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4

« 2014/4 »

'2014/04/09'에 해당되는 글 3

  1. 2014.04.09 몸에 좋은 당근 제대로 알고 먹자.
  2. 2014.04.09 탈장(소아)
  3. 2014.04.09 혈관조영술
2014. 4. 9. 12:38

몸에 좋은 당근 제대로 알고 먹자. 건강음식2014. 4. 9. 12:38

주황 빛깔 당근은 달콤한 맛과 특유의 향으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다.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포함된 채소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비타민A, B1, B2, B6, 베타카로틴, 철분, 엽산, 아연, 칼륨, 칼슘 등이 풍부하다.

당근의 대표 영양소인 베타카로틴은 껍질에 많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고 최대한 얇게 벗겨서 먹는 것이 좋다.


◆ 피로회복과 야맹증 예방


당근 안에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 안으로 들어가면 비타민A로 변환되어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당근 속 칼륨은 신경의 흥분과 근육 섬유의 수축을 조절해 스트레스로 인한 초조감과 불안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A는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서 피로회복을 하는데 좋다.


◆ 빈혈예방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


당근은 섬유질이 풍부해 혈관의 혈전을 용해해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과 혈당조절에도 좋다.

1960년에 러시아 과학자들은 당근에서 ‘다우카린’이라는 성분을 추출했는데 이 성분은 동맥질환과 심장병을 예방하고 혈관을 확장하는 효능이 있다.

당근에 들어있는 비타민A와 철분이 조혈작용을 돕고 혈액순환을 도와 빈혈을 예방한다.


◆ 면역력을 튼튼하게 항암효과


당근의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꼽혀 몸속의 배기가스라 할 수 있는 활성산소의 체내 세포손상을 방지하고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을 무력화해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유황과 인, 칼슘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도 해준다.


◆ 당근을 먹기 전 주의사항은?


GI 수치가 80인 당근은 너무 많이 먹으면 당 대사에 무리가 올 수 있으며, 칼로리가 100g당 34kal라 다른 채소에 비해 칼로리가 높아서 다이어트 시 주의해야 한다.


당근을 미리 잘라놓으면 베타카로틴이 산화될 수 있으므로 마지막 단계에 당근을 썰어서 요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당근의 있는 비타민C 파괴효소인 아스코르비나아제가 오이의 비타민 C를 파괴하므로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베타카로틴도 비타민A와 같이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에 살짝 볶아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살짝 데쳐서 식초나 레몬즙을 곁들어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좋다.

'건강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0) 2014.05.07
장수의 보고, 요구르트  (0) 2014.04.16
수박, 뜻밖의 효능  (0) 2014.04.07
표고버섯의 특징 및 효능(항암)  (0) 2013.11.14
비타민C가 풍부한 연근의 효능  (0) 2013.11.07
:
Posted by 건강텔링
2014. 4. 9. 09:55

탈장(소아) 육아건강2014. 4. 9. 09:55

일반적으로 경험이 있는 외과의사, 소아과 의사가 검진, 진찰하여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등의 영상검사를 할 수 있으며 감별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음낭수종, 고환염전, 서혜부림프절염 등과의 감별을 요합니다.

탈장은 한자어로 ‘벗어나다’는 의미의 ‘탈(脫)’자와 ‘창자, 내장’을 의미하는 ‘장(腸)’이 합쳐진 말로서, 복부의 내장이 원래의 위치에서 벗어나 빠져나와 있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탈장을 ‘Hernia’라고 하기 때문에 탈장을 ‘헤르니아’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간, 소장, 대장 같은 복부 내장은 ‘복막’이라는 얇은 막에 의해 싸여 있으며,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근막, 그리고 피부를 합쳐서 ‘복벽(腹壁)’이라고 합니다.

복막과 복벽의 구조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 복벽을 구성하고 있는 근육이나 근막이 약해지면 복막에 둘러싸인 장기가 약해진 틈을 통해 빠져나오거나 밀려나오면서 피부 아래에서 불룩 튀어나온 장기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탈장의 발생기전

대부분의 탈장은 복부에서 일어나는데, 발생원인과 위치 등에 따라 다음의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탈장의 종류

