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6

« 2017/6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2017/06/08'에 해당되는 글 3

  1. 2017.06.08 건초염
  2. 2017.06.08 식중독 예방 3대 원칙
  3. 2017.06.08 혈뇨 (Hematuria)
2017. 6. 8. 18:11

건초염 질병정보2017. 6. 8. 18:11

건초염은 근육과 뼈를 연결해 주는 건초에 염증이 생긴 것을 건초염이라 합니다.

손목, 어깨, 무릎, 발꿈치 후면, 손가락 등 연결부위에 자주 발생합니다.

나열한 부위 중 손목에 많이 발생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약하고 자주 이용하는 부위라서 그렇습니다.

기타와 피아노 등 손목을 많이 이용하는 연주자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고, 수공예 작업자와 대다수의 사무업무를 보는 직업에서도 발생합니다.

건초염은 직업으로 따지면 사무업무, 연주자, 미술가 등 소득생활을 영위하는 대다수의 직업군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칩니다.

건초염이 있는 상태로 고통을 참는다면 증상이 더욱 심해져 나중에는 발생한 부위를 영영 쓸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건초염을 미리 예방하여야 하고 발생하였다면 이 글을 보시고 더 이상 고통을 참으시면 안됩니다.


건초염의 증상

건초염이 발생한다면 통증과 부종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누르면 아픈 압통도 있을 수 있고 관절 운동의 장애도 생깁니다.

또한 근력이 약해집니다.

심지어 휴식을 하면서도 고통스러워서 신경쓰이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건초염의 진단

건초염의 진단은 무조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사실을 모른 채 단순히 뼈에 이상이 생겼다 혼자서 진단하여, X-ray를 찍는다면 분명 검사결과로는 이상이 없다고 나올 것입니다.

건초염에 필요한 검사는 의사가 직접 진찰하는 이학적 검사입니다.

따라서 건초염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초염의 치료

건초염이 발생한 부위는 사용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 부위를 사용하지 않으며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가벼운 증상이라면 소염제와 진통제를 먹고 짧은 기간동안 휴식을 취하면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환부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보조기나 밴드로 보호해 주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수술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재발이 계속되는 경우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건초염 예방법

손가락 스트레칭

테이블위에 손바닥을 위로 한채 쉽니다.

새끼 손가락의 끝을 엄지 손가락의 끝을 터치합니다.

6 초이 자리를 보유하고 놓습니다.

10 회 반복합니다.


손목 스트레칭

아픈 손목을 손등을 손바닥 쪽으로 눌러줍니다.

15 ~ 30 초 동안 누르고 있습니다.

다음에, 손 방향으로 손가락을 뒤로 젖혀 손바닥이 위로 가게 스트트레칭을 합니다.

15 ~ 30 초 동안 누르고 있습니다.

이 운동중에 아픈 손목의 팔은 곧게 펴고 운동을 해줍니다.

총 3세트를 수행합니다.


손목 굴곡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손에 캔 또는 망치 손잡이를 잡습니다.

손목을 위로 구부리세요.

천천히 무게를 낮추고 시작 위치로 돌아갑니다.

15번 2 세트를 하세요.

점차적으로 들고 있는 무게를 늘려주세요.


그립 강화

부드러운 고무 볼을 꽉 잡고 5 초 동안 꽉 쥐어 줍니다.

15번 2세트를 수행합니다.


손가락 스프링

엄지와 손가락에 큰 고무 밴드를 걸어 줍니다.

고무 밴드를 이용하여 손가락을 스트레칭합니다.

15회 2 세트를 수행합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광화상  (0) 2017.06.21
열사병  (0) 2017.06.20
척추관 협착증  (0) 2017.06.07
추벽증후군  (0) 2017.06.02
유전성 대사질환  (0) 2017.06.01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6. 8. 13:09

식중독 예방 3대 원칙 건강생활2017. 6. 8. 13:09

식품에 식중독 균이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청결의 원칙)

행주, 도마, 칼 등 부엌 기구의 소독을 철저히 한다.

손에 상처가 있는 사람과 설사가 있는 사람은 조리작업에 종사치 않도록 한다.

조리장 내외의 청소에 노력하고 청결한 위생복을 착용한다.

