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10

« 2016/10 »

  • 1

최근 경추통이나 요통을 주소로 외래를 내원하는 젊은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원인 중 생각해봐야 하는 부분이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자세를 한번 살펴보면 불행하게도 사람들이 가장 편하게 생각하는 자세는 척추를 위해서는 가장 안 좋은 자세와 일치한다.

흔히 말하는 일자목이라는 것은 사고로 인해 근육이 경직돼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입시난과 취업난 등으로 인해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좋지 않은 자세에 따라 목이 앞으로 굽게 되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즉 척추의 곡선에 반대되는 동작을 장시간 유지하므로 인해 척추의 추간판에 무리를 가해 추간판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가령 침대에서 책을 보거나 스마트폰 등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침대의 머리맡에 기대어 허리와 목을 굽히고 보는 자세가 가장 편하게 느껴지게 될 것이다.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본다고 생각해도 마찬가지 상황이 발생한다.

또 한가지는 옆으로 누워서 책을 보거나 하는 자세도 편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럴 경우는 척추의 측만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러한 자세는 앞에서 언급한대로 경추와 요추의 만곡을 줄여 추간판에 무리를 가하게 돼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를 서두르게 만드는 결과를 낳을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예는 장시간의 사용을 전제로 하는 것이며 짧은 시간에 일정 정도의 사용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바른 자세를 항상 취하는 것이 좋겠으나 그런 것이 불가피하다면 몇 가지 자세를 바르게 하는 방법이 있다.

우선 허리는 바르게 펴서 등을 세우고 등 받침이 있는 의자에 허리를 바짝 기대고 앉는다.

또 스마트 기기는 목을 가급적 앞으로 숙이는 각도를 줄여 약 10도 정도 아래에 두고봐야 한다.

이렇게 하면 척추의 형태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자세를 만들 수 있다.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도 좋지 않으므로 삼가해야 한다.

이러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너무 불편하다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 때때로 스트레칭을 해주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다.

목을 뒤로 넘기거나 좌우 회전 및 구부린 동작 등을 근육이 당긴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수회씩 해주고 수시로 목 뒤의 근육을 주물러줘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척추 건강을 위해 좋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금만 먹었던 보약, 공진단  (0) 2016.10.06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  (0) 2016.10.06
환절기 피부 건강, 피부 타입별 관리법  (0) 2016.10.04
외상성 망막박리  (0) 2016.10.04
사마귀  (0) 2016.10.04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10. 5. 09:41

불면증에 좋은 음식 5가지 건강음식2016. 10. 5. 09:41

불면증은 가볍게 여길 질환이 아니다.

불면증에 걸리면 쉽게 잠들지 못하고, 잠이 들어도 자주 깨며, 이른 새벽에 잠이 깨어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한다.

불면증이 지속되면 정신적, 신체적 질환에 취약해 진다.

동물을 대상으로 잠을 자지 못하게 하는 실험을 한 결과, 전신쇠약, 음식 섭취 이상, 체중 감소, 체온 저하, 피부 장애 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사망에 이른 경우도 있다.

이런 불면증을 음식으로 극복할 수는 없을까.

국ㆍ내외 각종 건강 정보 사이트에서 공통적으로 소개한 '불면증에 좋은 음식'은 다음 5가지다.


◆ 호두

인체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 모두 함유된 영양 덩어리다.

특히 대뇌 조직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불면증과 건망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 대추

뇌 호흡과 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특히 고민과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대추 달인 물이 효과적이다.

발한 작용을 하는 파뿌리를 섞어 달여 마시면 편안하게 담들 수 있다.


◆ 파

성질이 따뜻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 불면증의 보조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잠이 오지 않거나 흥분이 가라앉지 않을 때 파를 달여 마시거나 생파를 된장에 찍어 먹으면 좋다.


◆ 연근

특별한 이유 없이 불면증이 심한 사람은 신선한 연근을 약한 불에서 푹 삶은 뒤 얇게 썰어 꿀과 함께 자주 먹으면 좋다.

정신을 안정시키고 잠이 잘 오게 하는 효과가 있다.


◆ 영지

한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건강식품이다.

몸의 기운을 보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또한 혈액 부족으로 인한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에도 효과가 있다.

대추, 감초와 함께 섞어 마시면 마음을 안정시켜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