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6

« 2016/6 »

2016. 6. 7. 17:06

화병(火病) 질병정보2016. 6. 7. 17:06

화병(火病)은 어떤 병인가?

화병은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민간인들이 쓰는 하나의 병명이다.

사전에는 화병은 울화병의 준말로 되어 있다.

화병은 일반 연구의 4.1%에서 발견되고, 중년이후에 많으며, 여자에게 특히 많다.

 

화병(火病)의 원인

홧병의 원인은 생활상의 고생, 고부간 갈등, 부부갈등, 억압받음, 등등 때문에 억울함, 분함, 화남, 속상함, 미움,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한(恨)과 같은 감정적 요인들이다.

화병 환자들은 이러한 감정이나 기분을 밖으로 표현하고 발산하고 싶으나 주위 여건 때문에 그러지 못하고 참아야 하는 상태에 빠진다.

이러한 사건들이 세월에 따라 반복되고 쌓이고 쌓인 결과 화병이 생기게 된다.

요즈음 말로 하면 “마음의 상처”가 쌓이고 쌓인 결과이다.

그래서 화병환자들은 자신이 왜 화병이 생겼는가? 그 원인을 잘 알고 있고 또 이해하고 있다.

가장 흔히 듣는 설명으로, “고생하면서 참고 살아 이제 겨우 좀 살만하게 되었는데 억울하게도 병에 걸렸다.” “억울한 소리를 듣고 놀랜 일이 많다”, “내가 겪은 것은 다 글로 쓰게 되면 책이 몇 권이나 될 것이다” 등등.

화병 환자들은 한(恨)이 많다고도 한다.

 

화병(火病)의 증상

화병의 증상은, 속에서 “끓어오르고” “치밀어 오르고", "머리로 뻗치며", "열이 화끈 오르고", "가슴이 벌렁대며”, “입이 타고” 하는 것이다.

가슴이 답답해지고 목이나 가슴에 덩어리가 있는것 같고 한숨이 잘 난다.

정신적으로도 화가 나고, 집어던지거나 누굴 때려주고 싶기도 하고, 어쩔 줄 몰라, “정신이 하나도 없고”, 사방이 답답하고 더워, 가만히 차분이 앉아있지 못하고, 집의 문을 다 열어 놓거나, 밖으로 훵하니 뛰쳐나가고 싶고, 헤매고 다니고 싶어진다.

기분이 허무하고, 눈물이 나며, 누구든지 들어주는 사람만 있으면 한없이 하소연하고 싶어진다.

“화병으로 죽었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감정해소를 못한 상태에서 오래가면 소위 정신신체장애(심리적, 성격적 요인으로 생기는 병, 즉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기타 성인병)들이 나주에 생기는 것을 말한다.

 

화병(火病)의 치료

따라서 화병의 치료는 응어리진 마음을 풀고 끓어오르는 감정을 진정시키고, 삭이고 발효시키는 방법이어야 한다.

우선 할 수만 있으면 가능한 한 마음의 못 다한 소원을 현실 속에서 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소원성취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면 달리 화가 풀어지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취미, 예술활동, 운동 등이 효과가 크다.

신앙으로 모든 것을 용서하든지, 서로 응어리진 것을 “대화로 풀”수도 있다.

성급한 화풀이는 상대방에게 또다시 새로운 상처를 만들고 한과 화병을 이어질 수 있어 삼가야 한다.

주위의 이해와 배려가 중요하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야모야병  (0) 2016.06.09
치아우식증  (0) 2016.06.08
슬개건염(무릎건염)  (0) 2016.06.07
걱정스러운 우리 아이 두통  (0) 2016.06.03
녹내장  (0) 2016.06.01
:
Posted by 건강텔링

알레르기 질환의 정의

1. 알레르기 비염은 비강 점막에 알레르기 염증반응이 생긴 것으로 콧물, 코막힘, 재채기, 코 간지러움을 특징으로 한다.

2. 천식은 간헐적 호흡곤란과 기침, 청진상 천명음 소견을 특징으로 하며, 기도개형(기관지 염증 지속 상태)을 동반하는 만성 기관지염증을 보이는 질환이다.