음식물 조리 전, 후에 손을 반드시 씻는다.


식중독 균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신속의 원칙)

식품에는 원래 다소의 식중독 균이 오염되어 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식중독 균이 증가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도록 신속하게 조리하여 제공한다.

많은 양을 가열 조리한 식품은 소량으로 나누어 빨리 냉각시킨다.

중요한 점은 식중독 균이 있어도 그것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숫자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섭취하도록 한다.


식중독 균을 사멸한다.

(가열 또는 냉장의 원칙)

가열할 수 있는 식품은 충분히 가열하여 조리한다.

식중독 균의 사멸을 위하여 전날에 가열ㆍ조리된 식품은 손님에게 제공하기 전에 반드시 재 가열 한다.

균이 증가하기 쉬운 온도에 방치하는 시간을 짧게 하고 냉장(가능하면 5℃전후) 또는 냉동(-18℃이하)상태에서 보관한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돈에 의한 폐암  (0) 2017.06.20
치태(프라그) 조절  (0) 2017.06.09
혈뇨 (Hematuria)  (0) 2017.06.08
비타민 D와 염증성 장질환  (0) 2017.06.05
유전자검사  (0) 2017.06.02
:
Posted by 건강텔링
2017. 6. 8. 09:40

혈뇨 (Hematuria) 건강생활2017. 6. 8. 09:40

혈뇨란 무엇인가?

혈뇨는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상태를 말하는데, 현미경으로 소변검사를 해서 적혈구가 고배율에서 3-5개 이상 나오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소변 색이 붉거나 검붉게 나오는 경우, 혈뇨 여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병원에 바로 내원하여 소변검사를 해야 합니다.

소변을 현미경으로 검사해서 적혈구 세포가 보이지 않으면 혈뇨가 아닙니다.

리팜핀 (항결핵제) 을 복용한 경우나 색소를 많이 먹은 경우에는 소변이 붉게 나올 수 있으므로 놀라지 말고 그냥 기다리면 됩니다.

적혈구가 깨지는 병(혈색소뇨)과 근육이 깨지는 병 (미오글로빈뇨)에서도 소변이 붉게 나와 요시험지봉 검사에서도 혈뇨라고 판독하게 되지만, 실제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적혈구는 보이지 않습니다.


육안적 혈뇨

소변 색이 붉거나 검붉게 나오고 현미경으로 적혈구가 확인되면 육안적 혈뇨입니다.

그 원인으로는 감염 (방광염, 신우신염), 결석, 암 등이 있습니다.

특히 아무런 증상도 없으면서 붉은 소변이 나오는 경우, 암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미세혈뇨

소변색은 정상이지만 현미경으로 소변을 검사하여 높은 배율에서 적혈구가 3-5개 이상 나오는 것을 미세혈뇨라고 합니다.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소변 검사를 하기 전에는 모르는 채로 지내게 되어 병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아무 증상이 없는 일반인도 일 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소변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년마다 소변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의료보험공단에서도 35세 이상의 전 국민을 대상으로 2년에 한 번씩 소변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혈뇨의 원인

혈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해서 소변이 지나가는 모든 기관(콩팥, 요관, 방광,전립선[남자에게만 있음], 요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콩팥에서는 신우신염,사구체신염, 신장 혹, 사구체의 혈관이 얇아지는 경우, 콩팥에 결석이 생기는 경우 등이고 요관에서는 요관암, 요관결석이 있습니다.

방광에서는 방광암, 방광염, 방광돌(결석)이 있으며 전립선에서는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전립선염 그리고 요도에는 요도염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특별한 질환이 없으면서 소변검사에서 혈뇨가 나와서 다시 검사를 하면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 운동 후나 열이 심한 경우, 신장에 가까운 등에 충격이나 외상을 입은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따라서 소변검사에서 혈뇨가 나왔을 때, 일시적 혈뇨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수 일 간격으로 2번 이상 재검을 해보기도 합니다.


