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9

« 2016/9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2016. 9. 26. 22:05

안 먹는데 살찐다?..의심해 볼 8가지 건강생활2016. 9. 26. 22:05

◆ 수면부족

수면 시간이 짧을수록 비만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는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연구팀이 발표한 바 있다.

잠을 잘 못자면 살찌는 이유는 두 가지로 풀이된다.

하나는 늦게까지 깨어 있으면 야식을 먹게 돼 섭취 열량이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과학적으로는 잠이 부족하면 지방을 없애는 렙틴 호르몬은 줄어들고 배고픔을 느끼는 그렐린 호르몬은 늘어나면서 지방은 분해가 안 되고 배고픔을 느끼는 상태가 된다는 설명이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은 살아남기 위해 생존 모드에 들어간다.

미국 예일대 연구팀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불리는 코르티솔 분비가 촉진되면서 식욕이 늘고 복부지방이 축적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허벅지살보다 뱃살이 많이 찌며 코르티솔 농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금연

담배를 끊으면 평균적으로 1.8~4.5kg 정도 살이 찌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금연하면 식욕이 늘고 과식하게 된다.

게다가 흡연으로 둔해졌던 미각도 회복된다.

신진대사를 촉진했던 니코틴이 없어짐에 따라 열량 소모도 줄어든다.


◆ 폐경

40~50대에 접어든 아내의 몸집이 불어난다고 폐경과 여성호르몬 부족을 탓해서는 안 된다.

갱년기 여성이 살이 찌는 것은 호르몬 변화 탓만은 아니다.

나이가 들면서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져 섭취한 열량을 덜 태우게 된다.

또 생활습관도 변해 운동을 덜 하는 것이 체중에 영향을 미치는 주범이다.

그러나 어느 부위에 살이 찌는지는 폐경과 관계있다.

폐경이 오면 엉덩이나 허벅지 주변이 아닌 허리에 지방이 쌓이게 된다.


◆ 항우울제

항우울제의 부작용 가운데 하나는 살이 찌는 것이다.

항우울제를 오랫동안 복용했던 사람의 25% 정도가 체중 증가를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약물 치료를 받고 살이 찐 우울증 환자 가운데 일부는 기분이 나아져 식욕이 돌아왔기 때문인 경우도 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갑상샘)이 제 기능을 못해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분비하지 않으면 피곤함을 느끼고 감기에 걸린 듯 비실거리게 되며 살도 찔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하지 않으면 신진대사가 느려져 더 쉽게 살이 찐다.


◆ 특정 약

일부 처방약을 복용하면 살이 찔 수 있다.

예를 들면 조현병(정신분열증), 조울증 같은 기분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항정신병 약물과 편두통, 발작, 고혈압, 당뇨병 약 등이다.

반면 널리 알려진 것과 달리 피임약을 먹는다고 살이 찌지는 않는다.

실제로 피임약을 먹은 일부 여성은 울렁거림 때문에 오히려 살이 빠지기도 한다.


◆ 다낭성 난소증후군

다낭성 난소증후군(PCOS)은 가임기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호르몬 질환으로, 작은 낭종이 난소에 자라는 질환이다.

발병하면 인슐린 작용을 방해해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심장질환 위험을 높이는 복부에 집중적으로 살이 찐다.

또 이 질환은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해 월경 주기에 영향을 끼치고 체모와 여드름을 부쩍 늘릴 수 있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9. 26. 21:34

금연침(禁煙鍼) 건강생활2016. 9. 26. 21:34

금연침은 우리 몸의 이곳저곳에 길다란 침을 놓는 고유의 침법과는 달리 귀에만 침을 놓는 이침요법(耳鍼療法)이 활용된다.

이침요법은 귀의 모양이 태아가 모체의 자궁안에 자리 잡은 모습과 흡사하다는데 착안하여 개발된 새로운 침법 중의 하나로, 금연치료 뿐 아니라 식용증진 및 감퇴, 수면개선, 체력증진 및 신진대사의 기능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최근에는 비만 및 금주치료에도 널리 시술된다.

금연의 이침 혈자리로 선정한 구, 내비, 인후, 기관,폐, 신문 및 내분비를 분석하여 볼 때, 구, 내비, 인후, 기관, 폐는 흡연시 담배 연기의 직접적 영향을 받음으로써 흡연자들이 가장 호소하는 구강, 인후, 기관지, 그리고 폐의 각종질환들을 주치증으로 하고 있어 인체에 중요한 생리작용에 영향을 주게 된다.

내분비는 내분비기능의 조절작용 즉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등 인체의 중요한 생리작용에 영향을 주게 된다.