3. 아토피피부염은 영․유아기에 가장 흔한 만성 재발성 피부 질환으로 특징적인 피부소견과 반복되는 임상양상을 보인다.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

1. 알레르기 비염 역시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소인, 환경 등에 의해 발생한다.

2. 천식은 발생에 관여하는 인자와 증상을 유발하는 인자로 구분하기도 하며, 숙주인자와 환경인자가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3.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 소인, 환경, 면역학적 요인이 상호작용 하여 발생한다.


알레르기질환의 진단기준

1. 알레르기 비염은 재채기, 코가려움증, 맑은 콧물, 코막힘과 같은 특징적인 증상이 있고, IgE(면역글로블린) 매개 알레르겐이 한 개 이상 증명되면 진단한다.


2. 천식은 병력과 가족력 임상증상을 바탕으로 하며 진찰소견에서 쌕쌕거림, 기침과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반복해서 만성적으로 나타나면 진단할 수 있다.

   6세 이상의 연령에서는 폐기능 검사와 천식유발검사, 운동유발검사, 알레르기 검사 등을 시행하여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6세 미만의 경우에는 천식예측 지수를 사용하기도 한다.


3. 아토피 피부염의 진단은 자세한 병력과 진찰소견을 바탕으로 하며, 주증상(가려움, 특징적인 발진 모양과 호발부위, 만성.재발성 임상경과, 알레르기 질환의 동반과 가족력)과 부증상(피부 건조증, 잦은 피부감염, 손이나 발의 비특이적 습진, 눈 주위색소 침착, 식품, 환경이나 감정요인에 의한 악화, 혈청 IgE(면역글로블린)의 증가, 피부시험양성 등)을 고려하여 진단한다.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법

1.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일 년 내내 지속되는 지속성인지 간헐적으로 증상을 보이는 간헐성인지와 증상이 경증인지 중등증 이상인지에 따라 치료가 달라진다.

   유발 악화인자의 회피와 항히스타민제, 비강내 스테로이드제, 류코트리엔조절제 등이 사용되며, 원인 알레르겐에 대한 면역요법이나 항체를 사용하기도 한다.


2. 천식의 치료는 위험인자를 알아내어 이러한 위험인자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정확한 평가와 중증도에 맞는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를 통해 천식의 재발을 막고 악화를 방지하는데 있다.


3. 아토피피부염의 경우 환자마다 증상의 정도가 차이가 있으므로치료에는 정확한 진단과 피부병변의 평가가 우선되어야 하며, 악화요인의 확인과 제거, 피부보호장벽의 회복을 위한 피부보습관리, 국소 항염증 치료제 등의 약물치료를 기초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치료 대책을 세워야 한다.


알레르기질환의 예방법

1. 알레르기 비염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마찬가지로 유발, 악화 원인을 파악하여 이를 회피하는 방법이 가장 기본이며, 알레르기 결막염이 동반된 경우에는 같이 치료하여야 한다.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경우에는 알레르겐에 대한 면역요법을 시행하여 만성.재발성으로 진행하는 자연경과를 막을 수 있다.

특히 꽃가루 계절인 4월 5월과 9월 10월에는 꽃가루 예보를 참고하여 바깥 활동을 자제하고 오전에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특성이 있어 환기도 가급적 12시에서 1시 사이에 하는 것이 좋다.


2. 천식은 사람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지만 유전적 소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 특히 천식이 있는 부모의 경우 분만 시기부터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에 대한 주의가 필요

하며, 출생 이후에도 환경적인 변화, 습기,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매연 등 원인 유발 물질에 대한 관리와, 반복되는 천명 증상이 있는 경우 전문가의 진료와 악화 인자에 대한 검사를 통해 만성적으로 진행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오존이나 미세먼지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오존과 미세먼지 주의보를 참고하여, 미세먼지와 오존이 높은 날과 시간대에는 야외활동을 피하고, 감기 등 호흡기 감염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손씻기와 마스크 등 개인위생 관리와 호흡기 질환의 유행시기에는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아토피 피부염을 영아기에 앓은 경우 5~6세 이후에 40~60%의 호전을 보인다고 하였으나, 완전히 호전되는 경우는 20% 미만이며, 청소년기에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치료를 받은 환자의 반 이상이 성인이 되어서 재발을 겪는다고 한다.