샅탈장은 복부와 허벅지 사이의 사타구니 부위(샅)에 발생한 탈장이며, 한문으로는 사타구니를 ‘서혜(鼠蹊)’라고 하기 때문에 ‘서혜 탈장’ 또는 ‘서혜부 탈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샅탈장은 탈장의 종류 중 가장 흔히 발생하는 형태(전체 탈장의 75%)이며, 여자아이보다는 남자아이에서, 왼쪽보다는 오른쪽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데, 샅탈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식기의 발생과정을 알아야 합니다.
남자아기의 고환은 출생 전까지 복부 속에 들어 있다가 출생을 전후로 하여 아래로 빠져 내려와 음낭 속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때 고환이 내려오는 복벽 속의 통로를 ‘샅굴’(inguinal canal)이라고 부르며 이곳을 통해 고환으로 들어가는 혈관과 정관이 지나갑니다. 한편, 여자아기의 샅굴 속에는 남자아기와 달리 인대조직만 들어 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출생 이후 샅굴 입구가 저절로 막히는데 비해 이것이 막히지 않고 열려있을 경우에는 소장, 난소 또는 방광 등이 샅굴 속으로 빠져 내려올 수 있으며 이것을 ‘간접 샅탈장’ 이라고 합니다.

샅굴과 간접 샅탈장의 발생기전

한편, 사타구니 부위를 받치고 있는 복벽 조직이 어떤 원인에 의해 약해지거나 느슨해질 경우 내장이 복벽을 밀어내면서 사타구니 부위가 불룩하게 튀어나올 수 있는데, 이것을 ‘직접 샅탈장’이라고 합니다.

간접 샅탈장과 직접 샅탈장 비교
소아의 샅탈장은 선천적으로 샅굴 입구가 막히지 않아서 발생하는 간접 샅탈장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조산아나 저체중 신생아의 경우 정상 신생아에 비해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탈장이 저절로 복귀되지 않을 경우에는 응급실 등에서 의사가 탈장된 장을 손으로 넣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샅탈장은 장이 빠져나올 수 있는 샅굴이 열려 있는 상태이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구멍이 점점 커지면서 탈장 또한 점점 심해지므로 반드시 수술을 통해 열려 있는 샅굴 입구를 막아주어야 합니다.
샅탈장의 수술은 외과 또는 소아외과 의사에 의해 시행될 수 있으며, 소아의 경우 척추마취가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전신마취를 필요로 합니다.
수술은 사타구니 부위에 조그만 절개를 하여 열려 있는 샅굴을 실로 묶어서 막아주게 되며, 약해진 복벽에 대한 보강수술은 필요하지 않으므로 성인 샅탈장에 비해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샅탈장이 발생한 소아는 한쪽 사타구니 부위가 불룩 튀어나와 보이기도 하고 탈장이 음낭까지 내려온 경우에는 한쪽 음낭이 커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손으로 만져 보면 튀어나온 소장이 말랑말랑하게 만져지는데, 아기가 울거나 변을 보는 등 배에 힘을 줄 때 더 뚜렷하고 단단하게 만져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아들은 배에 힘을 줄 때 탈장이 발생했다가 힘을 빼거나 울음을 그치면 튀어나온 장이 저절로 원상복귀되는 상태가 반복되며, 손으로 만졌을 때도 특별한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드물지 않게 탈장이 복벽 근육에 끼어버리면서 저절로 복귀되지 않는 ‘감돈(嵌頓) 탈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끼어 있는 소장의 혈류가 차단되면서 장이 괴사되어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탈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커질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튀어나온 장이 복벽에 목이 졸리면서 통증이나 괴사를 일으키는 등 합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드물지 않게 탈장이 복벽 근육에 끼어버리면서 저절로 복귀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것을 감돈(嵌頓) 탈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 끼어있는 소장의 혈류가 차단되면서 장이 괴사되면서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탈장의 합병증
탈장을 합병증을 막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해진 복벽의 틈을 보강하거나 막아 주어야만 하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육아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장호르몬 치료의 오해와 진실  (0) 2015.09.07
지나친 근력운동은 키성장 방해  (0) 2015.09.03
고위험산모  (0) 2014.02.25
산전 기형아 검사  (0) 2014.02.07
기저귀피부염  (0) 2014.02.05
:
Posted by 건강텔링
2014. 4. 9. 09:47

혈관조영술 건강생활2014. 4. 9. 09:47

원래 혈관은 단순 엑스선 촬영에선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혈관 속에 엑스선 촬영 시에 보이는 물질을 넣고 엑스선 촬영을 하면 혈관의 모양을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방법을 혈관조영술이라 하는데, 방사선을 이용한 혈관 검사이며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체외에서 가는 도관(직경 2 mm 내외)을 환자의 혈관 안으로 넣고 조영제를 주사하여 엑스선 영상에서 혈관을 볼 수 있게 하는 검사입니다. 이 때 엑스선 영상에서 혈관의 이상 여부를 판단하여 병명이나 병소의 위치, 병의 진행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혈관조영술의 원리