신문은 침술마취의 요혈로 대뇌피질의 흥분과 억제를 조절하며 정신신경계통의 여러 질환에 쓰이는데 이는 니코틴(Nicotine)의 금단현상에서 오는 부안, 초조, 정신집중이 안되는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금연에 도움을 주게 된다.


치료

금연 치료에 사용되는 귀의 침자리는 담배를 피울 때 우리 몸 안에서 담배연기가 지나가는 경로를 따라 구, 내비, 외비, 인후, 기관, 폐, 신문 및 내분비 등이며, 이곳에 길이가 1mm 내외인 압정 모양의 피내침을 꽂고 그 위에 살색의 테이프를 붙인 후 평소에도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담배 생각이 날 때 수시로 눌러 자극을 주게 된다.

금연침은 3일 간격으로 1주일에 2회 병원에 나와 양쪽 귀에 번갈아 시술하게 되며 개인의 차는 있지만 금연 하기까지 대개 3∼4주 정도 소요된다.

금연침을 맞으면 피우고 싶은 욕구도 감소되지만 특히 담배 맛이 변한다.

그 동안 구수하던 맛과는 달리 종이를 말아 피우는 것 같이 아무 맛도 느끼지 못하기도 하고, 담배 맛이 떨어진다.

반응이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 담배를 피우면 속이 울렁울렁하고 구역이 나며 목이 아프고 머리가 무거워지기도 한다.

이와 같은 변화가 나타나면 이를 계기로 본인이 의지를 갖고 절대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담배맛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습관적으로 남이 주는 담배를 거절하지 못하고 1∼2개피 피우면 결국 그 맛에 순응이 되어 담배 개비 수는 줄일 수 있어도 완전금연에는 도달치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금연침을 시술 받는 동안에는 다음의 몇 가지 주의사항과 식이요법이 요구된다.


금연침 시술시 주의사항

첫째, 술좌석, 놀음판 및 바둑 등 담배를 상습적으로 많이 피우는 장소나 놀이는 삼가야 한다.

둘째, 맵거나 기름기가 많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가급적 담백하고 싱거운 음식을 먹도록 한다.

셋째, 일반적으로 아침기상시나 매 식후에는 특히 담배 생각이 간절하다.

이럴 때는 의식적으로 냉수를 많이 마시는 것이 니코틴의 금단현상도 줄여주고 갑자기 금연하면서 생길 수 있는 변비도 완화시켜 준다.

중년 남성이나 여성 흡연자 가운데는 담배를 끊으면 체중이 늘어날 것을 염려하여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금연초기에 니코틴의 금단현상에 의하여 불안 초조하고 입안이나 손이 무언가 허전하여 이것을 군것질이나 먹는 것으로 해소하는 데서 오는 부작용으로 조금만 노력하면 극복 될 수 있다.

귀에 침을 놓아 담배를 끊고 싶은데 바쁜 일과와 직장생활로 병원에 내원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경혈탐측기 대신 끝이 뾰쪽한 이쑤시개나 볼펜 끝으로 귀를 눌러 가며 반응점을 찾아 침자리를 알아 내고 피내침 대용으로 잡곡밥을 만들 때 들어가는 조를 테이프로 고정시켜 자극을 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금연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마음자세가 중요하다.

담배를 끊을 수 없는 마약과 같은 것이라 생각하여 미리 좌절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담배는 노력에 의하여 얼마든지 끊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때 담배로부터 해방된다.


치료 결과

1990년대 초부터 한의학계에서는 대학부속병원 침구과를 중심으로한 금연클리닉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양방의 가정의학과에서는 금연상담 및 금연보조치료제를 이용한 금연교육을 시행하여 금연을 원하는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침의 금연효과에 대해 1992년 李의 보고가 최초로 발표된 이후, 安은 금연성공자의 1년 후 금연여부에 대한 추적조사를 발표하였고, 이후에도 黃과 金의 금연성적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1992년 李의 보고에 따르면 완전금연이 40.5%였으며, 4회 이상 치료시 평소 흡연량의 75% 이상 감소한 사람이 82%로 나타났다.


:
Posted by 건강텔링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가습기 살균제에 사용된 화학물질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 혼합물(CMIT/MIT)이 검출된 아모레퍼시픽의 치약 11종을 회수한다고 26일 밝혔다.