혈뇨의 중요성

미세 혈뇨는 자각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가 많고 소변 검사를 하기 전에는 모르는 채로 지내게 되어 병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아무 증상이 없는 일반인도 일 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소변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안적 혈뇨가 있거나 반복적으로 미세혈뇨가 나오는 경우, 반드시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혈뇨 자체로는 빈혈을 일으키거나 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염증이나 결석에서부터 사구체신염, 암까지 매우 다양한 질환에서 혈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질환을 진단하게 되는 첫 실마리로서 혈뇨의 의미는 매우 크다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구체신염에 의해 반복적인 혈뇨가 있는데 이를 모르거나 무시하고 넘어가는 경우에는 서서히 신장기능이 감소하여 말기신부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요로 결석의 경우, 보통 옆구리가 매우 아프다고 하지만 아무 증상 없이 미세혈뇨만 있으면서?요관을 완전히 막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태를 방치하면 그 쪽 콩팥의 기능을 완전히 잃어버리게 됩니다.

신장암의 초기 증상으로 미세혈뇨만 보일 수 있는데, 이를 모르거나 무시했다가 암이 진행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혈뇨의 진단


1) 병력의 중요성

혈뇨는 매우 다양한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사항을 알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소변 볼 때 아프거나 자주 보지 않는지, 잔뇨감은 없는지, 소변 줄기가 약해지지 않았는지, 옆구리가 아프지 않은지 등 요로계와 관련된 증상은 물론이고 목감기가 있었는지, 약을 복용한 것은 없는지, 최근 심한 운동을 했는지, 옆구리 부위를 크게 부딪친 적은 없는지, 열이 나거나 관절이 아프지 않은지 등을 의사에게 자세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콩팥, 요로계 질환을 앓은 적은 없었는지 (선천성신장염, 요로결석 등), 가족 중에 혈뇨 또는 다낭성 콩팥병 환자가 있는지 등도 중요한 정보입니다.


2) 소변검사

소변을 채취할 때는 아침 첫 소변을 받고, 소변 줄기의 처음은 버리고 중간 소변을 받아서 검사를 하여야 소변이 나오는 요도에 있는 물질의 오염을 막을 수 있어서 정확한 소변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리중이거나 분만 후인 여성은 질에서 나오는 출혈이 소변에 섞일 수 있으므로 생리가 완전히 끝나고 수 일 뒤에 소변검사를 해야 합니다.


3) 신장 초음파

초음파로 콩팥, 요로계의 영상을 확인하여 결석, 암, 신장낭종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4) 정맥 신우 조영술 (IVP)

정맥에 조영제를 넣은 다음 시간차를 두고 여러번 X-ray를 찍으면 정맥의 조영제가 콩팥으로 배설되어 요로, 방광으로 내려가는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요관 결석, 암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5) 방광내시경 검사

요도를 통해 가느다란 내시경을 집어넣어 방광을 직접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방광암, 방광결석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인 분이 혈뇨가 있으면서 다른 검사에 이상이 없다면 방광암을 확인하기 위해 방광내시경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신장 조직검사

사구체신염에 의한 혈뇨가 의심되는 경우, 신장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초음파로 신장을 확인하면서 긴 바늘을 신장에 넣어 조직을 조금 떼어낸 후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것입니다.


7) 여러 가지 혈액검사

신장기능이 나빠져 있지는 않은지 혈중요소질소 (BUN; blood urea nitrogen)와 크레아티닌(creatinine)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전신질환과 동반되어서 콩팥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간염바이러스 검사나 자가면역성 질환과 관련된 혈청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1) 혈중요소질소

요소질소는 단백질이 대사되어 소변을 통해서 배설되는 물질인데, 신장의 기능이 감소한 경우에는 혈액의 요소질소의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혈액의 요소농도가 높은 정도에 따라서 신장의 기능이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혈중 요소농도를 신장 기능의 측정법으로 사용합니다.


(2) 혈청 크레아티닌

크레아티닌은 근육 세포에서 분비되어 소변을 통해서 배설되는 물질입니다.

혈중요소질소처럼 신장의 기능이 나빠지는 경우에 혈청 크레아티닌이 상승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의 측정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혈청 크레아티닌의 상승 정도에 따라서 신장의 기능이 감소합니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태(프라그) 조절  (0) 2017.06.09
식중독 예방 3대 원칙  (0) 2017.06.08
비타민 D와 염증성 장질환  (0) 2017.06.05
유전자검사  (0) 2017.06.02
유전자 가위  (0) 2017.06.01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