특히 아동기에 광범위한 부위의 증상이 있었거나, 알레르기 비염 또는 천식이 동반된 경우, 부모나 형제에게서 아토피 피부염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연령이 낮은 경우, IgE(면역글로블린) 수치가 매우 높은 경우 주의하여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육아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년 10월부터 난임치료 건강보험 적용  (0) 2016.06.27
수족구병 예방  (0) 2016.06.16
성장호르몬 치료의 오해와 진실  (0) 2015.09.07
지나친 근력운동은 키성장 방해  (0) 2015.09.03
탈장(소아)  (0) 2014.04.09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6. 7. 10:28

여성들의 건강을 지키는 들깨차 건강음식2016. 6. 7. 10:28

자양 강장제로 효험이 있는 들깨차는 특히 여성의 건강과 미용에 효능이 있다.

들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와 비타민 F가 미용차로서의 효능을 나타내며, 머리카락에 윤기가 없을 때도 효과적이다.

또한 들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고, 장기간 복용할 경우 정신이 맑아지며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한편 천식과 산후 조리에도 유효하다.

만드는 방법은 먼저 들깨를 그늘에 말린 후 그대로 빻거나 살짝 볶아 가루를 낸다.

그런 후 찻잔에 가루를 넣고 끓인 물을 부어 마신다.

들깨차는 태음인에 좋다.

'건강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대장암 예방에 효과  (0) 2016.06.16
늙은호박, 암 예방하고 부종에 특효  (0) 2016.06.09
갱년기 장애에 좋은 음식  (0) 2016.05.31
장 기능을 촉진하는 계피차  (0) 2016.05.30
블루베리 효능  (0) 2016.05.27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6. 7. 09:53

에크모(ECMO) 건강생활2016. 6. 7. 09:53

에크모(ECMO)는 체외막 산소화 장치로, 심폐부전이나 심장정지 등과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 혈액을 환자 몸 밖으로 빼내 인공막을 통해 부족한 산소를 공급해 다시 환자 몸 안에 넣음으로써 생명을 구하는 장비다.

환자의 폐 역할을 대신하는 일종의 인공 심폐기다.

에크모는 1950년대 외과의사인 기번의 오랜 연구 끝에 체외순환을 통한 심폐보조를 실시하면서 심장수술에 성공함으로써 임상에 첫 적용됐다.

국내에도 1963년 임상에 성공했다.

그런데 에크모를 임상 적용하려면 큰 혈관을 천자(속이 빈 가는 침을 몸 속에 찔러 넣어 체약을 뽑는 것)를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출혈과 장비 자체가 가진 생체 부적합성 문제 등 여러 부작용으로 인해 2000년 초까지 에크모가 임상에 거의 적용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2011년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인플루엔자에 의한 중증 감염으로 급성호흡곤란증후군 환자에게 에크모를 적용해 생존율을 높였다.

이를 계기로 에크모가 다시 주목을 받게 됐고, 생체적합성을 높인 장비가 속속 개발됐다.

국내도 최근 2~3년 사이 임상적용이 크게 늘었다.

특히 심장과 폐 이식수술이 보편화되면서 말기 상태의 심폐부전 환자가 이식 받기 전까지 온전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일종의 ‘가교 치료(Bridging therapy)’의 수단으로 에크모는 특히 중환자 영역에서 필수적인 장비가 되고 있다.

에크모를 활용하면서 기존 치료법으로는 99% 사망할 수밖에 없는 심장마비, 급성호흡기능부전 환자 중 20~40%를 살릴 수 있게 됐다.

국내 에크모 시술은 2006년 283건에서 2007년 396건, 2008년 568건, 2009년 652건, 2010년 954건, 2011년 1,174건, 2012년 1,494건으로 늘었다.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6. 7. 09:43

자외선 차단제의 바른 사용법 건강생활2016. 6. 7. 09:43

자외선 차단제는 제대로 적절하게 발라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에 함유된 자외선차단 성분이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외출하거나 해변에서 수영하기 30분 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사계절 내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흐린 날이라고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자외선차단지수인 SPF는 15-30 이상인 것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자외선 차단제는 땀이 나거나 물로 씻은 후, 수영 후에는 다시 발라 주어야 합니다.

보통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2-4시간 정도 지난 후에는 다시 한 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수성(water resistant)이 우수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합니다.