회수 대상은 메디안후레쉬포레스트치약, 메디안후레쉬마린치약, 메디안바이탈에너지치약, 본초연구잇몸치약, 송염본소금잇몸시린이치약, 그린티스트치약, 메디안바이탈액션치약, 메디안바이탈클린치약, 송염청아단치약플러스, 뉴송염오복잇몸치약, 메디안잇몸치약 등이다. 11종 모두 (주)아모레퍼시픽 제품이다. 사용기한 이내의 모든 제품이 해당한다.

이들 제품은 CMIT/MIT가 함유된 계면활성제가 섞인 것으로 확인됐다. 아모레퍼시픽측은 협력업체로부터 해당 계면활성제를 공급받았으며, CMIT/MIT가 함유된 사실은 몰랐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에서는 치약의 보존제로 CMIT/MIT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 이 성분을 최대 15ppm까지 사용할 수 있게 규정돼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치약 보존제로 벤조산나트륨, 파라옥시벤조산메틸,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만 사용할 수 있다.

회수 대상 11개 제품에는 CMIT/MIT가 0.0022∼0.0044ppm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양치한 후 입안을 물로 씻어내는 치약 제품의 특성상 유해성은 없다고 설명했다.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구입처에 반품하라고 식약처는 덧붙였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9. 26. 13:08

급성 기관지염 질병정보2016. 9. 26. 13:08

급성 기관지염은 크거나 중간 정도의 기관지에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기관지에는 청소역할을 하는 섬모들이 있는데 이 섬모들의 자가 청소 기전이 일시적으로 손상되어 세균이 침입합니다.

기관지 점막은 두꺼워지고 충혈되며, 끈적끈적한 점액이 나오게 됩니다.

병이 진전되면 기관지 점막이 붓고 내강이 좁아지기 때문에 호흡이 곤란해집니다.

보통 급성 기관지염은 저절로 나아 영구적인 구조적 손상이나 기능 손상은 오지 않습니다.


급성 기관지염의 원인

일차성 원인 또는 앓고 있던 호흡기 질환이 있을 때 이차적으로(예를 들면 결핵, 기관지 확장증) 발생합니다.

일차성 원인으로는 감염이나 먼지, 가스, 연기 등의 물리적 또는 화학적 물질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바이러스나 결핵균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또한 인풀루엔자나 홍역의 흔한 합병증으로 초기 단계에 세균이 뒤따라 침습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급성 기관지염은 겨울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유아나 만성 폐질환환자, 심장질환환자 또는 쇠약해진 환자들이 잘 걸립니다.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

흔한 증상으로는 가슴 부위의 압박감, 오한, 콧물, 인후통, 근육통, 미열 등이며, 특징적 증상으로는 기침을 하는데 처음에는 마르고 자극적인 기침으로 객담이 나오지 않다가 나중에는 점액과 농이 섞인 객담이 나오며 기침은 줄어듭니다.

기도 자극으로 인한 기관지 경련으로 인해 호흡이 어려울 수 있으며, 합병증이 없어도 심한 경우에 열이 38∼39℃까지 상승하여 3∼5일간 계속됩니다.

보통 다른 급성 증상은 2∼5일 내에 가라앉으나 기침은 14∼21일간 계속됩니다.


급성 기관지염의 치료

급성 기관지염은 상기도 감염에 뒤이어 오기 쉬우므로 상기도 감염을 신속하고 완전하게 치료하면 이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칙적으로 기침, 흉부 불편감, 열을 조절할 목적으로 대증 치료(증상을 완화하는 수준에서의 치료)를 합니다.

기관지염의 다른 증상이 없어진 후 마른 기침이 계속되면 천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가 필요하지는 않으나 이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투여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자연 치유되므로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 폐쇄성 폐질환  (0) 2016.09.27
전립선비대증  (0) 2016.09.27
묘소병  (0) 2016.09.23
알레르기비염  (0) 2016.09.22
안구건조증  (0) 2016.09.21
:
Posted by 건강텔링

비타민A는 안구 표면의 점막을 강화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이런 비타민A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결명자나 당근이 있다.

결명자는 보통 끓는 물에 우려 자주 마셔주면 효과가 좋다.

당근은 비타민A뿐만 아니라 카로틴 성분도 함유돼 있어 눈으로 가는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계란 노른자도 비타민A가 풍부해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특히 계란에는 비타민A와 함께 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레시틴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적의 채소 섭취법  (0) 2016.09.29
감기예방에 좋은 음식들  (0) 2016.09.27
표고버섯 효능  (0) 2016.09.23
삼지구엽초(음양곽)의 효능 / 부작용  (0) 2016.09.22
꿀의 효능  (0) 2016.09.22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9. 26. 13:01

국민 4명중 3명은 칼슘부족 건강뉴스2016. 9. 26. 13:01

우리 국민 4명 가운데 3명은 칼슘 섭취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폐경기 이후의 여성은 골다공증의 위험이 2배 높아지는 등 각종 위험에 시달리게 됩니다.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도 칼슘 부족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칼슘 섭취가 부족할수록 배 둘레가 늘어납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의 위험도 커집니다.

