유도하는 것은 오히려 통풍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일단 통풍 발작이 오면 아픈 관절에 무리를 가하지 않아야 한다.

베개 등을 받쳐서 아픈 부위를 높여주면 증상이 완화되며, 신발도 편한 것을 신어야 한다.

통풍은 다른 관절질환과 달리 찜질이 해롭다.

냉찜질이든 온찜질이든 모두 해로운데, 냉찜질은 관절 내에 침착되는 요산을 증가시키고, 온찜질은 염증반응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츠 증후군  (0) 2017.08.14
혈관노화에도 신경써야 하는 이유  (0) 2017.07.28
근육 감소증에 대처하는 방법  (0) 2017.07.19
여름철 당뇨병 관리법  (0) 2017.07.14
고혈압 관리를 위한 건강 식생활  (0) 2017.07.11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7. 24. 12:55

설모증 질병정보2017. 7. 24. 12:55

설모증은 혀의 바닥에 털이 난 것 같은 모습을 하는 질환으로 연황색에서 흑갈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상이지만 주로 검은색을 띠는 경우가 많아 흑모설이라고도 합니다.

흡연이나 화악물질에 의한 만성 자극 또는 항생 물질의 투여로 인해 구강 내에 존재하는 정상 세균총이 변화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혀의 중앙부에 생기고 입천장을 자극하여 불쾌감을 유발하지만, 그 외에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과일이나, 사탕, 아이스크림, 음료수 등 색소가 포함된 음식물을 섭취하여 발생한 색소 침착과 혼동할 수 있습니다.


치료

설모증은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지만, 원인을 제거하면 빠르게 회복됩니다.

칫솔질로 혀를 청결하게 하고 살리실산이 함유된 알코올 용액으로 각질을 용해시켜 줍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래끼  (0) 2017.07.26
안구건조증  (0) 2017.07.26
고혈압망막병증  (0) 2017.07.24
일광 두드러기(햇빛 알레르기)  (0) 2017.07.20
냉방병  (0) 2017.07.20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7. 24. 10:47

고혈압망막병증 질병정보2017. 7. 24. 10:47

망막이란, 사진기의 필름에 해당되는 얇은 신경조직으로 안구의 뒤쪽 내벽에 붙어 있습니다.

눈에 들어오는 빛이 각막과 수정체에서 굴절되어 망막에 상을 맺게 됩니다.

우리 신체에서 동맥, 세동맥, 모세혈관, 세정맥, 정맥 등 모든 종류의 혈관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유일한 조직이 망막입니다.

따라서 망막검사를 통해 고혈압으로 인한 미세한 혈관 변화까지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진행되면 눈의 망막혈관에도 변화가 초래되어 망막의 출혈, 삼출액, 유두부종 등이 나타나고 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것을 고혈압망막병증이라고 합니다.

혈압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을 이루고 있는 근육과 내피 세포가 손상 받아 망막에 혈액이 고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시력 장애가 유발됩니다.

고혈압망막병증은 고혈압을 갖고 있는 기간과 관계가 깊은데, 일반적으로 그 기간이 15년 이상이면 망막병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진단

진단은 특징적인 안저 소견의 관찰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안저 검사는 모든 환자에서 산동 검사가 원칙이며 렌즈를 이용한 세극등 현미경 안저 검사 또는 도상검안경검사가 있습니다.

렌즈를 이용한 세극등 현미경 안저 검사는 고배율의 입체시가 가능하며 황반, 망막 내 미세혈관이상 등을 관찰하는데 적합합니다.

도상겸안경검사는 넓은 시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출혈이나 삼출물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주변부 이상검사가 용이합니다.

이 두 가지 검사는 서로 보완적이므로 두 가지 모두를 이용하여 반복적이고 세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

고혈압망막병증의 치료는 혈압 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망막의 변화가 진행 되면 정도에 따라 시력이 떨어질 수도 있으나, 대부분은 증상이 없어 조기발견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고혈압의 치료와 함께, 1년에 1-2회 정도 정밀 망막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특히 갑자기 시력이 급격히 저하되거나 심한 두통이 발생할 경우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고혈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망막변화는 정상 혈압인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동맥경화성 변화는 연령의 증가와도 관련이 깊으므로 고혈압망막병증의 진단에는 정확한 혈압 측정이 필수적입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구건조증  (0) 2017.07.26
설모증  (0) 2017.07.24
일광 두드러기(햇빛 알레르기)  (0) 2017.07.20
냉방병  (0) 2017.07.20
광우병(소해면상뇌증)이란  (0) 2017.07.20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7. 20. 09:52

일광 두드러기(햇빛 알레르기) 질병정보2017. 7. 20. 09:52

일광두드러기란?