자외선은 모래, 물, 눈 등에 의해 잘 반사되므로 파라솔, 양산, 그늘 밑이라고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충분한 양을 발라 주어야 합니다.

미국 FDA가 권장하는 자외선 차단제의 도포량은 2mg/㎠이지만, 일반적으로 이보다 1/4-1/2 정도 적은양만 바르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제 만으로는 100% 햇빛을 막을 수 없습니다.

햇빛이 강한 한낮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장시간 노출 시에는 긴 팔 옷, 챙이 넓은 모자, 자외선 차단 렌즈로 된 선글라스, 양산 등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섬유로 된 의복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케겔운동  (0) 2016.06.08
에크모(ECMO)  (0) 2016.06.07
수족구병 예방요령  (0) 2016.06.03
6월 말까지 스케일링 받으세요  (0) 2016.06.03
허리 아프면 다 디스크? 잘못된 허리 상식  (0) 2016.05.31
:
Posted by 건강텔링
2016. 6. 7. 09:31

슬개건염(무릎건염) 질병정보2016. 6. 7. 09:31

슬개건(무릎 부분)은 대퇴사두근이 슬개골 위를 지나 경골에 붙기 전 슬개골과 경골 사이의 힘줄 부분을 말한다.

슬개건염이란 반복된 점프 등으로 인해 슬개골 아래 부분인 슬개건에 발생된 만성적인 염증이다.


원인 

무릎의 통증을 유발하는 슬개골과 관련된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에 속하는 질환이다.

원인은 대퇴 사두근(허벅지 앞에 위치하여 무릎을 펴는 동작을 하는 근육들) 건이 슬개골로 부착하는 부위 혹은 슬개건이 부착되는 슬개골에 가해지는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된다.


증상 

  • 슬개건 주위의 통증이나 압통
  • 슬개건이 경골에 붙는 부위에 종창
  • 점프, 달리기, 걷기 특히 내리막길에서 통증
  • 다리를 쭉 펴거나 구부릴 때 통증 

증상은 슬개골 부위의 동통이며 높이 뛰기나 달리기, 등산 등 심한 반복적 운동을 했을 때 심해진다.

통증은 진행성으로 심한 운동 시에 장애를 초래하기도 하며 만성으로 진행 시에는 슬개건이나 대퇴 사두근의 파열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 질환의 경우 슬개골의 위 또는 아래 부분을 누르거나 깊게 마사지를 하게 되면 압통점을 찾을 수가 있다.


치료 

보통 두 가지 방법으로 치료한다.

첫째는 기존요법으로, 쉬고 소염제 복용, 냉치료, 초음파 치료를 하는 것이고, 둘째는 강하게 마찰마사지를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5~7분간 병변 부위를 건과 직각으로 마사지하는데 1주 동안 이틀에 한번 정도 한다.

위 치료와 더불어 점프, 달리기 등은 하지 않아야 한다.

대퇴사두근과 발목을 올리는 근육(발목 배굴근)의 원심성 수축에 의한 강화훈련이 중요하다.

원심성 수축운동은 힘줄(건)을 치유를 촉진 시키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주로 저-중간 정도의 수준에서 실시해야 한다.

이 운동은 다섯 가지 부분으로 나뉘는 데 준비운동(워밍업), 스트레칭, 원심성 수축 운동, 스트레칭, 냉치료와 같은 순으로 실시한다.

원심성 수축 운동은 서서 구부렸다 펴는 동작으로 실시해야 하고 점차 속도를 증가시켜 나간다.

한 속도에서 10번 반복을 3세트 시행한다.

(마지막 단계에서 약간의 통증은 허용된다.) 등속성 원심성 대퇴사두근 수축을 할 수 있다.

이것은 30°/초 속도로 5번을 6세트, 일주에 3번, 8주 동안 시행한다.

또 30°/초, 50°/초, 70°/초에서 5번 반복을 4세트 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대퇴사두근과 햄스트링을 합니다.

건고정 스트랩을 사용 할 수도 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아우식증  (0) 2016.06.08
화병(火病)  (0) 2016.06.07
걱정스러운 우리 아이 두통  (0) 2016.06.03
녹내장  (0) 2016.06.01
콘딜로마(곤지름)  (0) 2016.05.31
:
Posted by 건강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