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10

« 2016/10 »

  • 1

'2016/10/18'에 해당되는 글 1

  1. 2016.10.18 소아 천식
2016. 10. 18. 09:43

소아 천식 질병정보2016. 10. 18. 09:43


소아 천식의 원인

소아천식의 원인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알레르기 이며 체질적, 유전적으로 타고나거나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천식의 약 80~90%는 4~5세 전에 첫 증상이 나타날 정도로 소아에게 나타나기 쉬운 질환 입니다.


천식의 주요 증상들

1) 천명-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쌕쌕” 혹은 “휘이~휘이~” 하는 휘파람 같은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심하지 않은 천명은 청진기로 청진해 보았을 때에만 느껴지지만, 심한 천명은 본인이나 주변사람이 들을 수 있기도 합니다.

2) 기침-주로 한번 시작하면 그칠 줄 모르고 계속하기 때문에 발작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천식의 기침은 낮 보다는 밤에 심해지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흉부 압박-가슴을 조이는 듯한 느낌이나 답답한 느낌을 갖습니다.

이는 좁아진 기도로 인해 공기의 흐름이 여의치 않아 느끼게 되는 증상입니다.

4) 호흡곤란-빨대를 입에 물고 숨을 쉬는 것처럼 숨 쉬기가 매우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 이상으로 힘들어 질 수도 있고, 심할 경우에는 전혀 숨을 쉬지 못할 정도가 되어 의식을 잃고 응급실로 실려 올 수도 있습니다.

한편, 천식의 호흡곤란은 숨을 들이쉴 때 보다 내 쉴 때가 더 힘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5) 가래-좁아진 기관지에 염증이 동반되어 점막 표면에 분비물이 많아지며 그것이 바깥으로 배출되는 것이 가래입니다.

가래는 좁아진 기관지를 막아서 기침을 발생시키며 호흡곤란이 더욱 심해지게 합니다.


천식의 진단

다음 중 한 가지라도 해당하는 사항이 있으면 전문의와 상의해야합니다

(1) 기침이나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고 쉽게 없어지지 않으며, 자주 반복된다.

(2) 차가운 날, 바람이 많이 부는 날 가슴이 답답하고, 쌕쌕거림이 나타나고 기침이 난다.

(3) 감기를 앓고 나서 한 달 이상 기침이 자꾸 난다

(4) 밤에 잠을 자다가 심한 기침이나 숨이 차서 깬 적이 있다.

(5) 담배연기, 매연 등을 맡고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숨이 차고 기침이 심하게 난 적이 있다.

(6) 감기약을 먹고 나서 숨이 가빠져서 고통스러웠던 적이 있다.


천식 검사

[천식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폐기능 검사,기관지 유발시험

[천식의 원인을 찾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혈중 특이면역글로불린 E검사,항원 유발검사

[기타 다른 호흡기 질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 ]-흉부 방사선 촬영,객담(가래)검사


천식의 치료

천식의 치료를 위해서는 천식을 일으키고 악화시키는 원인인자와 악화인자를 피하는 환경요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천식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증상 완화제’와 ‘질병 조절제’가 있습니다.


▶ 소아천식을 위한 일상생활 Tip

  • 환기와 청소를 자주한다.(특히 집먼지 진드기는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 깨끗한 물을 자주마셔 가래,콧물 농도를 낮추어 배출이 쉽도록 유도한다.
  • 밤에는 습도를 유지하기 위한 젖은 수건이나 멸균된 가습기를 사용해 숙면을 취한다.
  • 찬바람이나 오랜 바깥활동은 기관지를 건조하게 하여 기침을 유발하므로 피한다.
  • 감기는 천식 증상을 심하게 만들기 때문에,평소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곤함은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안정과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렙토스피라증  (0) 2016.10.20
유행성출혈열  (0) 2016.10.20
좌골신경통  (0) 2016.10.17
백내장  (0) 2016.10.14
대동맥류  (0) 2016.10.14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