체내 칼슘이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이나 인슐린 같은 신진대사 촉진 호르몬이 활성화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칼슘을 보충해주면 대장암의 발생을 줄일 수 있고, 우리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칼슘은 음식물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우유나 치즈 같은 유제품과 멸치 같은 뼈째 먹는 생선에 칼슘이 많고 채소 가운데는 시금치, 배추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9. 26. 13:00

이침요법(耳鍼療法) 건강생활2016. 9. 26. 13:00

이침요법(耳鍼療法)은 신침요법(新鍼療法)의 하나로 귀에 침 자극을 주어 인체 각 부의 질병을 치료하는 분구침법이다.

현재와 같은 이침요법은 프랑스 의사인 노지에르(P.

Nogier)가 개발한 것으로 귀에 화상을 입음으로써 좌골신경통이 치료되었다는 말에 암시를 얻어 임상에서도 양호한 효과를 얻게 되어 이를 1956년 마르세유에서 개최된 국제침구의학회에 보고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는 귀의 해부학적 특징을 인정하고 장부에 질병이 있을 때 귀로 반사되어 분포되어 있는 귀의 특정 혈자리에 발현함을 관찰하고 이혈의 분포와 정확한 위치를 탐측하여 이것을 체계화 시켰으며, 귀의 모양이 흡사 태아가 드러 누운 형상과 같아 이를 기초로 하여 연구를 진행한 것이었다.

특히 1975년도에 노지에르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였는데, 즉 A.C.R(Auriculo Cardiac Reflex)이다.

이것은 귀의 일정한 부위에 자극을 주어 맥상의 변화를 측정한 것으로 극히 경미한 생리적 자극을 가한 후 두 번째 또는 세 번째의 맥부위에서 맥이 고·저현상 또는 지·삭현상의 변화가 관찰되었으며 또다시 정상을 유지하지만 때로는 두 번째 세 번째 맥 대신 10∼15번째 맥에도 변화가 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이맥반사라 칭하였다.

이침요법은 질병치료 뿐만 아니라 식욕증진, 수면개선, 체력증진, 신진대사의 기능 개선 등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최근 귀의 혈자리는 이미 200여개에 이르며 치료대상 질환은 200여종이 되고 현저한 효과를 보이는 질환도 40여종으로 되어 있다.

이침은 임상 각 과의 질환치료에 응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종류의 질환에 대한 진단에 보조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에서도 고대로부터 귀를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였다는 기록이 문헌에 나타나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편작이 구급치료로서 환자의 귀에 자침하였다고 하였으며, 이후 장중경, 손사막 등이 환자의 귀를 치료하여 갑자기 쓰러진 환자, 갑자기 귀가 안들리거나 귀에서 소리가 나는 환자, 급성 간염 환자 등을 치료하였다.

그 밖에 이시진, 오상선, 양계주 등 여러 의사들이 귀를 이용하여 각종 질병을 치료한 기록이 있다.

원래 귀라는 것은 단지 일개의 기관만이 아니고 내장, 사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인체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귀의 상응부위에 반응이 나타나게 되며 그 부위에 이침요법을 사용하여 인체 내장기능을 조절하여 전신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현재 이침요법은 동양의학의 장상론, 경락학설과 서양의학의 해부생리학을 결합함으로써 임상의학으로 신속히 발전되어 왔으나 더욱 많은 임상경험과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보다 광범위하고 좋은 결실을 맺을 것으로 보인다.

이침요법의 특징

1) 적응증이 광범위하다.

- 이침의 치료범위는 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신경과, 안과, 피부과, 비뇨기과 등 광범위하게 활용 될 수 있다.

2) 효과가 빠르다.

- 이침요법은 지통, 진정, 소염, 소양증 개선, 구급효과, 해열 등에 빠른효력을 나타낸다.

3) 조작이 간편하고 경제적이다.

- 이침요법은 기후조건, 장소의 제약이 없으며 또 어디에서나 간단히 치료할 수 있고 복잡한 설비나 특수한 준비가 필요치 않으며 시간적으로도 경제적이다.

4) 배우기 쉽고 이해하기 쉽다.