혈관조영술 검사를 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혈관의 폐쇄입니다. 하지의 혈관이 막히면 걸을 때 통증을 유발하고 신장의 혈관이 막히면 고혈압을, 또한 뇌혈관이 막히면 중풍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혈관조영술은 어떤 혈관이 어느 곳에서 얼마만큼, 왜 막혔는지를 검사합니다. 혈관 폐쇄의 가장 흔한 원인은 혈전과 동맥경화입니다..
그 외 혈관의 일부가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터지게 되는 동맥류의 검사에도 혈관조영술이 필수입니다. 혈관조영술은 그 자체로도 치료에 이용될 수 있으며 또한 수술 전 검사로 수술의 방법과 수술 부위를 결정합니다.

혈관조영술의 검사대상

자정 이후는 금식하셔야 하며 쿠마딘(coumadin) 같은 혈전 용해제를 드시는 분은 주치의에게 사전에 말씀하여 주십시오. 혈관조영제에 과민반응이 있었던 분도 주치의이게 미리 알려야 하며 흡연은 1-2일 전부터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주의 사항은 주치의와 담당 간호사가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사타구니 부위를 소독하여 멸균한 후 국소마취를 합니다. 마취부위에 작은 바늘을 삽입하여 사타구니에 위치한 대퇴동맥을 천자하고 천자부위를 통하여 가는 도관을 넣어 엑스선 화면을 보며 검사할 혈관으로 접근시킵니다. 이때 피부를 2-3mm 절개하게 되는데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통증은 잘 느껴지지 않으며 가는 도관을 넣은 후 도관이 제 위치에 놓이면 조영제를 주사하며 혈관의 엑스선 사진을 찍게 됩니다. 이때 환자는 약간의 통증과 작열감을 느끼나 정도는 심하지 않고 수초간만 지속됩니다. 검사는 보통 1시간 정도 걸리며 때에 따라 좀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혈관조영술을 이용한 치료

혈관조영술 후 계속 입원해 계시는 분은 주치의나 담당 영상의학과 의사가 자세한 주의 사항을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간혹 혈관조영술 후 4-6시간의 관찰 후 퇴원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퇴원 후 24시간 동안은 안정하시고 심한 운동은 삼가십시오. 그리고 되도록 많은 수분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부위의 거즈는 하루 정도 붙여 놓으시고 적어도 12시간 동안 목욕은 금하십시오. 만약 시술 부위에 출혈이 있으면 당황하지 마시고 가능한 누워서 출혈 부위를 세게 눌러 주시고 출혈이 어느 정도 멎으면 병원으로 오십시오. 간혹 시술 부위에 멍이 들거나 붓는 경우가 있으나 수일에서 수 주 내에 자연 치유가 됩니다.
조영제로 인한 과민반응 등의 부작용은 매우 드문 경우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검사에 사용되는 조영제에 의하여 화끈한 온열감 외에 메스꺼움, 구토, 가려움증, 눈 주위와 입술이 붓고 재채기 혹은 호흡 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유사한 영상의학 검사에서 이런 증상을 경험한 병력이 있는 분은 미리 담당자에게 알려야합니다.
또한 임산부나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환자도 미리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조영제 주입 시에 나타나는 상기증상이 있을 때에는 주치의가 즉각적인 조치를 할 것입니다. 대부분은 경과관찰 정도로 증상이 사라집니다.
아주 드물게는 환자의 특이 체질로 인한 쇼크, 심부전, 심장마비 등 심한 부작용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에 대해 사전에 반응검사 및 응급처치 준비가 잘 갖추어진 병원에서 시술을 받아야 하며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시술동의서를 작성하고 설명을 충분히 들어야 합니다. 또한 도관으로 인해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지만 드문 경우입니다..


심장관상동맥 협착 또는 폐쇄, 동맥경화, 혈관의 죽종 등의 이상 소견을 발견할 수 있다.
주로 다리나 발 쪽의 혈관 협착 소견, 신장 동맥의 협착 소견 등을 발견할 수 있다.
뇌혈관 협착, 뇌동맥류, 뇌혈관 폐쇄 등의 이상 소견을 발견할 수 있다.

주요 이상 소견

버거씨병 환자의 혈관조영술 사진


관상동맥 풍선확장 성형술 및 스텐드 삽입술 과정

전벽부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관상동맥 스텐드 삽입술

'건강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드러기  (0) 2014.04.15
감기  (0) 2014.04.14
안저검사  (0) 2014.03.31
소변검사  (0) 2014.03.28
낙상  (0) 2014.03.27
:
Posted by 건강텔링