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9

« 2016/9 »

  • 11
  • 12
  • 13
  • 14
  • 15
  • 16
  • 17
2016. 9. 23. 14:13

응급의료관리료 건강생활2016. 9. 23. 14:13

응급의료관리료는 비응급 환자로 인한 응급실의 혼잡을 막고 병원의 응급실 경영을 돕기 위해,

국가 정책에 따라 접수비와는 별도로 수취하는 비용입니다.

응급의료관리료는 응급의료기관의 종별에 따라 차등 부과되며, 응급의료센터의 경우 33,630원입니다.

응급 증상 또는 이에 준하는 증상이 아닌 상태로 응급실을 방문한 경우,

본인이 응급의료관리료 전액을 부담해야합니다.

응급증상

증상설명
신경학적 응급증상급성의식장애, 급성신경학적 이상, 구토·의식장애 등의 증상이 있는 두부 손상
심혈관계 응급증상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증상, 급성호흡곤란, 심장질환으로 인한 급성 흉통, 심계항진, 박동이상 및 쇼크
중독 및 대사 장애심한 탈수, 약물, 알콜 또는 기타 물질의 과다복용이나 중독, 급성대사장애(간부전, 신부전, 당뇨병 등)
외과적 응급증상개복술을 요하는 급성복증(급성복막염, 장폐색증, 급성췌장염 등 중한 경우에 한함), 광범위한 화상(외부신체 표면적의 18% 이상), 관통상, 개방성, 다발성 골절 또는 대퇴부 척추의 골절, 사지를 절단할 우려가 있는 혈관 손상, 전신마취하에 응급수술을 요하는 증상, 다발성 외상
출혈계속되는 각혈, 지혈이 안되는 출혈, 급성 위장관 출혈
안과적 응급증상화학물질에 의한 눈의 손상, 급성 시력 소실
알러지얼굴 부종을 동반한 알러지 반응
소아과적 응급증상소아경련성 장애
정신과적 응급증상자신 또는 다른 사람을 해할 우려가 있는 정신장애

응급에 준하는 증상

증상설명
신경학적 응급증상의식장애
심혈관계 응급증상호흡곤란
외과적 응급증상화상, 급성복증을 포함한 배의 전반적인 이상 증상, 골절·외상 또는 탈골, 기타 응급수술을 요하는 증상, 배뇨장애
출혈혈관손상
소아과적 응급증상소아 경련, 38℃ 이상인 소아 고열(공휴일·야간 등 의료서비스가 제공되기 어려운 때에 3세 이하의 소아에게



:
Posted by 건강텔링
  • 오랜시간 서서 일을 할 때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서 있거나, 발판위에 한쪽 다리씩 번갈아가며 올려놓기
  •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때 무릎을 약간구부린 뒤 물건 들어올리기
  • 허리운동, 허리스트레칭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하기
  • 정형외과에 방문해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 특수물리치료 등을 받기
  • 다리꼬는 습관 없애고, 항상 바른 자세로 앉아있기
  • 너무 푹신한 쿠션감이 있는 침대 사용하지 않기
  • 높은베게 사용하지 않기
  • 1시간에 한번씩 일어서서 간단한 스트레칭 하기
  • 체중 조절하기
  • 틈틈이 온찜질 하기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9. 23. 13:30

묘소병 질병정보2016. 9. 23. 13:30

고양이 할큄병은 주로 물리거나 할큄을 당한 부위 근처나 목 부위의 림프절이 붓는 가벼운 증상을 나타낸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물리거나 할큄을 당한 뒤 1-3주 후 나타난다.

처음 감염이 된 부위 주변에 수포나 홍반성 구진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식욕부진, 통증, 피곤함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다른 관련 증상으로는 두통, 오한, 근육통, 관절통, 요통, 복통 등이 있다.

잠복기는 보통 7~14일 이지만, 2달까지도 길어질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치명적이지 않고 별다른 치료 없이도 저절로 낫지만, 림프절염이 수 달 동안 지속될 수 있다.

드물게, 고양이 할큄병은 뇌수막염, 뇌염, 발작, 심내막염 등의 심각한 신경 또는 심장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바르토넬라(Bartonella) 감염으로 인한 심내막염은 특히 치사율이 높다.

파리노드 증후군(Parinaud's oculoglandular syndrome)은 고양이 할큄병으로 인한 가장 흔한 눈과 관련된 증상으로서, 육아종성 결막염과 귀 주위의 림프절이 붓는 것을 가리킨다.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는 세균성 혈관종증이나 세균성 간자반병같은 다른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세균성 혈관종증은 주로 혈관성 피부병변이다.

세균성 간자반병은 간과 비장에서 혈액이 가득 찬 낭포가 발견되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들은 주로 HIV에 감염된 환자나 다른 심각한 면역 결핍상태에 있는 환자에서 나타난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립선비대증  (0) 2016.09.27
급성 기관지염  (0) 2016.09.26
알레르기비염  (0) 2016.09.22
안구건조증  (0) 2016.09.21
고지혈증  (0) 2016.09.21
:
Posted by 건강텔링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의 창립자인 마크 저커버그가 ‘세상의 모든 질병 퇴치’를 위해 앞으로 10년간 30억달러(약 3조3500억원)를 출연하겠다고 밝혔다.