두드러기란 융기된 홍반성 사행성 변연과 창백한 중심을 보이는 산재성 팽진이 나타나는 것으로 혈관 반응에 비교적 창백한 부분과 연분홍의 경계가 명확하며 원 혹은 환의 모양을 보이는 팽진이 나타납니다.

비교적 심한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주로 피부나 점막에 나타나지만 때로 상기도나 위장관에 부종이나 경련을 동반하여 복통, 호흡곤란을 보이기도 합니다.

발진은 24시간 이상 지속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나 새로운 발진이 계속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드러기 중 한냉두드러기, 피부묘기성 두드러기등과 함께 특수한 형태의 두드러기로 분류되는 것 중의 하나가 일광 두드러기(solar urticaria)입니다.

일광 두드러기는 특정 파장의 자외선에 대한 민감한 체질로 햇빛 노출 후에 발생합니다.


원인

일광 두드러기는 햇빛노출(자외선)과 관련한 매개 물질이 피부 모세혈관과 소정맥의 투과력을 증가 시킴으로써 단백질과 액체가 혈관 밖으로 유출됨으로써 피부 변조반응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증상

햇빛에 노출된 후에 나타나는 두드러기로 홍반, 소양증을 동반하나 심한 경우에는 쇼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가끔 콜린성 두드러기로 혼동(混同)하기가 쉬우며 증상은 20-30분 지속됩니다.

이런 환자는 피부를 가릴 수 있게 만든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햇빛의 투과 를 막기 위해서 티타늄 다이옥사이드(titanium dioxide) 또는 징크 옥사이드(zinc oxide)로 된 국소용 광선차단제(sun screen lotion)를 사용합니다.


예방법

자외선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방법입니다.

여름철에는 햇빛이 강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밖에 나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모증  (0) 2017.07.24
고혈압망막병증  (0) 2017.07.24
냉방병  (0) 2017.07.20
광우병(소해면상뇌증)이란  (0) 2017.07.20
고혈당  (0) 2017.07.19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7. 20. 09:01

냉방병 질병정보2017. 7. 20. 09:01


냉방병이란?

냉방병, 정확하게는 냉방증후군은 온도차에 의한 냉방병과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냉방병으로 분류한다.

실내외의 과도한 온도차에 의해 생기는 냉방병은 사람이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냉방병은 균이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어서 발생하게 되는데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다.


냉방병이 걸리는 이유

우리 인체는 뇌의 시상 하부에 체온조절중추가 있어 체온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다! 외부의 온도가 높으면 피부의 혈관이 확장시켜 땀과 열을 방출하고 외부의 온도가 낮으면 피부의 혈관이 수축해 땀과 열의 방출을 막는다.

그래서 체온이 36.5℃ 일정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에어컨의 가동으로 여름에 적응된 신체가 갑자기 겨울 날씨에 노출되면 이것이 스트레스로 작용해서 자율신경계에 변화가 생겨서 발생한다.


냉방병 자가진단


① 감기에 자주 걸리고 잘 낫지 않는다!


② 쉽게 피로하고 두통이 있고 팔다리가 아프다!


③ 소화불량, 설사, 변비가 있다!


④ 코나 목이 자극적이고 불편한 느낌이 난다!


⑤ 고열, 기침, 근육통의 증상이 있다!


▶ 1~4번은 온도차에 의한 냉방병!

보통 에어컨의 온도를 외부와 5도 이상 차이 나게끔 강하게 틀고 자주 환기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이 실내 공기에 많이 떠돌아다니게 되며 게다가 실내가 건조해져서 호흡기 점막의 면역력이 약해지게 되면 쉽게 감기에 걸리게 된다.

차가운 온도 때문에 혈액순환이 떨어지면서 뇌의 혈류량도 감소되어 두통이 오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졸릴 수가 있다.

또한 자율신경계의 변화로 인해서 위장운동이 떨어지기 때문에 설사와 변비 증상도 나타난다.

또 습도가 급격히 떨어져 점막이 마르면서 코나 목에 불편감을 느끼게 된다.


▶ 5번은 레지오넬라균!