- 이혈분포가 전부 이곽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이혈은 일정한 규율성이 있기 때문에 학습이 용이하며 상용 혈위가 적고 귀의 반응점이 치료점이 되므로 이해하기 용이하다.

5) 부작용이 적고 안전하다.

- 이침요법은 거의 부작용이 없으며 침구 및 귀의 소독과 자침 시 환자의 안정이나 특수질환에 주의하면 의외의 사고발생을 완전히 피할 수 있다.

극소수 환자가 심리적 긴장상태나 혹은 체질허약으로 인하여 어지럽거나 구역감 등의 훈침반응이 있지만 안정시키면 즉시 회복된다.

6) 예방과 진단에 활용할 수 있다.

- 이침요법은 질병치료 뿐만 아니라 식욕증진, 수면개선, 체력증강, 신진대사의 기능개선 등에 효과가 있으며 환자의 저항력을 증강시킨다는 실험보고도 있다.

즉 이침요법 후 백혈구와 항체에 유효한 변화가 일어나 질병에 대해 일정한 예방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에 장부에 질병이 있을 시 귀로 반응점이 생기는 것을 이용하여 진단에도 활용할 수 있다.

7) 체침요법의 부족한 점을 보완한다.

- 모든 치료방법은 적응범위가 있으며 환자의 특이성이 있으므로 체침요법이 효과를 보지 못할 때 이침요법으로 의외의 효과를 얻을 수도 있으며 체침, 두침, 약물요법을 적당히 배합하여 더욱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8) 매침법을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다.

- 만성고질병 등에 계속적인 자극을 행하고자 할 때에 침을 오랫동안 자침해 둘 수 있으며 피내침에 비하여 감염되거나 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9) 마취에 응용할 수 있다.

- 이침의 지통효과를 침술마취에 응용할 수 있고 약물마취수술이 부적당한 환자에게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으며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수술 중에도 의식은 청명하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 먹는데 살찐다?..의심해 볼 8가지  (0) 2016.09.26
금연침(禁煙鍼)  (0) 2016.09.26
금연약물요법 - 챔픽스정  (0) 2016.09.26
응급의료관리료  (0) 2016.09.23
허리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0) 2016.09.23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9. 26. 10:53

금연약물요법 - 챔픽스정 건강생활2016. 9. 26. 10:53

챔픽스은 금연을 위해 개발된 새로운 약물로, 기존의 니코틴 보조제와는 달리 뇌의 니코틴 수용체(α4β2)에 직접 작용하여 흡연 욕구와 금단 증상을 줄여 줍니다.

챔픽스은 니코틴 수용체에 작용제와 길항제 두 가지 작용을 하는 데, 흡연 욕구를 줄여주고 니코틴 금단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동시에 담배를 다시 피워도 끊기 전과 같은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챔픽스의 금연 성공률은 12주 후 챔픽스을 투여한 환자의 44%가 금연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나 부프로피온군의 금연율 30% 에 비해 높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한편 플라시보(가짜약)를 사용한 군의 금연 성공률은 18%에 그쳤습니다.

상대적인 금연 성공율을 비교했을 때, 챔픽스군이 부프로피온군보다 약 2배, 플라시보군(가짜약)보다 4배가 높았습니다.

1년 후에도 챔픽스 투여군이 부프로피온이나 플라시보(가짜약)을 투여한 환자보다 약 3배 가까이 금연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챔픽스은 금연일을 정한 후, 정해진 날짜로부터 1주 전에 투여를 시작해야 합니다.

[ 챔픽스 투약방법 ]

1 - 3 일 : 0.5 mg씩 1일 1회

4 - 7 일 : 0.5 mg씩 1일 2회

8 일 - 투약 종료 : 1 mg씩 1일 2회

챔픽스의 투여기간은 12주이며, 처음 12주의 치료로 금연에 성공한 환자의 경우에는 장기간 금연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챔픽스를 추가로 12 주간 더 투여할 것이 권장됩니다.

18세 이하와 임신 및 수유중인 경우에는 아직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챔픽스의 부작용으로 가장 흔한 것은 메스꺼움이며, 그 외에도 드물지만 수면장애, 변비, 고창(복부 팽만), 구토, 자살 충동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초조, 우울증 또는 자살관념, 자살행동을 보이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담당의사와 상의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챔픽스은 현재 사용할 수 있는 금연보조제 중에서 가장 높은 금연 성공률을 보이는 약물이며, 금연의 1차 보조제로 권장됩니다.

과거 다른 약물로 금연을 시도하다 실패한 금연시도자에게도 우선 권장되는 약입니다,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이므로 약 복용과 부작용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