저커버그와 부인 프리실라 챈은 2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페이스북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세기 안에 모든 질병을 치료·예방·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궁극적인 목적”이라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고 <에이피>(AP)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기금은 저커버그 부부가 지난해 12월 창설한 ‘챈 저커버그 이니셔티브’라는 자선재단으로 출연된다.

저커버그는 “지난 50여년 동안 과학과 의료계는 천연두를 박멸하고 소아마비를 거의 퇴치하는 등 급속히 발전해왔다”며 “이런 추세를 지속할 수 있다면 금세기 안에 암·심장병·감염 질환 등 사망률이 높은 질병들의 치유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이건 단지 책에서 읽는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저커버그 부부는 질병 퇴치 구상의 3대 원칙으로, 의료 관련 과학자와 기술 엔지니어들의 공동 작업, 심화 연구를 위한 연구소 설립과 기술 개발, 세계적 범위에서 (의료) 과학 분야에 기금 증대 운동 등을 제시했다.

소아과 의사이기도 한 프리실라 챈은 이날 눈물 섞인 연설에서 “우리가 인체와 질병을 이해하고 고통을 경감하는 능력의 한계에 부닥치는 순간들이 있다”며 “그런 한계를 넓히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바이오 허브’라는 연구소 설립에 이미 6억달러를 출연했으며, 엔지니어와 컴퓨터 과학자, 생물학자, 화학자 등 혁신적 연구자들이 공동 연구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 허브의 첫 과업은 인체의 주요 장기들을 구성하는 다양한 세포들의 유형을 파악하는 ‘세포 지도’ 만들기와, 에이즈·에볼라·지카 바이러스 등 신종 질병들의 백신 개발 등 2가지 프로젝트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영국 <비비시>(BBC) 방송은 최근 미국의 정보기술(IT) 대기업들이 인류 보건 분야의 공헌에 부쩍 관심을 키우는 흐름을 소개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한 암 퇴치법 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암을 비롯한 생물학적 변화가 ‘(생체의) 정보전달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 주목해 프로그램 언어, 데이터 처리 등 컴퓨터 정보 기술을 질병 분석과 치료에 접목하려는 시도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이건 매우 과감하고 야심찬 계획이지만 우리는 이런 과학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영국에 본부를 둔 구글의 인공지능기술 자회사인 구글 딥마인드는 영국 국민건강보험(NHS)과 공동으로 컴퓨터를 활용해 더 정밀한 질병 진단과 치료법 개발을 진행 중이다.

아이비엠(IBM) 연구소도 20일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뇌·신경 연구팀과 손잡고 컴퓨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노년층과 지체장애 환자 치료에 초점을 맞춘 의료·보건 연구를 진전시키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
Posted by 건강텔링

일반적으로 고혈당 상태나 복부비만, 고혈압, 중성지방이 높은 상태,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이 낮은 상태 중 세 가지 이상에 해당하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된다.

대사증후군이 장기간 지속되면 심혈관질환이나 뇌졸중, 치매, 고혈압, 당뇨병 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식습관 등 환경적인 요인이 주된 발병 원인이므로 식습관을 개선해주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

우리가 자주 먹는 백미나 흰 밀가루, 하얀 소금, 백설탕, 흰 조미료 등 5백 식품은 대사증후군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이들 식품은 우리 몸에 유익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소 등은 부족하고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가 빠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혈당을 빠르게 증가시키면서 대사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들 5백 식품을 현미밥이나 통밀가루 등으로 대체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얀 소금 대신 천일염을 사용하고, 조미료 대신 다시마나 멸치, 새우 등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올리고당이나 대체감미료를 백설탕 대신 사용할 수 있지만, 이때는 사용량에 주의해 지나친 섭취는 삼가야 한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9. 23. 11:20

표고버섯 효능 건강음식2016. 9. 23. 11:20

표고버섯은 공해가 심한 도시근교에서 재배하거나 산성비를 맞으면 수확량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청정지역에서만 생산 가능한 완전한 무공해 알카리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듯이 팔당 청정지역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로 관내 많은 농가에서 표고버섯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목에 의해 재배되며 버섯 중에서 으뜸가는 표고버섯은 원기회복, 감기예방, 곱추병 예방에 좋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며, 더욱이 많은 연구를 통하여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음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표고버섯 효능

성장발육 : 비타민 D가 풍부하여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고 특히 성장기 어린이 성장발육에 탁월함.

고혈압 : 레시틴 성분이 혈관내의 유해한 콜레스테롤를 제거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고혈압에 도움이 됨.

변비 : 장운동을 활발히 하여 변비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됨.

빈혈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뇌에 빠르게 공급해주어 빈혈예방에 좋음.

암예방 및 면역력 증강 : 각종 다당이 풍부한 표고버섯은 우리몸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이나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