레지오넬라균은 증상이 좀더 심각하다.

가정용 에어컨보다는 대형건물에 많이 번식하는데 균이 호흡기를 통해 전염!

2~12일의 잠복기를 거쳐 고열, 기침, 근육통 등 독감과 같은 증상으로 시작해서 폐렴증상이 나타나다가 심하면 사망하기도 한다.


냉방병을 예방하는 2525 법칙


① 25 : “25도 이상!”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외 기온차가 5도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에어컨의 조절 온도를 2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에어컨의 찬 바람이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하고, 긴 소매 옷을 준비해 체온 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다.


② 25 : “2시간마다 5분!”

2시간마다 5분씩 환기를 시켜줘야 한다.

에어컨을 켠 상태에서 밀폐된 공간에 오랫동안 있으면 저산소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실내공기에 포함된 유해물질과 병원균에 노출돼 세균이나 바이러스균에 의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환기를 자주 해야 한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망막병증  (0) 2017.07.24
일광 두드러기(햇빛 알레르기)  (0) 2017.07.20
광우병(소해면상뇌증)이란  (0) 2017.07.20
고혈당  (0) 2017.07.19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0) 2017.07.18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7. 20. 08:37

광우병(소해면상뇌증)이란 질병정보2017. 7. 20. 08:37

광우병(BSE :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은 소에서 발생하는 전염성해면상뇌증 (TSE : Transmissible Spongiform Encephalopathy)으로 발병하면 미친소처럼 행동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질병은 원인 병원체로 알려진 변형 프리온 단백의 축적에 의해 신경세포가 변성되어중추신경조직에 해면상(스폰지 모양)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특징적인 소견입니다.

소에서 는 잠복기가 2년∼5년으로 다양하고 길며, 불안, 보행장애, 기립불능, 전신마비 등 증상을 보이다가 결국은 100% 사망하는 치명적인 만성 진행성 질병입니다.

광우병은 국제수역사무국(OIE)에서 B급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소해면상뇌증과 스크래피가 제2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광우병은 1980년 중반 영국에서 최초로 발생하였습니다.

영국에서는 2003년 12월초까지 183,000 마리 이상의 광우병소가 확인되었으며, 최근에는 적극적인 관리정책으로 인해 매년 약 1,000마리 정도로 발생이 감소하였습니다.

영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프랑스, 아일랜드, 스위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덴마크, 그리스,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로베키아, 스페인 등 주로 유럽에서 발생하였으며 2001년 일본, 2003년 캐나다에 이어 미국에서도 광우병이 발생하여 지역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광우병은 스크래피(양의 해면상뇌증)에 걸린 양의 육골분을 소에게 먹여 발생하였으며, 어린 소에게 소의 골육분을 먹임으로서 증폭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광우병이 발견된 적은 없습니다.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이하 CJD)은 산발성, 의인성(iatrogenic), 가족형,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vCJD)으로 나뉘며, 산발성 CJD는 모든 국가에서 백만명당 0.5 ∼ 1명정도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광우병과 관련된 vCJD는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섭취함으로써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3년 12월 1일 현재, 전세계적으로 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콥병 (이하 vCJD)환자가 153명이 보고되었으며, 이중 143명은 영국에서 보고되었습니다.

광우병 발생이 없는 국가에서는 자국내에서 발생한 vCJD환자가 없었습니다.

vCJD는 CJD(평균연령 60세)에 비하여 젊은 연령(평균연령 29세)에서 발병하며 발병에서 사망까지 기간이 약 14개월정도로 CJD보다 깁니다.

발병 초기에 정신과적인 이상소견 및 감각이상 증상을 나타내고 신경학적 이상소견이 늦게 발현되기 때문에 정신과적인 질환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또한 CJD에서 보이는 뇌파상 특징적인 이상소견이 적게 나타나고 뇌척수액의 14-3-3 단백도 적게 검출되는 등 비정형적인 특징들을 보입니다.

국내 CJD 발생현황은 2001년 법정전염병으로 지정된 이후 2001년 5례, 2002년 9례, 2003년 12월 26일 현재 18례이 신고되었으며 광우병과 관련있는 것으로 알려진 vCJD는 없었습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광 두드러기(햇빛 알레르기)  (0) 2017.07.20
냉방병  (0) 2017.07.20
고혈당  (0) 2017.07.19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0) 2017.07.18
저혈당  (0) 2017.07.18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